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팀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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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팀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
1.2.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 역할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개념과 유형
2.1. 조정의 개념과 목적
2.2. 업무조정의 유형
2.2.1. 조직 내 조정
2.2.2. 조직 간 조정

3. 간호사의 업무조정 및 협력 역할
3.1. 간호사의 역할과 위치
3.2. 간호사의 조정자 및 협력자로서의 역할

4. 직위별 간호사의 직무와 책임
4.1. 최고 간호관리자
4.2. 중간 간호관리자
4.3. 일선 간호관리자
4.4. 일반 간호사

5. 간호사의 역할 확대
5.1. 질 관리 간호사
5.2. 진료협력센터 간호사
5.3. 보험심사 간호사
5.4. 감염관리 전문 간호사
5.5. 건강 상담 간호사
5.6. 당뇨병 교육 간호사
5.7. 사례 관리자 간호사

6. 사례 연구
6.1. 신생아중환자실과 산과병동의 모유수유 교육 사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조직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최전방에 있는 곳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와 기술,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원활할수록 일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다양한 전문 인력들이 모여 있는 의료조직은 집단적 주장만을 내세워 원만한 협력체제가 구축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따라서 이들 전문직 간의 이해와 효과적인 조정이 필수적이다.

특히 간호사는 의료 서비스 소비자인 환자와 가장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보건의료조직에서 절대적 영향력을 갖고 있다. 간호사는 병원 인력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환자 진료의 대부분을 직접 수행하고 있어 조정기능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최근 보건의료기관들은 효율성, 환자안전, 비용-효과적인 치료를 통해 진료 결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조정을 활용하고 있다. 조정은 둘 이상의 조직을 연계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조화시키는 것으로,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첫째, 환자의 요구와 취향에 부합되는지 보장하고, 둘째, 진료과정의 인력, 역할, 장소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셋째, 진료 관계자들의 진료 활동을 의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만성질환자의 증상 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보건의료 체계 및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역할을 나누어 케어의 질과 건강형평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은 전문인력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통합적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 중심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실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 역할

간호사는 환자 케어의 질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른 간호사 및 다른 전문 직종 간 업무 조정을 통해 배분된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각 서비스 제공자는 모두 서로에게 협력자가 되어 적절히 의사소통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는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간호사는 조정자이자 협력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조직은 다른 부서와 끊임없이 상호협동하는 협력적 기능단위이다. 간호사는 환자와 가장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대상자들이 지각하는 의료 서비스의 만족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보건의료 전문분야에서 간호조직의 상호교차적 위치와 역할이 중요하다""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개념과 유형
2.1. 조정의 개념과 목적

조정은 둘 이상의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조화시키는 것이다. 즉,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이다. 보건의료기관에서 조정은 의료진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의료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환자결과의 향상을 가져왔다는 다수의 연구결과를 통해 증명되었다. 이처럼 상호 의존적인 집단 사이의 효과적인 조정은 보건의료기관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료진 간 효과적인 조정이 진료성과를 높이는 반면, 의료진 간 조정과 의사소통의 실패는 위해사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2. 업무조정의 유형
2.2.1. 조직 내 조정

조직 내 조정은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활동과 관련되어 하부조직체계로 분화된 조직 단위에서 상호 연관되어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실제 임상에서는 환자 요구가 둘 이상의 전문가에 걸쳐 확장되거나 요구가 상호 연관되어 있어 전문가들 사이의 효과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민쯔버그(Minzberg)는 조직 내 조정을 위한 5가지 기전을 설명하였는데, 상호조정, 직접감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 등이다." 상호조정은 위계적 관계가 아닌 개인들 사이의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통한 조정 방식이며, 직접감독은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업무에 책임을 지고 행동을 지시 및 감시함으로써 일어나는 조정 방식이다." 업무과정의 표준화는 업무 내용을 프로그램하거나 절차를 정해 놓는 기전이고, 업무결과의 표준화는 조직구성원에게 할당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의 과정과 함께 기대성과를 구체화한다." 마지막으로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는 업무 과정이나 결과를 표준화할 수 없을 때 이루어진다."

보건의료기관처럼 업무가 복잡하여 업무 과정이나 결과의 표준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가 유용하다."


2.2.2. 조직 간 조정

조직 간 조정은 고려해야 할 독특한 환경이 존재한다. 첫째, 각 조직의 소유권이 달라 조정 활동을 위한 구조적 위계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둘째, 조직 간 배치는 설계 자체가 일시적이며, 특정 공동의 목표 성취 후 참여조직은 다시 분리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차별성을 고려한다면 조직 간 상호의존성을 명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연계 및 조정 기전의 형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계 및 조정의 유형에는 시장거래, 자발적인 조직 간 관계 거래, 비자발적 조직 간 거래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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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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