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6년 300만 명이 무릎 관절증으로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0대 이상 환자는 압도적으로 많은 222만 명으로 전체의 90%를 차지했다. 무릎 관절증은 무릎이 아프고 부종이 생기며,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며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삐걱거리는 소리가 동반될 수 있다. 이는 나이가 들면 신체 능력이 낮아져 연골 세포의 치유능력 및 관절 보호 기능이 떨어지고 외부 충격에 취약해 지기 때문이다. 최근 노년층의 증가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발생확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를 예방하고 악화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어떤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하게 되었다.
1.2. 연구 기간 및 방법
본 연구는 2018년 5월 23일부터 5월 25일까지 윤○○님을 대상으로 문헌고찰, 관찰, 의료진과 대상자 본인, 그리고 차트 카드엑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수행되었다""
2. 문헌고찰
2.1. 정의
무릎 관절증(Arthrosis of knee)이란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일컫는 말로 무릎관절증 자체가 무릎관절염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무릎의 연골 조직이 닳고 손상되어 발생하는 일차성 무릎관절증과 외상이나 질병, 기형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무릎관절증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55~65세 사이에서 많이 발병하며 노년층의 증가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발생확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무릎 관절증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무릎 관절증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현상으로 볼 수 있지만, 관절 통합성의 문제, 유전적 소인, 국소 감염(local infection)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일차성 무릎 관절증의 경우 무릎의 퇴행성 변화로 관절을 이루고 있는 연골, 뼈, 관절막에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서 통증과 기능장애, 변형을 유발한다. 이차성 무릎 관절증은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으로 관절연골이 파괴되거나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외상으로 발병되기도 한다.
무릎관절(knee joint)이나 고관절(hip joint) 같이 체중부하를 많이 하는 관절의 가장자리에 골형성과 더불어 관절연골표면에 발생한다. 관절이 침범 받으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이 불투명해지고 노랗게 된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연골이 갈라지고 깊은 골이 생기며 침식되어 연골이 완전히 벗겨지면 연골 밑 뼈가 관절로 완전히 노출된다. 결국 아탈구와 관절기형이 생겨 부종, 통증, 근경련과 염증 등이 생긴다.
2.3. 증상
무릎 관절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무릎이 아프고 붓거나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드는 것이다"".
특히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고, 병이 진행되면 연골 조직이 많이 닳아서 무릎 통증이 악화되며 다리가 휘거나 절룩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무릎이 붓고 뻣뻣하거나 차렷 자세로 섰을 때 무릎 사이 공간이 넓어지고, 무릎을 구부리기 어려우며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이 시리는 경우도 증상으로 나타난다"".무릎관절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무릎 통증, 관절 운동 범위 제한, 무릎 관절 부종,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있다"".
무릎 통증은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 때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관절 운동 범위 감소, 관절 주위 압통,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특징적으로 관찰되며, 심한 경우 관절 변형으로 인한 보행 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무릎 관절의 열감, 삼출액 저류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2.4. 진단 방법
무릎관절증의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 방사선 사진이 진단에 도움을 준다. 무릎 관절의 X-ray 촬영을 통해 관절강(joint space)의 감소, 골극(osteophyte) 형성, 골경화(subchondral sclerosis), 골낭종(subchondral cyst) 등의 특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