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관리학 실습 슈퍼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3. 리더십 이론
3.1. 특성이론
3.2. 행동이론
3.3. 상황이론
3.4. 거래적 리더십
3.5. 변혁적 리더십
3.6.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4.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분석
4.1. 최고 관리자의 리더십
4.2. 중간 관리자의 리더십
4.3. 일선 관리자의 리더십
5. 실습 부서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5.1. 지시적 리더십
5.2. 변혁적 리더십
6. 나의 리더십 유형 분석
6.1.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
6.2. 나의 리더십 행동 사례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리더십은 한 개인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의도적인 과정이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리더가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하냐에 따라 목표 달성 과정 및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리더십을 구성원들의 성향에 맞게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효율적인 결과를 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리더십 유형을 분석하여 본 실습처에 일하는 간호사들을 부합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의 리더십은 무엇인지, 보완할 점은 없는지 생각해보면서 리더십에 대해 다시 이해하고자 한다.
2.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리더십은 한 개인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의도적인 과정이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리더가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하냐에 따라 목표 달성 과정 및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리더십을 구성원들의 성향에 맞게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효율적인 결과를 끌어내야 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자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리더십의 발휘 방식과 유형은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3. 리더십 이론
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 특성이나 자질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으로, 일명 "자질이론" 또는 "위인이론"이라고 불린다. 이 이론은 리더십 연구 초창기에 중점적으로 탐구된 가장 오래된 리더십 이론으로 1940년대 주종을 이루었으며 최근에 다시 중요시되고 있다. 특성이론의 핵심은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이나 특징이 존재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를 둔다.
특성이론의 리더십 특성으로는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과 감성, 과제 관련 특성, 사회적 배경 등이 구분되거나 지성, 인성, 능력 측면으로 특성을 제시한 바 있다. 예를 들어 지도자로 인정받는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보다 키가 크고, 체력이 좋으며, 자신감이 넘치고, 모험을 좋아하는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특성이론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는 타고나는 것이라는 인상이 강하다. 둘째, 지도자의 특성들이 리더십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부족하다. 셋째, 지도자와 추종자 간의 상호작용 선상에서 지도자의 단독적 특성만을 강조하고 있다. 넷째, 지도자의 특성이 상황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섯째, 성공적인 지도자와 그렇지 않은 지도자를 구분하는 것이 실제적으로는 어렵다는 것이다.
3.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1950년대 초부터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과 리더십 효과에 초점을 두고 효과를 결정하는 것은 지도자 개인의 특성이 아니라 구성원을 향한 리더십 행동과 구성원 간의 반응에 관하여 연구를 시작했다"이다. 행동이론의 3원론적 관점을 시도한 레빈의 연구와 둔칸의 연구에 이어 일반적인 세 유형을 기술한 화이트와 리피트는 지도자의 권한과 구성원들의 참여를 기준으로 리더십 유형을 전제형 리더십, 자유 방임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으로 구분했다"이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에서는 조직 내 업무 집단의 성과 만족에 영향을 주는 리더십 영향의 결정요소를 찾아내어 리더십 유형의 효과를 탐색했다"이다. 연구 결과 구조화와 사람에 대한 배려라는 이차원으로 요인이 분리되어 리더십 행동 유형을 도출했으며, 이 연구의 특징은 두 가지 리더십 행동을 단일한 연속체에 위치한다고 보지 않고 독립된 별개의 연속체로 봤다"이다. 블레이크와 머튼의 관리 격자 모형은 오하이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생산성과 인가에 대한 배려를 기초로 수평축에 생산에 대한 관심을, 수직축에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등급을 구분하여 지도자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
참고 자료
엄영희, 고명숙, 김기경 외 9명,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 7판, 경기도 파주: 수문사, 2020
신미자, 김성진, 김지미, 김현경, 남정자, 이종율, 전민경, 황혜영 외. (2020). 개정판 간호관리학. 수문사. 경기도 파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