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십자군전쟁 리포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31
5,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십자군전쟁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십자군 전쟁과 배경
1.1. 이슬람 세력의 팽창과 서유럽의 반응
1.2. 동로마 제국의 위기와 서유럽의 지원 요청
1.3. 십자군의 다양한 참여 동기

2. 십자군 전쟁의 전개
2.1. 제1차 십자군 원정
2.2. 제2차 십자군 원정
2.3. 제3차 십자군 원정
2.4. 제4차 십자군 원정
2.5. 제5차 이후 십자군 원정

3. 십자군 전쟁의 결과와 의의
3.1. 교황권의 약화와 국왕 권력의 강화
3.2. 도시와 상업의 발달
3.3. 동서 문화 교류와 르네상스의 싹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십자군 전쟁과 배경
1.1. 이슬람 세력의 팽창과 서유럽의 반응

이슬람 세력의 팽창과 서유럽의 반응은 십자군 전쟁의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6세기부터 8세기 초까지 놀라운 속도로 세력을 확장한 이슬람은 7세기 중엽까지 시리아, 사산조 페르시아, 이집트를 정복하고 동으로는 중앙아시아와 인더스 강 유역, 서로는 카르타고와 711년 에스파냐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10세기부터 11세기 무렵까지 에스파냐의 그리스도교 국가들이 일진일퇴를 거듭하면서 이슬람세계를 점차 압박하였고, 11세기 말경에는 이베리아 반도의 일부 지역에서만 이슬람세력이 잔류하게 되었다.

한편 유럽 대륙의 상황을 보면, 1071년 만지케르트 전투와 1077년 '카노사의 굴욕'이 십자군 전쟁의 배경이 되었다. 1071년 만지케르트 전투에서 셀주크군이 비잔틴 군을 격파하고 로마누스를 포로로 잡아 아나톨리아의 대부분이 셀주크의 손에 들어갔고, 이후 셀주크 투르크가 중동을 장악하게 되었다. 그리고 1077년에는 로마 교황과 독일 황제의 대립을 상징하는 '카노사의 굴욕' 사건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교황권은 일시적으로 승리를 거두었지만, 하인리히 4세는 궁극적으로 교황을 몰아냈다.

이처럼 동로마 제국과 서유럽이 모두 위기에 처하게 되자, 두 세력이 힘을 합쳐 이슬람의 팽창을 저지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1081년 알렉시우스 콤네노스가 동로마 제국의 황제에 즉위하면서 이슬람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 서유럽의 지원을 요청하게 된다. 이에 우르바노 2세 교황은 기회로 판단하여 1095년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십자군 원정을 제창하게 된 것이다.


1.2. 동로마 제국의 위기와 서유럽의 지원 요청

동로마 제국은 11세기 초까지는 바실리우스 2세의 지휘 하에 동유럽과 중동에서 막강한 세력을 떨쳤으나 바실리우스 2세가 죽은 후 연달아 무능한 13명의 황제가 난립하며 혼란과 쇠퇴를 가져왔다. 이 무렵에 동로마 제국의 국고는 탕진되고, 지방귀족의 세력이 확장하여 군대의 핵심인 자유농민이 예농화되었으며, 중앙정부의 세력은 상대적으로 약해졌다. 동쪽에서 셀주크 투르크가 침략하면서 제국은 위기에 처했다. 1071년의 만지케르트 전투에서 셀주크군이 비잔틴 군을 격파하고 로마누스를 포로로 잡았다. 이로써 니케아, 안티오크 등 아나톨리아의 대부분이 셀주크의 손에 들어갔고, 셀주크 투르크는 이집트를 제외한 중동을 장악하게 된다. 이 무렵 6년 뒤, 유럽에서는 '카노사의 굴욕'이 일어났다. 로마 교황과 독일 황제의 대립을 상징하는 이 사건은 결국 하인리히 4세가 카노사에서 교황에게 머리를 숙인 사건이었다. 그러나 이로써 교황권이 최종 승리를 거둔 것은 아니었다. 하인리히 4세는 절치부심하며 클레멘스 3세를 대립교황으로 내세운 뒤 1082년에는 로마를 공격하여 그레고리를 내쫓아 버린다. 이처럼 두 로마가 모두 위기에 처한 가운데, 서로 힘을 합쳐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이미 1073년에 그레고리 교황이 비잔틴에 사절을 파견하여 '이베리아 반도에서부터 일리리쿰, 팔레스타인에 이르기까지, 이교도들을 몰아내는 일에 협력하자'는 제안을 했다. 그 뒤 비잔틴에서는 1081년에 알렉시우스 콤네노스가 황제에 즉위했다. 그는 제국의 위기에 때맞춰 등장한 영명한 군주로서 나중에는 자력으로 셀주크를 물리치고 아나톨리아의 영토를 대부분 수복하게 되지만, 당시는 콘스탄티노플까지 위협을 받고 있던 처지였다. 그래서 그는 서유럽 쪽에서 '용병'을 얻자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알렉시우스가 보낸 사절이 1095년, 피아첸차 공의회에 참석하여 '이교도와의 전쟁에 힘을 빌려주기 바란다'는 뜻을 전하자, 우르바노 2세 교황은 이를 기회로 판단했다. 자신이 치켜든 깃발 아래 전 유럽의 봉건영주와 기사들이 움직인다면, 세속군주들과 대립교황의 압박으로 권력과 권위가 모두 위협받고 있던 교황의 입지를 단숨에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8개월 뒤인 11월 18일,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마침내 '십자군'을 제창한다.


1.3. 십자군의 다양한 참여 동기

봉건영주, 특히 하급 기사들은 새로운 영토지배의 야망에서, 상인들은 경제적 이익에 대한 욕망에서, 농민들은 봉건사회의 중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희망에서 저마다 십자군 원정에 가담하였다"" 서유럽 세계는 봉건제가 9세기 이후 전성기를 맞이하여 서유럽 토지의 거의 모든 부분이 영주들에게 분배되어 있었기에 분배해줄 수 있는 땅이 부족했다. 귀족들은 점차 안정되고 장자상속제가 널리 수용되면서 차남 이하의 귀족 자제들은 자신들이...


참고 자료

김태권 [십자군이야기1 돌아온 악몽] ( 길찾기 2005 )
김태권 [십자군이야기2 돌아온 악몽] ( 길찾기 2005 )
토머스 매든 [기사와 영웅들의 장대한 로망스 십자군] (역자 권영주) ( 2005 루비박스)
W.B 바틀릿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역자 서미석) (2004 한길사)
아민 말루프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역자 김미선) (2002 아침이슬)
안상준 “비평논문 : 서양학계의 십자군 본질 논쟁과 연구동향” [서양사론] (한국서양사학회, 2008) p167-190
김능우 “중세 아랍시에 나타난 “십자군과 이슬람세계와의 충돌”에 관한 연구 : 1차 십자군 원정부터 쌀라오 알-딘 시대 말까지” [한국중동학회논총] (한국중동학회 , 2001) p159-203
연동원 “박청평 교수 정년기념호 : 논문 ; 역사영화로 본 십자군 원정 <킹덤 오브 헤븐>을 통한 역사 분석 ” [경주사학] (경주사학회 ,2006) p113-1324)이대섭 “인기연재/십자군 운동” [활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활천사 ,1983) p61-6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