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이키 역사
1.1. 탄생 배경과 초기 성장
나이키의 탄생 배경과 초기 성장은 다음과 같다.
나이키는 1947년 오레곤 대학의 육상팀 감독이었던 빌 헤이워드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1904년부터 1947년까지 오레곤 대학 육상팀을 이끌며 3회의 올림픽 출전과 여러 국내 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노력으로 헤이워드 필드가 나이키의 비공식적인 근원지가 되었다.
1948년에는 올림픽 출전 선수이자 올림픽 팀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이 오레곤 대학 육상단의 감독직을 수행하였다. 그는 1957년 당시 미국 최고의 육상 코치였던 필 나이트와 처음 만나게 된다.
필 나이트는 1962년 스탠포드 대학 연구 논문에서 낮은 가격과 고 기능성의 일본 운동화를 수입 판매한다면 독일제 운동화 일색의 미국 운동화 산업을 뒤바꿔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MBA 학위를 취득한 후 세계 여행 중 일본을 방문했던 그는 당시 고품질의 운동화를 만들어내고 있던 오니츠카 타이거사와 접촉하게 된다. 그리고 즉석에서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라는 회사 이름을 만들어내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낸다. 이 블루 리본 스포츠가 바로 나이키의 전신이다.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각자 500달러씩을 투자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 필 나이트는 회계 회사에서 일하며 남는 시간에 부모님 집 지하실과 자동차 트렁크 위에서 신발을 팔았다. 그리고 필 나이트의 스탠포드 대학 동기이자 같은 육상 선수였던 제프 존슨이 1965년 BRS의 첫 정식 직원이 되었다. 제프 존슨은 1966년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첫 BRS 판매점을 열었다.
1967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BRS를 주식회사로 전환하면서 일본에서 수입되는 오니츠카 타이거 러닝화의 독점 마케팅 및 배급, 판매권을 획득하게 된다. 이 신발은 빌 바우어만이 제안한 폼 쿠션 뒤축 디자인을 갖추고 있었다.
1968년에는 BRS의 첫 번째 서부 지역 판매점이 오레곤주 유진에 문을 열었고, 1969년에는 필 나이트가 회사 일에 전념하기 위해 포틀랜드 주립대학의 경제학 부교수직을 사임하게 된다.
이처럼 나이키의 탄생 배경과 초기 성장은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오레곤 대학 육상팀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발전해나갔다고 볼 수 있다.
1.2. 혁신적인 제품 출시와 스타 마케팅
나이키는 설립 초기부터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스타 마케팅에 주력해왔다. 1970년대 후반 조깅 열풍을 타고 나이키는 바우어만이 개발한 와플 밑창 신발을 출시했는데, 이 신발은 탄력성과 착화감이 뛰어나 단기간에 가장 많이 팔린 트레이닝화로 자리잡았다.
1985년에는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과의 계약을 맺고 에어조던 농구화 시리즈를 선보였다. 당시 NBA에서 검은색 신발 착용이 금지되었지만, 조던은 매 경기 스워시 로고의 검은색 에어조던을 신고 출전해 화제를 모았다. 이는 신발에 대한 관심과 선망을 일으키며 나이키의 성공적인 홍보 효과를 거두었다. 조던의 활약에 힘입어 나이키는 불과 5년 만에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한 65억 달러를 기록했고, 조던 브랜드를 독립적인 서브 브랜드로 런칭하기도 했다.
마이클 조던 이후에도 나이키는 타이거 우즈, 안드레 아가시, 박찬호 등 스포츠 스타들과 전속 계약을 맺고 이들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했다. 골프 시장에서 입지가 약했던 나이키는 타이거 우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골프용품 부문에서 큰 성장을 이뤘고, 박찬호와 계약하면서 국내 시장에서의 인지도도 높였다.
이처럼 나이키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제품 개발에 힘쓰는 한편,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극대화시켜왔다. 이는 나이키가 오늘날 스포츠 브랜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핵심 요인으로 평가된다.
1.3.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 성장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 성장은 설립 당시부터 확고하게 정립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마케팅 및 광고 활동을 통해 구축된 것이다.
나이키의 공동 설립자인 필 나이트는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켜온 핵심적인 인물이다. 그는 무엇이 나이키를 나이키답게 하는 것인지, 무엇이 나이키를 지속적으로 정상의 자리에 올려놓게 하는지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가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나이키는 스포츠와 피트니스 브랜드이다. 즉, 나이키는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는 정통 스포츠 회사 브랜드이다. 따라서 나이키는 각 스포츠 부분에서 최고 수준인 선수들과 자신의 경기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일반인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며, 스포츠를 통해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나이키의 브랜드 성격은 성과지향적, 경쟁우위적, 운동지향적, 정통성 있는, 영감이 풍부한, 혁신적인, 체력단련을 위한, 역동적인, 헌신적인, 즐거운, 과감한, 결단성 있는, 적극적인, 최고의 등의 형용사들로 규정된다. 이 브랜드 성격은 지속적인 마케팅과 광고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의식 속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아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나이키는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나이키가 그들의 개인적인 경기능력을 육체적, 정신적 차원에서 극대화할 수 있는 모든 여건을 제공한다는 확실한 포지셔닝을 구축했다. 또한 소비자가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취와 희열을 제공받는다는 브랜드의 약속을 전달하는데 성공했다.
이와 같이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철저한 기획과 관리 하에 구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마케팅 및 광고 활동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나이키의 성공은 장기적 브랜드 비전 수립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4. 선도적인 아웃소싱 전략
나이키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기업으로 1958년 미국 오레곤주에서 시작된 작은 회사였지만, 지속적인 혁신과 전략적인 아웃소싱을 통해 오늘날 글로벌 유통망과 공급망을 구축하며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나이키의 선도적인 아웃소싱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나이키는 전 세계 110여 개국에서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50만 명의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 생산과 제품 개발은 주로 아시아 지역의 하청생산 공장에 의존하고 있다. 나이키는 이러한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저렴한 생산비용을 달성하고, 생산의 유연성과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둘째, 나이키는 해외 생산거점 선정 시 단순히 저임금만을 고려하지 않고, 정치적 안정성, 노동력의 질, 인프라 수준, 정부 정책 등 다각도의 기준을 신중히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전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