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규칙위반행동(비행)을 보이는 연령대가 점차 하향화 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며, 국가적 차원에서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지발달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1. 도식
2.1.2. 동화
2.1.3. 조절
2.1.4. 평형화
2.1.5. 적응
2.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2.2.1. 근접발달영역
2.2.2. 비계설정
2.3. 두 이론에 대한 평가
3. 도덕성 발달
3.1. 영유아기 도덕성 발달
3.1.1. 주요개념
3.1.2. 도덕성 발달단계
3.2.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1. 부모
3.2.2. 또래
3.2.3. 대중매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복지법이라 할 수 있는 아동복지법(1962년 제정)제 1조에서는 동법의 대상을 도움이 필요한 요보호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었으나 1991년에는 수정한 아동복지법의 제 1조에서는 이를 삭제하고 모든 아동이 동법의 대상임을 천명하고 있다. 부모 및 가정을 지지하고 지원하며 제반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보건의료 체계를 향상시키는 등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요청된다. 가족과 사회, 문화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운데 아동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늘 직면하지만 아동 스스로 자기의 환경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개인적 수준에서 문제와 욕구불만을 포함해 사회체계에서 파생한 문제와 과제에 직면한 아동들이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책과 프로그램, 아동복지서비스가 요구된다.
2. 인지발달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1. 도식
도식은 환경에 적응하는 적응체제이며 인지적인 구조로써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한다. 도식은 동물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식은 하나의 개념 혹은 범주라 할 수 있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 보자면, 하나의 색인철로 볼 수 있는데, 이때 색인철의 카드 하나하나는 제각기 하나씩의 도식을 뜻한다. 이렇게 보면 어른들은 아이들보다 많은 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곧 어른들은 새로운 자극에 대해 더욱 많은 범위로 대조ㆍ확인하며 저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유기체는 자극을 변별하고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도식에는 빨기 도식과 같이 생리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하나의 도식으로 형성된다.
2.1.2. 동화
동화는 피아제가 생물학에서 빌어 온 용어로서 유기체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에 반응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어린 유아를 보면 음식이든 아니든 무엇이나 입으로 가져가는 것이 동화의 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동화는 새로운 자극이나 사건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 양식에 맞추어 바라보려 하는 인지과정이다"" 이러한 동화는 도식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 단지 양적으로 더욱 풍부하게 해 줄 뿐이다"" 또 다른 사례를 들어 보면, 물에 뜨는 물체가 배라는 개념을 획득한 아이가 나무토막이 물에 떠 있는 것을 보고, 나무토막의 개념을 배의 개념 안으로 넣어 생각하려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2.1.3. 조절
조절은 새로운 정보의 습득을 위해서 이전의 도식을 바꾸므로 새로운 경험이나 대상에 적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아이들은 새로운 자극을 만나면 그것을 이미 가진 도식에 끌어들여 동화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가끔씩 새로운 자극을 동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도식을 자신 안에서 찾지 못한다. 이는 곧 아이가 새로운 자극에 대응할만한 도식을 지니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한가지 사례를 들어 보면, 아이가 사자를 보고 고양이라고 말하는 경우나 아이가 이모를 보고 엄마라고 말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 '아니야 그것은 사자야', '아니야 엄마가 아니고 이모야'라고 말해 줌으로써 아이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 이때 아이는 '사자'와 '이모'라고 불리는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아이들은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게 되는 상황에서 인지과정 안에서 양자택일적 선택을 경험하게 되는데,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는 것과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전에 갖고 있는 도식을 변형하여야 하는 것 사이의 선택이 그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자면, 아이가 장난감을 보고 우유병처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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