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관찰 내용
1.1. 학습 상황
관찰 대상 아동들의 학습 상황은 다음과 같다.
홍00 아동은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고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해서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핸드폰을 만진다. 하지만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또래 아동을 부러워한다.
김00 아동은 한글의 모음/자음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계산 능력에서도 10을 넘어가는 숫자의 연산이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선생님, 공부해요"라며 학습에 대한 열의가 보인다. 낮선 선생님에게 먼저 다가가 수줍게 인사하고 선생님과의 라포 형성을 시도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박00 아동은 학습 집중력이 부족하여 자리를 자주 이탈하고 전혀 관련 없는 질문을 하는 등 학습을 위한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실제 문제를 풀 때는 대부분 정답을 맞히는 등 학습 능력 자체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조00 아동은 국어 문제를 풀 때 지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푸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의 길이가 길면 모르겠다고 말하지만, 쉬운 문제라고 생각되면 다시 보고 잘 푼다. 수학은 기초가 부족한 부분이 있어 보충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아동들은 학습에 대한 의욕은 있지만 학습 집중력, 자기주도성, 기초 실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별 아동의 특성과 강약점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1.2. 또래 관계
센터에 입소 초기에 누리는 또래인 0빈이와 친하게 지냈다. 0빈이와 함께 놀이활동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또래인 성0이와 현0와도 함께 어울려 놀았다. 또한 1학년 남자 동생들이 놀이활동을 할 때에도 지켜보다가 게임을 함께 하거나 끼어들어 어울리는 모습을 보였다.
센터 내에서 또래인 0은이, 3학년 언니인 0하와 친하게 지냈고 5학년인 0율이와도 종종 교류했다. 1학년 때 또래인 0은이가 혼자놀이에 집중하여 00가 자기와 함께 놀아주지 않는다고 속상해 했지만, 현재는 0은이와도 원활히 교류하며 놀이활동을 할 때가 많다. 3학년인 0하는 방과후 활동이 많아 센터에 도착하는 시간이 일괄적이지 않았지만, 00이 도착하면 0하의 행방을 물을 때가 많았다.
친한 친구들과 노는 것을 가장 좋아하지만, 친한 친구들이 없을 때에도 센터 내의 동생들, 언니 오빠 및 선생님들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했다. 새로운 친구나 사람이 나타나면 궁금해하고 먼저 다가가 말을 걸기도 했다.
센터 입소 이후 2학기부터 5학년이 되면서 4학년 0우와 함께 학교가 끝나고 나서 센터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4학년 0우가 0민이가 다니는 합기도에 함께 다니게 되면서 0우와 더 자주 있을 일이 생겼고, 센터에서는 0우와 0준과 가장 친하게 지냈다. 저학년 남자 동생들과도 뛰어노는 것을 즐겨했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했다.
또래 친구인 정0이와 더 밀접한 관계를 형성했다. 정0, 다0이와 항상 함께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고 또래 관계 속에서 주도권을 갖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들을 잘 챙기고 배려심 있는 모습으로 소0, 슬0, 또래 남자아동들이 누리를 좋아하고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1.3. 가족생활
아동의 가족생활을 살펴보면, 맞벌이 가정으로써 아버지는 삼성회사에 다니고 어머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의 교사로 일하고 계시다. 아동은 부모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