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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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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혁신과 창의성
2.1. 혁신의 개념과 유형
2.2.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3. 성공적인 혁신 사례
3.1. Apple의 iPhone
3.1.1. 기술 혁신과 디자인
3.1.2. 전략적 마케팅
3.1.3. 생태계 구축
3.1.4. 지속적인 혁신
3.2. Kodak의 디지털 카메라 실패
3.2.1. 기술적 지각의 부족
3.2.2. 비즈니스 모델의 고정관념
3.2.3. 전략적 오류
3.2.4. 경쟁자와의 기술 격차

4. 조직 창의성과 혁신
4.1. 성공적인 혁신 사례
4.1.1. 개인 창의성 요소 - 3M, Google
4.1.2. 조직 문화 - Dyson
4.2. 실패한 혁신 사례
4.2.1. 부적절한 조직개편 - Yahoo
4.2.2. 잘못된 의사결정 - Polaroid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조직은 이 사회가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중요한 형태이다. 개개인이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하나로 결합되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합쳐진 형태이며 구성되어 있는 개개인 또한 조직에 참여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받으며 이를 통해 사회 전체에 연결되게 된다. 이러한 조직이 원활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개개인을 하나로 연대시키는 통일된 규칙도 필요하지만, 조직의 가치 있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 문화도 함께 구성되어야 한다. 과거에는 목표 달성 및 효율 지향적인 시스템으로 조직이 운영되었다면 현재에는 탈추격, 선도형 혁신시스템으로 전환되어 창의적 탐색 지향적인 운영방식으로 조직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은 창의성을 도모하면서도 이와 함께 규칙 또한 준수하여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여러 노력들을 펼치고 있다.


2. 기업의 혁신과 창의성
2.1. 혁신의 개념과 유형

혁신이란 창조적 파괴의 개념을 도입하며 이를 설명한 Schumpeter(1934)에 의해 정의된 것으로 본다. Schumpeter에 따르면 혁신이 되기 위해서는 제품, 공정, 사업모델, 시장, 조직 구조 등의 조직의 다양한 요인들에 참신성(novelty)의 측면이 나타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기술혁신이란 조직이 제품과 공정기술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실용화함으로써 시장이나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의 경쟁우위 획득의 주요 원천이 된다.

혁신은 학자들의 학문 분야와 관심도에 따라 여러 혁신 유형이 제시되어 왔으며, 본 내용에서는 변화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변화정도가 얼마인가에 따라, 그리고 혁신의 크기 및 구조에 따라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변화 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과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품혁신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혁신으로 고객 욕구에 부합되는 신제품 창출을 통한 시장 점유율 증대와 고객 충성도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반면 공정혁신은 투입물과 산출물을 중개하는 공정 활동 및 시스템의 새로운 도입을 통해 생산효율성을 높이거나 생산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변화정도에 따라 급진적 혁신(radical innovation)과 점진적 혁신(incremental innov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급진적 혁신은 기존의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으로 근본적으로 전환되는 변화로 기술주도의 혁신이 특징이며, 점진적 혁신은 기술시스템의 근본적인 변화 없이 기존 기술시스템의 개선이나 급진적 혁신 이후의 보완적인 혁신을 의미한다.

셋째, 혁신의 크기 및 구조에 따라 구조혁신(architectural innovation)과 부품혁신(modular innov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조혁신은 기존의 구조는 유지되지만 새로운 아키텍처 지식이 등장하는 혁신을 의미하며, 부품혁신은 기존의 구조는 유지되나 부품 기술이 새로운 기술로 대체되는 혁신을 의미한다.

