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교육에서의 학생지도
학교교육에서의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구분된다. 교과지도는 주로 학문적 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두며, 학생들이 교과서에 담긴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반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그들이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상담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학교 상담자는 학생들의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1.2.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구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교과지도는 주로 학문적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두며, 학생들이 교과서에 담긴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즉, 교과지도는 교과 중심의 학습 영역으로, 특정 교과목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반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생활지도의 영역은 매우 넓어서, 행동 습관, 청결과 위생, 예절 등 학생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을 다룬다. 생활지도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발휘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며, 사회의 도덕적 가치에 조화되면서 원만한 자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는 학교교육에서 학생지도의 두 가지 측면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자가 학습 영역의 지도라면 후자는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지도라고 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정의와 목적
2.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의 개념은 학교교육에서 교과지도나 학업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즉, 학생을 이해하고자 하는 전문적 활동뿐만 아니라 행동습관, 청결과 위생, 예절 등 학생생활의 모든 영역을 다루므로 그 영역이 매우 넓다"" 개인이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발휘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며, 생활목표를 수행하고 사회의 도덕적 가치에 조화되면서 적응하여 원만하고 성숙한 자기 성장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일컫는다""
2.2. 생활지도의 목적
생활지도의 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발휘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며, 생활 목표를 수행하고 사회의 도덕적 가치에 조화되면서 적응하여 원만하고 성숙한 자기 성장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즉,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과정에서 맞닥트리는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측면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생활지도의 핵심 목적이다"".
3. 학교 상담의 개념과 목표
3.1. 학교상담의 정의
학교상담이란 일반적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말하며, 전문교사가 실시하기도 하고 일반 교사들이 실시하기도 한다." 종래 학교상담은 생활지도 형태로 문제가 있는 학생을 선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학교상담의 주된 목표는 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데 있다." 이에 따라 하위 목표로는 학생 개인의 자기이해, 잠재능력 개발, 사고와 행동의 변화, 문제해결능력 향상, 의사결정능력 개발, 인간관계 능력 향상, 적응능력 향상 등이 있다."
3.2. 학교상담의 목표
학교상담의 목표는 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위목표로는 학생 개인의 자기이해, 잠재능력의 개발, 사고와 행동의 변화,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의사결정능력의 개발, 인간관계 능력의 향상, 적응능력의 향상 등이 포함된다. 즉, 학교상담의 목표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자아실현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관계
4.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공통점과 차이점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학생들의 범위에 차이가 있다. 생활지도는 일반적인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학교상담은 다소 부적응 문제가 있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