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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신앙과 세계관은 당신의 전공영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성취하는데 어떠한 도움을 주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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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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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신앙과 세계관은 당신의 전공영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성취하는데 어떠한 도움을 주겠습니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1. 칼 로저스의 생애
1.2. 인간관
1.3. 성격발달
1.4. 성격구조
1.5. 실현경향성
1.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7. 심리적 문제의 발생
1.8. 상담 과정과 기법

2. 성경적 목회 상담 - 이단상담 -
2.1. 목회상담의 개념
2.2. 목회상담의 목표
2.3. 목회상담의 효과
2.4. 성경적 상담이론을 주장한 학자
2.4.1. 제이 E.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
2.4.2. 로렌스 크랩의 목회상담의 원리와 실제
2.4.3. 게리 콜린스의 목회상담의 원리와 실제
2.5. 이단상담 방법

3. 신앙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3.1. 파울러의 신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3.1.1. 파울러의 신앙 발달의 개념
3.1.2. 파울러의 신앙의 구조에 대한 이해
3.1.3. 파울러의 신앙 단계별 특성에 대한 이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1. 칼 로저스의 생애

칼 로저스는 1902년 1월 8일 시카고 외곽 오크 파크에서 5남 1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유년기 가족 분위기는 친밀하고 따뜻하면서도 종교적 윤리적 규범을 매우 중시하였으며 열심히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근본주의적 기독교 집안이었다. Rogers가 10대일 때 가족이 커다란 농장이 있는 곳으로 이사를 갔고, 그 곳에서 소년 Roger는 외롭게 지냈으며, 사회적 관심보다 학문에 관심을 쏟았다. 농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마음에 Rogers는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 농업학과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1922년에 중국에서 개최된 국제 기독교 프로그램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신앙적으로 근본주의적 복음에서 개인적 친밀감을 중시하게 되었고, 목사가 되기로 결심하면서 학부전공을 역사학으로 바꾸었다. 졸업 후에는 진보주의적인 뉴욕 유니온 신학 대학원에 진학하였지만 설교를 통해 가치를 강요해야 하는 목사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임상 및 교육심리학을 공부하였다. 1935년부터 1940년까지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아동연구를 진행하였다. 이곳에서의 임상 경험을 통해 상담가보다 내담자 본인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욱 잘 알고, 곧 '내담자가 치료자이다.'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1939년에 첫 번째 저서인 The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를 저술하였다.


1.2. 인간관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 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즉, 인간의 삶은 이러한 선택의 결과이다. 타고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하게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로저스는 인간 본질에 대하여 선천적으로 긍정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실현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아실현을 꾀한다. 다만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때로는 긍정적인 성장이 방해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였다.


1.3. 성격발달

성격발달은 유아가 점차 성장함에 따라 자기 경험과 외부환경에서 타인이나 사물이 겪는 경험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발달한다. 유아기에는 자기 개념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이후 성장하면서 자신과 자신이 아닌 세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자기 개념을 갖게 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이다. 자기 개념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욕구가 생기는데, 바로 긍정적으로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 욕구의 강도가 너무 커서 성장하는 아이에게는 이러한 욕구를 빨리 만족시키는 것이 가장 큰 관심이 된다. 그래서 사실 너무 크고 강한 욕구로 인해 유기체 전체의 실현에 도움을 주는 경험보다 이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더 우선 과제가 된다.

결국 성격발달은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유기체 전체의 실현 경향성과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유기체가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겪게 되며, 자아는 자신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것을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이자 실체이다.


1.4. 성격구조

성격의 핵심 요소는 유기체(organism),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자기(self)이다.

① 유기체(organism)는 인간의 신체, 정서, 지식을 말하며, 자극에 대해 전체로서 반응하기 때문에 총체적(holistic)이다. 전체로서의 유기체(organism as a whole)이다.

②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인적인 경험의 세계이다. 주관적 경험으로 동일한 사건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한다.

③ 자기(self)는 성격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전체적인 현상학적 장 또는 지각의 장에서 분화된 부분이다. Self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며, I/Me 특성에 대한 지각과 I/Me와 타인/세상과의 관계 대한 지각으로 구성된 개념적 형태(gestalt)이다. 자기는 성격 구조의 중심이며, 유기체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1.5. 실현경향성

실현 경향성(The Actualizing Tendency)은 인간에게 타고나면서 자신을 유지하고 잠재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기본적인 선천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개념이다.

로저스에 따르면 실현 경향성은 인간의 유일한 동기(Motive)이다. 인간은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Self)의 경험과 유기체의 전체적인 경험이 조화를 이루면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지속적으로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인간도 성장과 완성을 향하여 그리고 '인간 존재성'의 최상급 수준의 성취를 향해 나아간다. 하지만 실현 경향성의 개념은 인간의 고유성을 완전히 설명하지는 못한다. 로저스는 항상 성장의 특수성은 개인마다 다양하고 또 다를 수 있다고 지적한다.


1.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 적응,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대한 완전한 개방을 갖추고 있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즉,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며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이지 않다. 둘째, 현재의 삶에 충실하다. 셋째,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행동 결정 시 유기체의 경험과 느낌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넷째, 창조적이다. 다섯째, 제약 없이 자유롭다.

이러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아에 선입관이나 고집이 없어 경험을 통제하고 조절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이 참여할 수 있다. 자아 구조가 새로운 경험에 항상 개방되어 있어 적응력이 높다. 완고함이나 예단성이 없으며, 다음 순간에 어떻게 될지, 무엇을 할지 그 순간에 성장할 뿐이어서 미리 예측할 수 없다. 이러한 실존적 삶의 특징이 건강한 성격의 본질이 된다.

경험에 개방되어 있고, 순간순간 일어나는 모든 일에 반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어떤 활동이 가치있고 할 만한 일이라고 느껴지면 그것을 실천한다. 즉, 상황에 대한 유기체적 감각 전체가 지적 능력보다 더 신뢰할 만하다. 이처럼 옳다고 느껴지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행동과정을 결정하는 가장 신뢰할 만한 지침이 된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순간적이고 즉각적인 충동에 대해 행동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에는 상당한 자...


참고 자료

게리 콜린스, 『기독교와 상담 윤리』, 오윤선 역, (서울: 두란노, 1997), p. 135159.
김경수, 『성경적 목회상담 이론과 실제』, (경기도: 목양, 2011), p. 2527.
김경수, 『성경적 돌봄 이론과 실제』, (경기도: 목양, 2012), p. 3.
양병모, 『기독교 상담의 이해』, (대전: 이화, 2011), p. 408.
이홍찬, 『개혁주의 목회상담학』, (경기도: 한국학술정보, 2007), p. 13.
James Fowler저, 사미자역 [신앙의 발달 단계]
박원호 저 [신앙 발달과 기독교 교육] 장로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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