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습관에 대한 극놀이 활동 계획 배경을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연극을 활용한 근대동화 수업
1.1. 연구 개요 및 목적
1.2. 근대동화 교육연극 프로젝트
1.2.1. 방정환과 현덕의 근대동화 선정
1.2.2. 교육연극 수업 차시별 활동 설계
1.3. 교육연극 수업 실제
1.3.1. 학생 교육연극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1.3.2.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연극활동의 평가 계획
1.3.3.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 실제 모습
1.3.4.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 학생 극본 및 활동 결과
1.3.5.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 이후 학생 사후 설문 결과
1.4. 교육연극 수업 운영 결과 및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연극을 활용한 근대동화 수업
1.1. 연구 개요 및 목적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그림책 매체로 전환된 방정환과 현덕의 작품을 읽고 근대동화와 연극의 재미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지 프로젝트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자와 담임교사는 근대동화와 교육연극을 결합하여 학생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역할수행 학습 모형에 대해 고민과 논의를 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근대동화를 의미 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둘째,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연극적 경험은 무엇일까? 셋째, 교육과정 성취기준 요구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넷째, 연극을 지도해 보지 않은 선생님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극 교수·학습자료를 만들고 실제 학생들에게 교육연극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보았다.
1.2. 근대동화 교육연극 프로젝트
1.2.1. 방정환과 현덕의 근대동화 선정
방정환과 현덕의 근대동화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방정환은 한국 근대아동문학이 처음 만들어지기 위한 '아동 또는 동심의 발견'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활동과 작품을 남긴 192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어린이의 주체적 삶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어린이날을 선포하고 순문예 잡지 『어린이』를 창간하는 등 한국 근대아동문학의 새로운 기원을 쓰게 되었다. 방정환의 근대동화 중 『만년샤쓰』와 『시골 쥐의 서울 구경』은 길벗어린이에서 그림책으로 발간되어 학생들이 쉽게 근대동화를 읽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편 현덕은 1920년대 중반부터 한국 문학의 주류였던 카프의 영향을 받았지만, '동심'과 '계급현실'의 문제에서 동심주의나 계급주의에 빠지지 않고 암울했던 일제강점기 아동문학의 리얼리즘을 완성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동화 『삼 형제 토끼』와 『나비를 잡는 아버지』는 어린이의 삶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흥미와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방정환과 현덕의 근대동화는 아동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가치가 높으며, 그림책으로 편집되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연극 수업의 주요 교재로 선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2. 교육연극 수업 차시별 활동 설계
교육연극 수업 차시별 활동 설계는 총 10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순하게 극본을 읽고 공연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과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연극 활동을 충분히 한 후 극본을 쓰고, 읽어보고 공연을 하는 단계로 구성되었다.
1차시에는 걷기 활동을 통해 연극(드라마)을 만나고 놀이를 통해 연극 언어로서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2~3차시는 '이야기를 무대로' 활동을 통해 극본의 앞 이야기를 이해하고 배경과 인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수업이다. 이후 극적 공간 만들기를 통해 배경과 인물을 상상하여 구체화하게 된다.
4차시는 '인물의 공간 속의 낮과 밤' 활동과 '인물 소문내기' 활동을 통해 이야기 속 인물에 몰입하고 그 삶을 체험하면서 인물에 대해 깊게 이해하게 된다. 5차시는 함께 극본을 써보고 낭독하며 흥미를 느끼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역할을 찾아 나누어 가지는 활동이다.
6~7차시는 극본에 나온 대사를 그대로 따라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입에 맞는 말로 바꾸게 된다. 이후 공연할 무대를 합의하고 모둠별로 연습을 진행한다. 또한 모둠별로 연극에 필요한 소품을 제작한다.
8차시는 모둠별로 공연 연습이 진행되며, 9차시에는 준비한 연극을 함께 공연한다. 마지막 10차시는 연극의 뒷이야기를 상상해보고 공연을 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이 된다.
이처럼 교육연극 프로젝트는 단순히 극본을 읽고 공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인물과 상황에 몰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3. 교육연극 수업 실제
1.3.1. 학생 교육연극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교육연극 1차시 (국어)과 교수?학습계획안
이야기책 방정환의 만년샤쓰 단원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차시(쪽수) 3-4/10차시 (280-281쪽) 장소 *** 수업자 ***
학습주제 연극의 특성을 알고 인물의 마음...
참고 자료
방정환, 『만년샤쓰』, 길벗어린이, 2021.
방정환, 『시골 쥐의 서울 구경』, 길벗어린이, 2019.
현덕, 『나비를 잡는 아버지』, 길벗어린이, 2021.
현덕, 『삼 형제 토끼』, 파랑새, 2010.
배다인(2021),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모형 탐구』 ,한길사, 45.
이주진(2020). 『고학년을 위한 교육연극 수업이야기』, 정인, 204.
원종찬(1999), 「한국 아동문학이 창조한 주인공」, 『창작과 비평』, 27(1), 233-252.
오판진(2019), 「초등학교 연극교육의 내용 위계 고찰」, 『교육과학연구』, 50(4), 215-232.
하근희(2020),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연극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희곡 제재를 사용한 단원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vol.73, 215-245.
3학년 2학기 도덕 교과서 (교육부) 2015
3학년 2학기 도덕 지도서 (교육부)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