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기소개서 자원봉사 및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와 청소년
1.1. 자원봉사의 개념과 중요성
1.2.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
1.3. 청소년 자원봉사의 역사
2. 청소년 자원봉사의 교육적 효과
2.1. 청소년의 인성 및 가치관 형성
2.2. 봉사학습의 효과
2.3.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3. 한국과 일본의 청소년 자원봉사 제도 비교
3.1. 한국의 청소년 자원봉사 현황
3.2. 일본의 청소년 자원봉사 운영 방식
3.3. 양국의 제도 차이 및 특징
4.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4.1. 법적 기반 구축
4.2. 청소년 봉사 전담 기구 설립
4.3.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원봉사와 청소년
1.1. 자원봉사의 개념과 중요성
자원봉사란 개인이 자발적으로 사회구성원이나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원봉사는 타인을 돕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행해지는 무보수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개인의 인격 향상과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자원봉사의 특성으로는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계획성 등이 있다.
자원봉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는 개인의 능력과 시간을 희생하여 타인을 돕는 행위로, 사회적 가치와 윤리적 가치를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봉사활동을 통해 책임감과 동료애를 배양하며 적극적인 시민의식을 갖출 수 있다. 셋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자기계발과 성취감이 증진된다. 넷째, 자신의 노력과 능력이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를 지니며, 특히 청소년 시기의 학생들에게 중요한 경험이 된다. 청소년기는 인격과 태도 형성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자아성찰과 자기계발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2.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자원봉사는 학습성이 강조된다. 청소년들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문제와 직접 연결되는 경험을 하고, 이를 학습의 기회로 활용하여 사회적 책임감과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성취감 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할 경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의미 있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는 인성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 시기는 인격과 태도 형성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을 배우고 자신의 인격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자기계발과 성취감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된다.
셋째, 청소년 자원봉사는 사회적 참여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적인 문제와 직접 마주하고 함께 일하면서 사회적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넷째, 청소년 자원봉사는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봉사활동은 학교 수업 및 교육과 연계되어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멘토링 및 교육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활용하면서 학업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종합하면, 청소년 자원봉사는 학습성, 인성 및 가치관 형성, 사회적 참여의식 강화, 학업 성취도 향상 등의 특성을 가진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다.
1.3. 청소년 자원봉사의 역사
청소년 자원봉사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 개념이 보급된 것은 1920년경부터이다. 청교도와 민주주의가 발달한 미국에서 시작된 자원봉사 문화가 점차 우리나라로 전해졌다. 특히 1950년대부터는 민간기관인 사회복지협의회를 중심으로 자원봉사 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후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고도경제성장과 함께 노인, 장애인, 아동복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부 차원에서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1970년대부터는 후생성을 중심으로 노인사회봉사단이 조직되어 운영되기 시작했다.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은 1995년 '5.31 교육개혁' 이후 본격화되었다. 이를 계기로 학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봉사학습 및 체험학습이 강조되면서 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제도화되었다. 현재 초등학생 4~6학년은 연간 10시간 이상, 중학생은 15시간 이상, 고등학생은 2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 참여가 권장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의 역사는 자선과 시혜의 차원에서 시작되어 점차 교육적 ...
참고 자료
조용하. (2002). 대학생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고찰: 봉사학습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9(3), 243-268.
김경선, & 정유지. (2009). 공학에서 봉사학습 프로그램 운영 전략 모색. 공학교육연구, 12(2), 14-23.
신재섭·황성하, <한국자원봉사관리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일본 자원봉사관리 운영을 통한 함의를 중심으로>, <<복지행정논총>>, 2011.
신유선·손용진, <일본고령자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의식과 실태>, <<대한케어복지학>>, 2010.
황미경, <한국의 노인자원봉사클럽 및 일본 노인클럽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2013.
송민경, 2018,「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쟁점 연구」.
이경혜·김혜인, 2018,「청소년 봉사활동 참여가 사회공동체성, 학교생활적응, 다문화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송민경, 2016,「청소년 자원봉사 활동과 기업 사회공헌과의 연계 모색」.
김창래, 2016,「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실태와 활성화에 관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