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외 기업의 국제경영 성공사례를 해외진출방법을 넣어서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기업의 국제화 시도
2.1. 두끼 떡볶이의 국제화 시도
2.1.1. 국제화 시도 이유
2.1.2. 해외진출방법
2.1.3. 해외진출현황 및 성과
2.1.4. 성공요인 및 시사점
3.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
3.1.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3.1.1. 국제화 시도 이유
3.1.2. 해외진출방법
3.1.3. 현황 및 성과
3.1.4. 성공요인 및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14년 고대 안암점을 오픈으로 시작된 두 끼 떡볶이는 2015년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실시해 국내에서 50개의 가맹점을 오픈하였다. 2016년에는 처음으로 해외 지점인 대만점을 개설했고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진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22년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하면 국내 가맹점 수는 218개이고, 해외 매장은 107개로 나타나고 있다. 매장수를 보았을 때 두 끼 떡볶이는 해외 시장 진출에 노력을 가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두 끼 떡볶이의 국제 경영 성공사례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2. 국내 기업의 국제화 시도
2.1. 두끼 떡볶이의 국제화 시도
2.1.1. 국제화 시도 이유
두 끼 떡볶이는 '떡볶이로 한 끼, 볶음밥으로 두 끼를 먹는다'는 의미로 직접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즉석 떡볶이 무한리필 뷔페 브랜드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되었다. 이에 두 끼 떡볶이는 2021년 전문 HRD 브랜드인 밀앤쿡을 론칭하여 다양한 제품을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출시 5개월 만에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홍콩이나 호주까지 진출하는 등 적극적인 국제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성장 정체와 가속화되는 경쟁 상황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서이다.
2.1.2. 해외진출방법
베트남에서는 경제가 성장하면서 개인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음식에 대한 다양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한류 영향으로 인하여 한국의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는 만큼 한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두끼 떡볶이는 베트남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진출 사업을 실시하였다. 베트남에서는 두끼 떡볶이 외에도 다양한 뷔페식 떡볶이 전문점이 있으나 한국인이 운영하는 곳과 베트남 현지인이 운영하는 곳 외에도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한류 영향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통하여 청소년층의 한국 분식류에 대한 관심이 크다. 두끼 떡볶이는 베트남 내에서 가장 많은 매장 수를 보유하고 있고 베트남 전역에 위치하고 있어 쉽게 매장을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1.3. 해외진출현황 및 성과
두 끼 떡볶이의...
참고 자료
이성민, 베트남 내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현장 조명, 해외시장뉴스, 2022.01.06.
- 박성은, ‘떡볶이’두끼 글로벌 확장 속도 동남아서 ‘훨훨’, 신아일보, 2023.01.03.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아세안지역본부 하노이지사, 국내외기업 베트남 현지화 진출 성공사례 조사, 2022.07.
- 김성호 외 4명, 국제경영 (제2판), 창명, 2022.07.28.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5.
박병일, 글로벌경영 사례 100, 시대가치, 2019.01.15.
방글아, ‘심기일전’ 아모레 설화수로 유럽시장 재도전, BUSINESS WATCH, 2017.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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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글로벌 화장품 산업 실태와 장래전망 (2022,뷰티테크, 기능성 화장품으로 성장하는), 씨에치오얼라이언스(CHOAlliance), 2022.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