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1.1. 서론
언어 교육에 있어 교수법이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때 교사의 수업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수업활동방법을 의미한다.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처한 환경, 학습자의 능력, 학습 목적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자의 나이, 한국어에 대한 이해정도, 학습자의 지식정도, 한국어 학습의 목적 및 목표, 한국어 학습기간, 한국어 학습의 관심정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교수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언어교육은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으며, 한국어 언어교육 교수법을 살펴보는 것은 실제 언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알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현장 수업에서 한국어 수업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것이다.
1.2. 언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언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은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과 언어 교수 및 학습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언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살펴보면, 언어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크게 형태 중심의 접근과 의미 중심의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형태 중심의 접근은 언어 형식인 어휘, 문법 등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며,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청각구두 교수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에 비해 의미 중심의 접근은 의사소통 기능에 초점을 맞추며, 총체적 언어 교수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형태 초점 교수법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언어 교육에 있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에 맞는 다양한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문법번역식 교수법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라틴어나 희랍어와 같은 고전어의 수업에서 행해지던 교수 방식이다. 정신 수양이나 지적 발달을 유의미한 요소로 보았고 해독이나 번역 등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문법 규칙의 설명과 번역에 중점을 둔 문자 언어 중심의 교수 방법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목표 언어 문법을 가르치고 목표 언어를 학습자의 모국어로 번역하여 가르친다. 문법을 연역적 교수하고 정확성 강조한다. 문자언어 학습에 중점을 두며 한국어와 모국어로 쓰여진 설명과 예문들을 보고, 그 문법 규칙이나 규칙을 듣고, 연습을 통해 익힌 규칙을 사용한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장점은 토픽 시험 등 수업 목표가 명확하거나, 학습자들이 이미 아는 문법과 새로운 문법 정보를 비교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의 모국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이 교수법을 통해 자세한 설명이 가능하다. 가령 유사한 문법 간의 차이 등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 교수법은 번역을 위한 한국어 수업에서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단점은 암기위주의 수업으로 학습의 흥미와 재미를 끌기 어려우며 문법 규칙과 예외에 대한 설명으로 음성언어를 위한 연습이 경시되는 경우가 있다. 즉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해야 하는 수업방식에는 맞지 않다."
1.4. 직접 교수법
직접 교수법은 1900년 전후, 문법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등장했다. 독일과 프랑스에서 정립되었고 자연적 교수법이라고도 불린다.
언어습득은 유아의 모어 습득과 같이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라 구어를 중시한다. 지금-여기의 즉시적 원리가 적용되며 목표어만 사용하여 수업을 구성한다. 실물 자료, 사진, 그림 등이 활용될 수 있으며 상호작용과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사에 의해 목표어로 목표 어휘나 문형이 도입된다. 교사에 의해서 실제 상황처럼 반복된다.
목표어만 사용하므로 목표어에 대한 접근이 쉽지만 말하기와 듣기에 치중하여 읽기와 쓰기를 소홀히 하기 쉽다는 지적이 있다.
1.5. 청각구두 교수법
제2차 세계대전으로 미국이 다른 나라와의 능숙한 언어 교류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특별 군사 훈련 프로그램으로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구어를 중시하고, 행동주의 영향을 받아 언어란 행동을 통해 자동적으로 습득되는 것으로 보았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에 의하면 언어의 4가지 기능 습득 순서가 있는데 1)듣기(수동) -2)말하기(능동)-3)읽기(수동)-4)쓰기(능동)의 순서로 보았다.
이 교수법은 언어를 습관이라 보고 듣기, 언어 실습실, 시각 자료 등을 많이 활용하여 언어의 구조적 형식을 반복하여 가르쳤다. 문장의 구조를 암기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수법으로 대화 암기, 확장 연습, 반복 연습, 대치 연습, 연쇄 연습, 변형 연습, 대화 완성, 문법 활용 게임 등 강화에 의한 자동적 반응이 나오도록 가르쳤다.
청각구두 교수법의 장점은 철저한 구두 연습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해야 할 문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연습시켜 학생들이 단기간에 회화실력을 키울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또한 어려운 문법 설명이 없어 저학년 수업에 적합하다. 하지만 기계적인 반복 훈련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고 응용과 활용이 필요한 학습자에게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다. 또한 학습자의 이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언어능력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발현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는 의견이 있다.
1.6. 전신반응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은 신체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발화 입력을 유발하는 언어 또는 어휘 개념의 교수법이다. 말하기 능력보다 듣기 능력을 먼저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해가 언어 습득의 관건이라 보았다. 이 교수법의 목적은 언어학습을 위해서는 언어와 행동 사이에 뇌연결을 만들어야 하며 때문에 신체 활동과 함께 언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학생들이 듣기를 통해 단어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며, 듣기를 통한 이해 능력은 말하기 능력으로 전이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가 외국어로 명령(자극)하면 학습자는 해당 명령에 대한 반응을 보여 학습자가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오감을 통해 나타내므로 장기기억에 효과적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장점은 유아들이 언어를 배우는 방식과 같이 학습자가 언어를 배울 때 말하기 공포없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가 외국어로 명령(자극)하면 학습자는 해당 명령에 대한 반응을 보여 학습자가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 수 있고, 오감을 통해 나타내므로 장기기억에 효과적이다.
단점은 학습 초급 단계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