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
1.1.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 개요
1.1.1. 프로그램 목적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의 목적은 맞벌이 부모의 증가로 장시간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들이 신체·정서적으로 지치지 않고 즐겁고 편안하게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의 개별적 욕구와 발달에 맞는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보육의 질을 제고하고, 가정과 같은 일상생활 속의 편안하고 안전한 보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2. 프로그램 구성 원칙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하고 신체, 심리, 정서적 편안함과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즉, 영유아가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둘째, 기존 보육프로그램과의 연계 및 확장을 통해 영유아가 경험하는 보육프로그램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영유아의 경험이 의미 있게 계속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일상생활에 대한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영유아가 가정에서와 같은 일상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생활주제, 상황주제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이는 영유아에게 익숙한 일상생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안정감과 편안함을 줄 수 있다.
넷째, 영유아-영유아, 영유아-교사 간 편안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시간 연장 시간은 최대 24시까지 가능하며 지역별, 어린이집별 사정에 따라 보호자와 협의하여 조절하여 운영한다. 이는 영유아와 부모의 보육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종합하면,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권리와 발달, 일상생활 경험, 교사와의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며, 부모의 요구에 따라 운영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그 핵심 원칙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1.1.3. 일과표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의 일과표는 다음과 같다.
저녁식사 및 이 닦기로 시작하는 전이활동 시간(18:30~19:30)에는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기, 이닦기 등의 기본생활 활동을 하며 시간연장 보육실로 이동한다. 담당교사는 보육인원 및 전달사항을 파악한다.
이어서 실외놀이 또는 실내유희실 놀이의 신체운동 시간(19:30~20:30)이 이루어진다. 이때 날씨와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동을 실시한다.
20:30부터 21:00까지는 조용한 놀이와 개별활동 시간이다. 이 시간에는 의사소통 활동인 "엄마는 나 없을 때 무엇을 할까?", 사회관계 활동인 "심부름 쿠폰놀이", 예술경험 활동인 "부모님께 드리는 나의 특별한 선물 만들기" 등을 진행하며 우유 마시기 등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귀가준비와 귀가 시간(21:00~22:30)에는 소지품 챙기기와 선생님과 인사하며 귀가하는 활동으로 마무리된다.
1.2.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영아)
시간연장 보육프로그램(영아)은 맞벌이 부모의 증가로 장시간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아들이 신체·정서적으로 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