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예술이 내가 살고있는 아파트 사람들을 어떻게 공동체성이 살아나게 변화시킬수있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1.1. 공동체미술(community art)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1.1.1. 공동체미술이란
1.1.2. 공동체 미술의 역할과 기능
1.1.3. 지역문화예술교육
1.2. 학습공동체
1.2.1. 학습공동체란
1.2.2. 엥게스트롬의 활동 이론
1.2.3. 확장학습
1.2.3.1. 확장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1.2.3.2. 확장학습과 학습공동체
2. 아파트에 미치다: 현대 한국의 주거사회학
3. 관계를 회복하는 공간 디자인
3.1. 과거와 현대의 집 구조의 변화
3.2. 과거와 현대의 집 구조 변화의 원인
3.2.1. 과학 기술의 발전
3.2.2. 사회의 변화
3.3. 공간 디자인의 관점
3.4. 나의 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1.1. 공동체미술(community art)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1.1.1. 공동체미술이란
공동체미술이란 특정한 화가 개인이 아니라 특정한 지역의 일반적인 주민들(대중)이 그들이 생활하는 공동체를 기반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 미술의 주체는 특정한 1인이 아니라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된다. 그리고 이들은 상호 존중과 연대의 정신을 토대로 예술 활동을 수행하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도 공동체와 관련이 있다. 내가 사는 지역을 보다 아름답게, 예쁘게, 쾌적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 공동체 예술의 목적이다. 공동체 미술은 일반적인 예술 활동과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 공동체 미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개입'이라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여기서 말하는 '개입'의 주체는 미술이다. 미술이 사회와 사회 구성원들의 각성을 이끄는 매개체로서 개입한다는 것이 공동체 미술의 핵심 개념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공동체 미술에 대해서는 '일상상활에 대한 창의적인 개입'이라는 개념 정의도 가능하다.
1.1.2. 공동체 미술의 역할과 기능
공동체 미술의 역할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체 미술은 지역사회의 의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술이 시민들의 시민 의식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공동체 미술은 주민들이 그들이 사는 지역에 대한 소속 의식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대 사회, 산업 사회에서는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었지만, 공동체 미술은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약화된 공동체 의식과 소속 의식을 강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미술은 시민들의 정체성을 개발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게 되면 공동체 미술은 시민 정체성을 개발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넷째, 공동체 미술은 지역 사회의 욕구를 다루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지역마다 상이한 지역적인 욕구들을 공동체 미술을 활용해서 충족시킬 수 있다. 다섯째, 공동체 미술은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을 다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미술이 지역사회의 약자, 소외계층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소외층들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여섯째, 공동체 미술은 그 자체로 지역 주민들에 대한 교육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교육적인 가치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끝으로, 일곱째, 공동체 미술은 사회의 변화를 촉진한다. 공동체 미술은 지역 사회에 산재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 지역사회라고 하더라도 공동체 미술을 활용해서 사회를 보다 나은 곳으로 변화, 발전,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 미술은 지역사회의 본래적인 의미와 기능의 회복, 현대 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1.3.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역문화예술교육이란 공동체 미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고 이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공동체 미술은 일상생활에 대한 창의적인 개입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이 공동체 미술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역문화예술교육이 활용된다.
지역문화예술교육은 지역 주민들에게 공동체 미술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공동체 미술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지역 주민들에게 공동체 미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여 이들이 기술적으로도 공동체 미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단순히 공동체 미술의 필요성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공동체 미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핵심 목적이다.
특히 공동체 미술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이나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작품성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의 미술적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지역 주민들이 미술 전...
참고 자료
한국일보, 하용출, 2016.5.1. [하용출 칼럼] 실종된 공동체 의식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탐구, 2014, 박진영, 문화예술을 통한 학습공동체 형성의 전개 과정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진현주, 김향미, 공동체 중심의 지역문화예술활동을 위한 아동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
경남신문, 김호철, 2015.6.23. 우범지역에 알록달록 벽화 그렸더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강효정, 2016.11. 대학부설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참여자의 확장학습 사례-제주대학교 수필창작교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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