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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작품속 인물의 심리적 특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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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작품속 인물의 심리적 특성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화란 무엇인가
1.1. 신화란
1.2. 인접개념(민담, 전설)과의 구별
1.2.1. 신화
1.2.2. 전설
1.2.3. 민담
1.3. 신화의 기능과 분류
1.3.1. 기능
1.3.2. 분류
1.4. 신화·원형 비평
1.4.1. 문학비평의 한 방법으로서 신화·원형의 도입
1.4.2. 융의 연구
1.5. 세계의 신화
1.5.1. 메소포타미아 신화
1.5.2. 인도 신화
1.5.3. 그리스 로마 신화

2. 문학 작품 속의 신화·원형
2.1. 정소성의 '아테네 가는 배'
2.2.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
2.3. 최인훈의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3. 결론: 신화·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화란 무엇인가
1.1. 신화란

신화란 가장 단순하고 전형적인 의미에 있어서 신이나 신성한 존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늘날 그것은 "꾸며진 이야기"와 "진짜 이야기" 사이에 있는 서사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화는 죽음이나 결혼, 노동과 교육, 예술과 지혜 등 인류의 모든 의식과 의미 있는 행동들의 모범적이고 보편적인 형태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인간과 그들의 정신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상이다. 신화는 인류의 문화질서와 관습의 축적물로서, 그 속에는 가능한 인간 관계의 전형과 자연적 질서의 원형이 존재한다. 신화에는 인간의 집단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수많은 변별적 특성들과 보편적 원리가 깃들여 있다. 초월적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신화의 이면에는 공동체의 관심과 생존과 조화를 위한 보편적인 문화적 틀이 자리하고 있다. 그것은 상이한 시간과 공간에서 구조적 유사성을 지니고 반복되며, 이러한 이유로 문학의 오랜 동반자이자, 끊임없이 샘솟는 문학적 상상력의 원천이 되어왔다.


1.2. 인접개념(민담, 전설)과의 구별
1.2.1. 신화

신화는 가장 단순하고 전형적인 의미에 있어서 신이나 신성한 존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늘날 그것은 "꾸며진 이야기"와 "진짜 이야기" 사이에 있는 서사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화는 죽음이나 결혼, 노동과 교육, 예술과 지혜 등 인류의 모든 의식과 의미있는 행동들의 모범적이고 보편적인 형태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인간과 그들의 정신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상이다. 신화는 인류의 문화질서와 관습의 축적물로서, 그 속에는 가능한 인간 관계의 전형과 자연적 질서의 원형이 존재한다. 신화에는 인간의 집단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수많은 변별적 특성들과 보편적 원리가 깃들여 있다. 초월적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신화의 이면에는 공동체의 관심과 생존과 조화를 위한 보편적인 문화적 틀이 자리하고 있다.


1.2.2. 전설

전설은 신성하다고까지는 생각하지 않으나 진실 된다고 믿고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 진실성은 끊임없이 의심받지만 구체적인 증거물의 제시로 사실임을 강요한다. 전설은 신화에 비해 현실적이며 시간적으로도 근접하다. 전설은 신화에 비해 현실성이 강하며 합리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전설은 특정 지역이나 집단에 국한된 경향이 크다. 이에 반해 신화는 보편성을 특징으로 한다. 신화가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한다면, 전설은 특정한 사실을 다룬다고 볼 수 있다.


1.2.3. 민담

민담은 신성하다고, 진실 된다고 믿지 않으며 흥미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사실성이나 진실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민담은 단순하고 평범한 이야기로, 현실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자체로 특별한 가치나 의미를 갖고 있지 않다. 신화나 전설과 달리 신성성이나 전통성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큰 사회 문화적 의미를 갖지 않는다. 다만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전승되어 왔다"".


1.3. 신화의 기능과 분류
1.3.1. 기능

신화의 기능은 인간 생활에 대한 근원적 의미를 부여하고 일상 생활의 모든 활동의 규범과 범형이 되는 것이다"" 신화는 초자연적 존재의 창조활동을 설명하고 그 활동의 성스러운 성격(초자연성)을 나타내며, 또한 성스러운 것(신들)의 현실에 대한 참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티모르섬에서는 벼가 싹틀 무렵에 쌀에 관한 전승을 알고 있는 사람이 논에 나가 쌀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를 외면서 오두막에서 하룻밤을 새우는데, 이는 쌀의 기원신화를 욈으로써 원초에 있어서와 같은 풍요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화를 이야기하고 신화에 의거하여 행위를 함으로써, 원초에 일어났던 기적적인 창조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초자연적 사건이 재현되는 것이다""


1.3.2. 분류

신화의 분류는 신화의 특성 및 내용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신화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우주 기원 신화와 인류 기원 신화로 구분할 수 있다. 우주나 천지의 창조와 관련된 신화들이 있고, 인간의 기원과 관련된 신화들이 있다.

둘째, 자연 신화와 문화 신화...


참고 자료

<정재형:정재형 교수의 영화강의>
<박은영 기자, 정재형 영화평론가: 씨네21>
<허현정: 영화웹진 씨네카페>

<영화마을 게시물: '프랑스 영화사>
김상준(1996).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 서울 : 집현전
Slavoj Zizek, The Plague of Fantasies (김종주 역) 『환상의 돌림병』경기도: 인간사랑
강용혁 "영화로 보는 의학" 『경향신문』(2001년 10월 17일자 / 31면).
김동식 "깡패미화 지나치다" 『조선일보』(2001년 7월 13일자 / 6면).
박선이 "황금알 낳는 조폭문화" 『조선일보』(2001년 7월11일자 / 4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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