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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아동 1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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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술 전 정보제공이 편도선절제술 환아 어머니의 불안, 불확실성 및 수술 후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1.1. 연구요약
1.1.1. 연구 필요성
1.1.2. 연구가설
1.2. 연구 방법
1.2.1. 연구 설계
1.2.2. 연구 대상
1.2.3. 연구 도구
1.2.4. 정보제공 교육자료 개발 및 적용
1.2.5. 자료 분석
1.3. 연구결과
1.3.1. 동질성검증
1.3.2. 가설 검증
1.4. 결론

2. 부모-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2.1. 부모-아동 관계의 이론적 고찰
2.2.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다양한 영향
2.3. 나의 사례

3. 17~20세기 여러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사상 비교
3.1. 17~20세기 자연주의 아동중심사상
3.2. 루소의 아동중심사상
3.3. 프뢰벨의 아동중심사상
3.4. 루소와 프뢰벨 아동중심사상의 공통점
3.5. 루소와 프뢰벨 아동중심사상의 차이점
3.5.1. 루소 - 소극적 유아교육론
3.5.2. 프뢰벨 - 적극적 발달 지향적 유아교육
3.6.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술 전 정보제공이 편도선절제술 환아 어머니의 불안, 불확실성 및 수술 후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1.1. 연구요약
1.1.1. 연구 필요성

편도선 절제술은 우리나라 아동에게 빈번하게 시행되고 있는 수술 중 하나로, 편도선의 비대로 인하여 상기도의 감염과 코 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나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부비동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최근 입원기간 단축과 조기퇴원이 가능하여 수술 당일 퇴원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학령전기 아동에게 수술이라는 행위는 부모와의 분리, 신체적 통증,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성인에 비해 더 많은 불안을 느끼게 된다. 또한 학령전기 아동은 치료나 질병에 대해 신체상 왜곡과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측면에서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나 나쁜 생각에 대한 벌로 인지한다. 또한 부모의 정서, 태도, 공포, 걱정 등은 환아에게 쉽게 전달되므로, 부모의 정서적 안정이 환아의 간호에 중요하여 부모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간호중재는 필수적이다. 질병에 대한 불확실성은 질병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대한 불안감, 질병자체로 인한 불편감 등을 야기하며, 치료자와의 관계에 작용하여 질병의 진행과 정동불안 가족에게 불안 및 두려움, 스트레스를 유발시킨다. 수술환자나 특수 검사를 실시하는 환자에게는 반드시 정보제공을 위한 교육이 시도되어야 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한 간호정보제공을 해야한다. 최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정보제공 중재법들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병원에서 적용은 잘 되고 있지 않다. 지금까지 환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환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편도선 절제술을 받는 학령전기 환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술 전 정보제공을 한 뒤 불안, 불확실성, 수술 후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1.1.2. 연구가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은 실험군은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불안정도가 낮을 것이다.

둘째,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은 실험군은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불확실성 정도가 낮을 것이다.

셋째,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은 실험군은 수술 전 정보제공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술 후 간호만족도 정도가 높을 것이다.


1.2. 연구 방법
1.2.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수술 전 정보제공이 학령전기 편도선 절제술을 받은 환아 어머니의 수술 후 불안, 불확실성 및 수술 후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 선정은 표본의 크기를 G-power program 3.1.7을 이용하여 t-test 통계법으로 유의수준 .05, 통계적 검정력 .80, 효과크기 .50로 설정하여 계산한 결과 필요한 대상자 수는 실험군 21명, 대조군 21명으로 총 42명이었다. 실제로는 S종합병원에서 편도절제술을 받은 만 3세에서 만 6세까지의 학령전기 환아 어머니 중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입원기간 내내 환아 간호를 담당하며, 정보제공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가 가능한 자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군 19명, 대조군 20명, 총 39명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1.2.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종합병원에서 편도절제술을 받은 만 3세에서 만 6세까지의 학령전기 환아의 어머니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입원기간 내내 환아 간호를 담당하며, 정보제공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가 가능한자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들이다. 실험군에는 23명, 대조군에는 23명이 선정되었으나 실험 도중 일부 탈락자가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실험군 19명, 대조군 2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1.2.3.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는 불안, 불확실성 및 수술 후 간호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불안 측정도구는 Spielberger의 STAI를 한국대학생과 고등학생에게 표준화시킨 도구 중 수술이라는 상황에 맞는 상태불안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상태불안 20문항은 긍정적 문항 10개와 부정적 문항 10개로 구성되며, Likert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불안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0.87이었고,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0.85이었다.

둘째, 불확실성 측정도구는 MUIS(The Mishel Uncertainty in Illness Scale) 중 한 항목이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아 제외하고 1...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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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금순(2019). 부모자녀 상호작용치료(PCIT)의 효과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성산효대학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서영(2016).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가 양육미혼모의 양육스트레스, 자녀의 행동문제 및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물.
이소연(2013). 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시스템(DPICS)을 통한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연구 = (The)relationship of mother and child interaction categories through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희(2018). 성인 애착과 상담에 대한 기대 간의 관계에서 대인 존재감과 대인 신뢰감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연구. 2003.
김홍연.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과 실제. 2005.
곽노의. 자연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탐색. 2010.
이진구. 루소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연구- 자연 및 자유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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