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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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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학개론 주요 내용
2.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2.2. 소수자의 인권과 차별

3.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시위
3.1. 시위의 발단과 전개 과정
3.2. 시위에 대한 이해와 평가

4.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한 시민권적 접근
4.1. 선배시민론과 시민권 관점
4.2. 노인 빈곤의 원인
4.3. 노인 빈곤 해결을 위한 대안

5.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
5.1. 나눔의 의미와 인권
5.2.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에선 과거에 비해 민주주의와 인권의 수준이 향상되면서 장애인, 여성 노인,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탈북민, 성소수자의 인권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게 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2001년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설립되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구제하고, 인권 개선을 위한 권고 및 의견을 표방하는 역할을 지금까지 수행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국가인권위원회 법이 제정되어 합리적인 이유 없이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차별하지 못하도록 법적으로 금지하였다. 그러나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조사와 개선 및 시정을 위한 권고를 할 수 있지만 가해자를 처벌할 수 있는 강제력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 그래서 가해자는 종종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 및 시정요구를 묵살하여 피해자의 실질적인 인권보호에는 한계가 작용한다.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차별행위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차별 금지법 제정이 필요한데 보수 기독교 단체의 반대로 아직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인권 관련 법적, 제도적 장치가 올바르게 설계되지 못해서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 혐오와 사회적 배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2. 사회복지학개론 주요 내용
2.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잔여주의는 사회복지 정책 접근방식 중 하나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선별된 일부 국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선택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이는 사회문제의 발생 원인을 개인의 책임으로 보며, 개인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제도주의는 보편주의적 관점에서 사회복지를 단순히 개인의 문제 해결이 아닌,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사회적 정의 실현의 수단으로 본다.

잔여주의는 절대적 빈곤 해소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자립을 중요시하며, 사회복지를 '최후의 보루'로 여긴다. 반면 제도주의는 상대적 빈곤 극복과 국민 경제적 평등을 지향하며, 사회복지를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정의 실현을 위한 광범위한 수단으로 본다.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는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둘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잔여주의는 제한된 자원의 효과적 활용과 개인의 자립 촉진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제도주의는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정의 실현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본질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다.


2.2. 소수자의 인권과 차별

소수자의 인권과 차별이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문화적 특징으로 인해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차별을 받는 집단에 속한 사람들의 인권 보장과 관련된 문제이다. 우리 사회에서 소수자로 간주되는 대표적인 집단에는 장애인, 여성, 노인,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탈북민, 성소수자 등이 있다.

이들 소수자들은 지배문화와 차이가 있거나 사회적 약자로 인식되어 오랫동안 차별과 배제를 당해왔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이동권, 교육권, 취업 등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받아왔고, 여성은 성차별과 성폭력, 경력개발의 제한 등을 경험하고 있다. 노인은 경제적 취약성과 소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은 법적 지위, 인권침해 등의 문제에 시달리고 있으며, 성소수자는 사회적 편견과 혐오로 인해 정체성을 숨기며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소수자들은 일상적으로 차별과 배제를 경험하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개선 노력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최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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