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법률 문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폭력 법률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폭력의 정의
1.2. 학교폭력의 유형
1.2.1. 신체적 폭력
1.2.2. 언어적 폭력
1.2.3. 관계적 폭력
1.2.4. 사이버 폭력
1.2.5. 성폭력

2. 학교폭력의 현황
2.1. 교육부 학교폭력 실태조사
2.2. 푸른나무재단(청소년폭력예방재단) 실태조사
2.3. 학교폭력의 양상과 문제점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응
3.1. 예방적 접근
3.2. 대응적 접근
3.3. 정책적 접근
3.3.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3.3.2.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3.3.3. 어울림 프로그램

4. 학교폭력의 원인
4.1. 개인적 요인
4.2. 가정적 요인
4.3. 학교 및 또래요인
4.4. 사회적 요인

5. 학교폭력 가해학생 이해 및 지도
5.1. 가해학생의 특성
5.2. 가해학생 상담 및 개입

6. 학교폭력 피해학생 이해 및 지도
6.1. 피해학생의 이해
6.2. 피해학생 지원 및 상담

7. 학교폭력 주변학생 이해 및 지도
7.1. 주변학생의 이해
7.2. 주변학생 지도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 간에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대체로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요소는 첫째, 학교폭력이 의도적이며 반복적인 행동이라는 점, 둘째,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힘의 불균형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즉, 학교폭력은 피해자가 가해자의 행동을 방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학교폭력의 정의에 대해 Olweus는 "한 학생이 한 명의 학생이나 여러 명의 학생에 의한 부정적인 행위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학교폭력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미국 보건복지부에서는 "학령기 아동 간의 실제적이거나 지각된 힘의 불균형이 포함된 원치 않는, 반복적이거나 반복 가능성이 있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Ma 등과 Stewin & Mah는 "공격자는 권한과 만족을, 희생자는 고통의 결과를 가져오는 신체적, 정신적 힘의 불균형을 낳는 일련의 반복된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학교폭력의 정의에는 공통적으로 의도성, 반복성, 힘의 불균형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즉, 학교폭력은 가해자의 의도적이고 반복적인 공격적 행동으로 인하여 피해자가 고통을 받게 되는,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2. 학교폭력의 유형
1.2.1. 신체적 폭력

신체적 폭력은 학교폭력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로, 직접적인 폭력행동과 간접적인 신체적 폭력 행동을 포함한다. 직접적인 폭력행동에는 때리기, 발로 차기 등이 있으며, 간접적인 신체적 폭력행동에는 물건 빼앗기, 강제적인 심부름 등이 있다. 학교폭력예방법에서는 신체적 폭력행동을 "상해"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신체의 완전성을 훼손하거나 생리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적 폭력은 가해자가 피해자보다 신체적 능력이 우세할 때 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해 피해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지속적인 신체 폭행은 피해학생에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장애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신체 폭력은 단순한 힘의 행사를 넘어서 피해학생의 자존감과 자아정체성을 훼손할 수 있다. 피해학생들은 자신의 가치를 낮게 인식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는 피해학생의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신체적 폭력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가해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 및 교육을 통해 폭력행동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피해학생에 대한 심리적 지지와 함께 신체 건강 회복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등도 함께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1.2.2. 언어적 폭력

언어적 폭력은 상대방에게 심리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으로, 욕설, 비하, 모욕, 경멸 등의 말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 구체적인 언어적 폭력의 유형으로는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욕설, 비하, 모욕, 경멸 등이 있다. 언어적 폭력은 신체적 폭력에 비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상대방에게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다""

언어적 폭력은 비교적 심각성이 낮다고 여겨져 왔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언어적 폭력 피해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의 2019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언어폭력 피해율이 약 35%로 가장 높았다"" 이는 언어폭력이 신체폭력이나 성폭력에 비해 눈에 띄지 않고 심각성이 낮게 인식되어 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언어적 폭력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줄 수 있으며, 자존감 저하,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 심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언어적 폭력은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언어적 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3. 관계적 폭력

관계적 폭력은 학생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 유형을 의미한다. 이는 가해자가 피해자의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 지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특정 학생을 교실이나 학교공간에서 고의적으로 따돌리거나 배제하는 것이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소외되고 고립되도록 기존의 우정이나 소속관계를 교란시키고 해체함으로써 피해자의 자존감과 사회적 지위를 저하시킨다. 따라서 관계적 폭력은 피해자의 인간관계와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정서적 고립감과 자존감 하락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관계적 폭력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폭력에 비해 발견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관계적 폭력은 피해자의 심리적 건강과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므로, 교육 현장에서 이에 대한 예방과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관계적 폭력은 학교폭력의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로, 가해자가 피해자의 사회적 관계와 지위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피해자를 의도적으로 따돌리거나 고립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주변 학생들의 반응을 조종하여 피해자의 대인관계와 평판을 훼손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가해자가 피해자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을 퍼뜨리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자를 배제하도록 교사하는 등의 행동이 관계적 폭력에 해당된다. 이러한 행동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려우며, 피해자의 자존감과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관계적 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와 예방 대책 마련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4. 사이버 폭력

사이버 폭력이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 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이메일, SNS 등 온라인 공간에서 특정 학생을 공격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사진, 악담, 나쁜 소문 등을 유포하는 행위 또는 단체 채팅방에서의 따돌림 등 다양한 형태의 폭력 행동을 포함한다.

사이버 폭력은 실제 대면하지 않고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해 학생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과 트라우마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증거를 남기기 어려워 피해 사실을 증명하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더불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개인적으로 오프라인에서 만나지 않더라도 사이버 폭력을 통해 피해를 줄 수 있어 피해 학생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사이버 폭력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발생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사이버 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권력 관계를 강화시키고 피해 학생에게 지속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유형의 학교폭력과 구분된다. 가해자는 익명성을 이용하여 피해 학생을 공격하는 반면, 피해 학생은 이를 막을 방법이 없어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결국 피해 학생의 자존감 저하, 우울증, 자살 충동 등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올바른 인터넷 윤리 교육이 필요하며, 정보통신기기 사용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감독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와 학교는 사이버 폭력에 대한 조기 감지 및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이버 폭력 발생 시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 치유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1.2.5. 성폭력

성폭력은 폭력이나 협박 등을 통해 성행위나 유사성행위를 피해 학생에게 강요하거나, 피해학생뿐만 아니라 주변에 같이 있는 사람들이 성적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형태의 성적 폭행을 의미한다" 이다. 성적인 언행과 접촉, 성적 모멸감을 주는 말과 행동, 음란행위의 노출 등이 포함된다. 각 유형의 학교폭력은 대부분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에게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문제...


참고 자료

유해숙,김영빈(2017).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허진 역(2018). 페다고지. 그린비
박용수(2006). 한국 복지국가의 성격. 국제지역연구 제10권 제3호
경기도교육청(2021).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 읽기. 경기도교육청
광주광역시청(2018). 2018 청소년 권리 가이드북. 광주광역시청
교육부(2020).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발표. 교육부
교육부(2021). 2021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2020). 어울림 리플렛. 충청북도교육청
임경선(2001).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생태체계적 관점의 학교사회사업실천사례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금연(2009). 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인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복지론, MBC아카데미 사이버평생교육원
학교폭력 사건 처리과정에 대한 학교상담자의 경험과 인식, 한국심리학회, 홍지영, 2014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728500023&wlog_tag3=naver
http://www.jejuilbo.net/news/articleView.html?idxno=16769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