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경식물과 하나님의 메시지
1.1. 하나님의 메시지 형태
성경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는 주로 선지자를 통해 민족이나 위정자에게 전달되었다. 인간을 통한 경우 외에 동물이나 식물 등을 통해서도 전달되었다.
하나님의 메시지는 그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부끄러움을 상징하는 무화과나무의 잎, 하나님과 조우한 경험을 드러내는 떨기나무와 참나무(상수리나무), 믿음과 은혜를 나타내는 뽕나무와 겨자씨, 축복을 상징하는 버드나무, 축하와 잔치를 표현하는 목화와 몰약나무, 성전건축과 관련된 백향목, 십일조 작물인 박하, 안식일 개념을 드러내는 밀, 선물과 마음을 상징하는 몰약과 유향, 환희를 나타내는 첨향, 풍요와 다산을 드러내는 석류, 청결을 상징하는 비누나무, 갈망을 나타내는 부추, 아낌과 애착을 드러내는 박넝쿨과 호리병박, 기적을 상징하는 보리, 계시를 상징하는 계피, 자비와 은혜를 나타내는 감람나무, 애정을 상징하는 나도와 번홍화, 근본과 일체감을 드러내는 감람나무와 포도나무, 풍요를 나타내는 갈대, 소망과 희망을 상징하는 감람나무 잎사귀, 갈구와 간구를 드러내는 로뎀나무, 생명을 상징하는 갈대, 헌물을 나타내는 나드, 식량을 상징하는 깟, 멸망과 말세를 나타내는 소돔사과와 가라지, 해독을 상징하는 들외, 원망을 나타내는 수박과 부추, 비애와 비통, 애통을 드러내는 버드나무, 악성과 고통을 상징하는 쑥, 고난과 고통, 태만을 나타내는 가시나무, 저주를 상징하는 엉겅퀴, 번식을 드러내는 신풍나무, 차단과 고통을 상징하는 엉겅퀴, 선악을 상징하는 선악과나무와 생명나무, 순교와 십자가대속을 드러내는 밀, 회개와 거듭남, 중생을 나타내는 쥐엄나무, 승리와 환희를 상징하는 종려나무(대추야자), 거룩함을 드러내는 아마와 세마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1.2. 하나님의 메시지에 대한 고찰
성경에 기록된 식물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창세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과 나무가 등장한다. 이는 차단과 고통을 의미하는 가시덤불, 엉겅퀴와도 관련된다. 또한 소망과 희망을 상징하는 감람나무 잎사귀와 풍요를 상징하는 갈밭 등이 언급되었다. 생명나무와 선악과 나무를 전설로 보느냐, 실존 식물로 보느냐에 따라 성경의 천지창조에 대한 내용을 소외시키지 않는 해석을 할 수 있다.
하나님과의 만남은 출애굽기에서 떨기나무와 상수리나무를 통해 드러난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신 떨기나무 불꽃과 아브라함이 거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는 이러한 만남의 기록이다. 특히 창세기 18장 1절의 아브라함의 상수리나무는 여호와께서 나타나시어 사라에게 아들 탄생을 예고한 유명한 나무이다. 또한 창세기 18장 6절에서는 사라가 아브라함이 대접하는 하나님을 위해 고운 밀가루로 빵을 만드는데, 이때의 밀은 축복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밀은 성경에 수없이 등장하는 중요한 곡식으로, 그 생성이 창조 때 씨맺는 모든 채소와 열매맺는 나무를 지으신 것 속에 포함된다고 믿어진다. 요한복음 12장 24절에서 예수님은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고 하셨는데, 이는 순교와 십자가 대속의 의미를 상징한다. 마태복음 13장 3-8절의 씨뿌리는 비유에서도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이 언급되며, 창세기 26장 12절의 이삭의 100배 축복받은 수확량도 유사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밀은 보통 한 알에서 평균 30배의 수확을 하며, 옥토에서는 지금도 100배의 수확이 가능하므로 이는 결코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종려나무(대추야자)는 호산나를 외치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때 흔들렸던 가지로, 승리와 환희를 상징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엘림에서 대추야자 70주가 있는 곳에 진을 쳤으며, 대추야자는 초막절을 위해 필요한 나무이기도 하다. 지금도 종려주일이 되면 순례객들이 대추야자와 올리브 가지를 흔들며 예루살렘으로 행진한다.
한편 아마와 세마포는 거룩함을 상징하며, 특히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한다. 제사장들의 의복을 만드는 주재료였던 아마와 세마포는 부(부자)와 정결의 상징이기도 했다. 요한계시록 19장 8절과 14절에서는 성도들이 입는 거룩한 옷을 세마포로 묘사하였다.
이처럼 성경에 기록된 다양한 식물들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도구였음을 알 수 있다. 식물의 형태, 이미지, 상징성 등을 통해 메시지가 더욱 생생하게 전달되었던 것이다. 앞으로도 성경 속 식물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와 메시지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3. 하나님의 메시지 적용
1.3.1. 기도문에 적용
성경식물을 통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기도문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부끄러움과 치부를 상징하는 무화과나무 잎을 통해 아담과 하와가 자신들의 부끄러운 부분을 가렸던 장면을 떠올리며, 우리의 죄와 부끄러운 모습을 고백하고 하나님 앞에 드러내는 기도를 올릴 수 있다. "주님, 우리의 죄와 부끄러운 모습을 감추지 않고 고백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죄를 짓고 하나님께 등을 돌렸습니다. 이제 우리의 치부를 하나님 앞에 솔직히 드러내오니 긍휼히 여겨주시고 용서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다음으로 하나님과의 조우를 상징하는 떨기나무, 상수리나무를 통해 모세와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만났던 장면을 기억하며, 우리도 하나님을 만나길 간절히 기도할 수 있다. "전능하신 하나님, 주님께서는 모세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그들과 만나주셨습니다. 우리도 주님을 만나 주님의 임재를 깊이 경험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주님께서 함께하심을 알게 하시고,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귀를 열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또한 믿음과 은혜를 상징하는 뽕나무, 겨자씨, 백합화를 떠올리며 우리의 연약한 믿음을 고백하고 주님의 은혜를 간구할 수 있다. "주님, 우리의 믿음이 너무나 연약합니다.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조차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