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리더십의 개념 정의
리더십은 일정한 상황 아래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 동작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즉,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조직 속의 리더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조직 목표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을 말한다. 따라서 간호리더십은 신규간호사로서 직무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그 역할을 함께 하며, 전문적 이론지식과 실무지식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창의적 업무개선을 통해 간호생산성과 간호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적 지식을 요구한다.
1.2. 간호사의 리더십 역할
간호사의 리더십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복잡하며 도전적인 기술이다. 간호사는 임상 실무의 리더로서 항상 양질의 안전한 치료를 제공하고 환자와 가족들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의료 서비스 팀에서 없어서는 안 될 팀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모든 간호사가 리더십을 키울 필요가 있다.
간호리더십은 신규간호사로서 직무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그 역할을 함께 하며, 전문적 이론지식과 실무지식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창의적 업무개선을 통해 간호생산성과 간호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적 지식을 요구한다. 때문에 간호리더십은 간호대학생부터 개발되어 간호사로 역할이 전이되는 과정에서 간호에 대한 가치와 전문직업적 태도를 명확히 취하고 직무수행과정에서 간호리더십이 발휘되는 풍부한 경험들이 간호사 개인별로 축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호사의 리더십 역할에는 이런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1900년대 초 발전한 리더십 이론으로, 리더의 자질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생각하여 "위인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이 이론은 리더의 신체적 특성, 성격, 지능, 사회적 배경, 과업 관련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이 리더의 자질로서 타고난다고 보았다"이다.
이러한 특성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하급자의 영향과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리더의 자질이 일반화되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 현실적으로 모든 우수한 자질을 갖춘 사람이 존재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 특성만을 강조하여 리더십의 복잡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이다.
2.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가 집단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교육과 개발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행동이론에서 리더의 리더십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전제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자유방임형 리더십이다.
첫째, 전제형 리더십은 리더 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리더 스스로가 항상 최고라고 생각하며 구성원들을 무시하고 독자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 업무에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에게 강제로 동기부여를 한다. 이러한 리더십은 응급 상황이나 위기 상황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구성원들의 사기 저하, 불만, 책임감 감소 등의 단점이 있다.
둘째, 민주형 리더십은 의사결정 과정에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진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성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다.
셋째, 자유방임형 리더십은 구성원들에 대한 통제를 최소화하고 구성원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유형이다.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증대될 수 있지만, 혼란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행동이론에서는 리더의 행동 유형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각 유형별로 상황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리더는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모든 상황에 가장 적합한 하나의 리더십 유형은 없다고 주장한다"라고 볼 수 있다. 상황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의 효과성은 리더와 부하간의 관계, 과업 구조화 정도, 리더의 공식적 권력 등의 상황변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상황이론에는 상황적합성이론과 경로-목표이론, 상황대응리더십이론 등이 해당된다. 첫째, 상황적합성이론은 피들러Fiedler가 주장한 이론으로, 리더의 행동특성(과업지향형 리더, 관계지향형 리더)과 상황의 호의성(리더-부하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한)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둘째, 경로-목표이론은 하우스House가 제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