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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기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
1.1. 주의산만 아동의 특징 및 원인
1.1.1. 주의산만 아동의 특징
주의산만 아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주의산만 아동은 그들의 행동특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를 보이며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피해를 준다. 이들은 연령에 비해 지나치게 행동하고 주의집중 기간이 짧다. 부모와 교사들은 이들이 침착하지 못하고 조용히 앉아있지 못하며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항상 뛰어다닌다고 본다. 인지적 측면에서 이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아 교사나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혼자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며, 지시를 따라서 하는 과제를 끝내는 것이 어렵다. 또한 이들은 주의집중이 어렵고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지각적이고 논리적인 탐색전략이 요구되는 복잡한 인지과제에서의 학습이 곤란하다. 주의 산만 아동들은 목표 과제에 주의기울이기와 주의 집중하기에서 어려운 점이 있다.
1.1.2. 주의산만 아동의 원인
1.1.2.1. 기질적인 원인
주의산만 아동의 발생 원인으로는 기질적인 원인이 있다. 아동의 행동은 유전적, 신경증적 또는 생화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보통 0~1세 혹은 1세반의 아이 중에 대체로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아이, 즉 활동량이 매우 많고 자극에 예민하거나 예측불허의 반응을 하고, 달래기가 매우 힘든 아기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신현균(2000)은 아동의 활동수준, 반응에 동반되는 에너지의 강도나 정도, 고집스러움, 주의의 범위, 다른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것 민감하거나 화를 잘 내거나 정서를 표현하는 양상 등이 ADHD로의 발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기질적으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외부자극에 대해 그만 쉽게 이탈되어 심각한 주의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 왜냐하면 어떤 과제에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하고 게다가 학교 과제를 제대로 처리해 낼만큼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1.1.2.2. 가정환경의 문제 또는 잘못된 양육방법
둘째, 가정환경의 문제 또는 잘못된 양육방법이다. 아이의 산만함은 선천적인 기질이 영향을 끼치는 것만은 아니다. 혹은 가정환경의 문제에서나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에서도 나타난다. 채규만(1999)은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정상 아동을 가진 가족의 양육방식에 관한 연구에서 아동과 부모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부모가 그들의 자녀로 하여금 ADHD를 발전시키도록 한다는 증거는 발견된 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조, 일과, 훈육, 질서가 부족한 가정에 사는 아동들의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과 같은 증상들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많다는데 동의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가족들이 너무 바빠서 잠시도 마음 놓고 있을 시간이 없고, 손님이 많이 드나들거나 잦은 이사, 부부의 불화가 잦은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는 마음에 안정감이 없고 항상 초조하기 때문에 주의가 산만하게 된다. 특히 어머니가 신경질적인 자녀는 항상 부모의 태도와 얼굴빛을 살펴야 하고, 마음 놓고 포근하게 생활할 수 없는 경우나 너무 참견이 않은 경우에 주의산만이 나타난다. 열심히 노는 것이 너무 귀여워서 또는 혼자서 심심할까봐 참견을 매번 하는 어머니들이 있다. 이렇게 되면 아이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지기 쉽다. 부모가 과도하게 요구를 할 때 아이는 흥미를 잃어버린다. 아이에게 어떤 것을 가르치려고 할 때 부모의 욕심만 내세우지 말고 발단 단계를 고려해 충분이 받아들일 만큼만 하는 있는 건지 생각해봐야한다. 그리고 형제끼리 비교하고 대립시켜서 경쟁하게 하거나, 부모가 자녀를 과보호, 편애도 주의산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이를 보살펴주는 사람이 너무 많아도 주의가 산만해지는 반면에, 부모가 꾸중을 많이 해도 침착하지 못한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1.1.2.3. 환경에 따른 원인
주의산만 아동의 원인 중 셋째, 환경에 따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주의집중은 환경에 의해서 촉진되거나 손상, 혹은 지연될 수 있다. 아동에게 주어진 과제가 아동 수준에 맞지 않게 너무 어려운 것이면 아동은 흥미를 잃어 주의집중을 할 수 없게 된다. 아동은 해낼 수 없다고 느껴지는 순간부터 적정되고 불안해져서 또 나중에 야단맞을 것이 우려되어 과제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주의집중을 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놀이나 과제를 끝까지 해 보는 것을 못해 봤거나 정해진 목표 까지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주위에서 도와주지 않아 이것이 계속 누적되다 보니 공부하는 습관 자체가 길들여지지 않아 산만해질 수 있다.
1.2. 주의산만 아동의 진단
1.2.1. 교사관찰
교사관찰은 담임교사가 아동을 직접 관찰하여 주의산만 아동을 판별하는 방법이다. 교사들이 내에서 주의력 결핍 아동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동료들보다 뛰어난지, 또는 아동이 배우는데 어려움을 느끼는지,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한지 등에 대해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아동이 심각한 정도의 주의산만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 상황에서 여러 번 아동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부모님과의 면담을 통해 전문가에게 의뢰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관찰 결과는 아동의 주의산만 문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1.2.2. 전문가의 평가
전문가의 평가는 담임교사의 관찰결과에서 아동이 주의력에 특별한 문제가 있거나 과잉행동을 보인다고 판단되어 전문가에게 의뢰되면 이루어진다. 전문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심리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심리결과에 있어 주의력결핍아동은 무엇보다도 일반 지능검사에서 지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지적 발달과 지각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지적 발달이 고르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교 배치와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의 산수능력은 자기 학년보다 높을 수는 있으나 읽기능력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학교에서 이러한 아동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는다면 아동의 문제는 심각해질 수 있다. 주의산만아동에게 있어 지각의 문제는 후에 읽기문제와 관련될 수 있는데 특정한 영역(읽기/쓰기/셈하기)에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은 흔히 2년 정도의 지연을 보이며 3학년 때까지는 잘 진단이 되지 않는다. 읽기문제는 주로 크게 읽는다든지, 단어를 생략하거나 덧붙이기, 글자를 거꾸로 읽는 등의 문제점을 보인다. 산수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숫자를 거꾸로 읽거나 문장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때로는 시간을 말하거나 순서적인 배열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가감승산을 배우는 데에도 특별한 어려움이 있다.
1.3. 주의산만 아동의 지도방법
1.3.1.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들에 대한 신경 생물학적 원인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보편화되어 있다. 미국의 경우, 약 60-90%의 주의력결함 과잉행동 아동들이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물치료를 받은 아동들은 주의력과 충동 통제능력이 향상되었고, 과잉활동과 공격성, 특히 학교에서의 문제행동이 현저히 감소되었다. 또한 주의집중을 향상시키고, 수업을 방해하는 문제 행동을 감소시켰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