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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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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 적용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원리
2.1.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2.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사례
3.1. 동물 훈련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3.2. 교육 현장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3.3. 일상생활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장단점
4.1. 장점
4.2. 단점

5.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과 고려사항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속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도 심리학을 적용한 마케팅이나 학습 전략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편의점을 이용할 때 해당하는 바코드를 제시하면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고, 버스를 탈 때 카드를 이용하면 현금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람들은 편의점이나 버스를 탈 때 현금을 제시하기보다는 카드를 그리고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바코드를 제시하여 할인과 적립을 받는 행동을 취한다. 이러한 우리의 행동은 모두 학습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스키너가 말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다. 이처럼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이 편의점에서 바코드를 제시하게 하는 행동으로 인해 물건값의 할인이나 적립을 통한 경제적 보상을 줌과 같은 상호작용을 통해 편의점에서는 바코드를 제시해야 한다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바코드 제시를 현금 사용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현금을 내었을 때, 더 큰 물건값의 할인이나, 덤을 준다면 바코드 제시에서 현금 사용으로 행동을 수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여 만들어낼 수도 있고, 올바르지 않은 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원리
2.1.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조작적 조건형성은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발생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조작"과 "조건화"이다. "조작"은 개인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자극을 조정하는 것을 말하고, "조건화"는 행동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여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심리학자 B.F. 스키너가 제안한 것으로, 동물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과 결과 간의 관계를 밝혀냈다"" 스키너는 강화와 처벌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특정 행동을 하면 긍정적 결과(강화)가 발생하거나 부정적 결과(처벌)가 발생하는 것에 따라 해당 행동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동물 훈련, 교육,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행동의 형성과 강화를 통해 원하는 행동을 학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 그리고 강화물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원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를 제공하여 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특정 행동이 나타났을 때 강화물이 주어지면 그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둘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외부 자극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기체의 자발적인 반응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기체가 스스로 행동을 하고 그에 따른 결과로 강화가 주어지기 때문에, 유기체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


참고 자료

James E. Mazur(2018).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B.F. 스키너(2017).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교양인.
로렌 슬레이터(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박혜린. "의식적 자각 없는 인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증거."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2.
학습자 동기부여를 촉진하기 위한 임상교육자의 가이드(AMEE Guide No. 137) (Med Teach, 2020)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 스키너, 이신영 / 교양인 / 2017
학습심리학 / 신종호 저 / 학지사 / 2015
학습심리학, 박영사, 김영채 역,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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