이처럼 혁신은 다양한 관점에서 구분되며, 기업은 자신의 여건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혁신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혁신의 유형에 따라 혁신의 목적과 결과가 달라지므로, 기업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혁신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2.2.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기업에게 혁신의 원천이 되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창의성은 기업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높여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수적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창의성이다. 제품, 공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등 기업의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높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창의성은 개인적 차원과 조직적 차원에서 모두 중요하다. 개인 수준에서 창의성은 업무 수행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높여 준다. 조직 수준에서 창의성은 신제품 개발, 서비스 혁신, 공정 개선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된다. 즉, 창의성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역량인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구성원의 창의성을 촉진하고 조직 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개인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성, 다양성, 도전 기회 등을 제공하고, 조직 차원에서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문화를 구축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3. 성공적인 혁신 사례
3.1. Apple의 iPhone
3.1.1. 기술 혁신과 디자인

Apple의...


참고 자료

골프존 홈페이지
https://company.golfzon.com/GFZ/Default.aspx
골프존 IR Material
KB 자영업 분석보고서7 : 코로나가 갈라놓은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의 차별화
Korean Click Newsletter 월간 토픽 : Covid19 시기 국내 골프 성장의 주역,
2030 골린이(골프+어린이)
네이버 블로그 등
https://m.blog.naver.com/yjhmisty/222339687482
https://blog.naver.com/vd159/222245521809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s2k&logNo=221520474933
https://officestudent.tistory.com/4
https://blog.naver.com/wjdrjstjr21/222526464602
캐치 골프존 분석 리포트
증권사 분석 리포트(NH, SK, 신한, 메리츠)
한국IR협의회
전자공시 시스템 DART
세계적 일류기업을 향한 기술혁신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기술혁신과 조직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문창호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김길선
기술과 경영 -2013. 2월호 박상문 교수 기고문
골프존 역사 E-BOOK (골프존 제공)
혁신형 양면조직: 설계 메커니즘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김찬모 박사논문
기술혁신을 위한 조직개발기법 연구 – 이화여대 경영연구소 김성국
기술혁신을 위한 조직 간의 협력에 관한 연구 – 한국산업경제학회 김상표
Isaacson, Walter. "Steve Jobs." Simon & Schuster, 2011.
Kahney, Leander. "Inside Steve's Brain." Portfolio, 2008.
Christensen, Clayton M., et al. "Seeing What's Next: Using Theories of Innovation to Predict Industry Change."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2004.
Leavitt, Harold J., and Thomas L. Whisler. "Management in the 1980s." Harvard Business Review, 1958.
「창의적 혁신 조직의 속성 연구」, 장필성, 장훈, 외 8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7.
https://search.naver.com/p/crd/rd?m=1&px=225&py=2240&sx=225&sy=540&p=iPT8Xdqo15wsshkXm3wssssstQ8-186764&q=%EC%A1%B0%EC%A7%81+%EC%B0%BD%EC%9D%98%EC%84%B1+%ED%98%81%EC%8B%A0+%EC%82%AC%EB%A1%80&ie=utf8&rev=1&ssc=tab.nx.all&f=nexearch&w=nexearch&s=EOQjuTqiGA%2BpT%2FcQkGMoTw%3D%3D&time=1709558085008&abt=%5B%7B%22eid%22%3A%22NCO-CARINS%22%2C%22vid%22%3A%221%22%7D%2C%7B%22eid%22%3A%22SBR1%22%2C%22vid%22%3A%221805%22%7D%5D&a=web_gen*w.pdf&r=2&i=a00000fa_15e725c1ac1e473a0f266199%5EDG&u=https%3A%2F%2Fwww.stepi.re.kr%2Fcommon%2Freport%2FDownload.do%3FreIdx%3D878%26streFileNm%3DA0201_878%26cateCont%3DA0201&cr=2
「동아비즈니스리뷰 매거진 73호_야후는 왜 무너졌는가」, 마이클 C 맥킨스 외 2명, 2017.
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033597562
「LG주간경제_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 가이드라인」, 이상규, 2006.
https://www.lgeri.co.kr/uploadFiles/ko/pdf/man/ceo896_2006080416193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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