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복지실천의 쟁점 및 이슈 아동학대에 대한 다양한 자료 및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과 아동학대 현황
1.1.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
1.2. 아동학대 현황
2.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2.1. 아동의 개념과 권리
2.2.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2.3. 아동복지의 원칙
3. 아동 발달의 이해
3.1. 아동발달의 의의
3.2. 아동발달 이론
4. 아동복지 정책 및 실천
4.1. 아동복지 정책의 개념
4.2. 아동복지 정책 프로그램
4.3. 아동복지실천
5.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5.1. 지지적 서비스
5.2. 보충적 서비스
5.3. 대리적 서비스
6. 아동복지 사업의 현황
6.1. 아동복지전담기관
6.2. 아동복지시설
7. 가상의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과정
7.1. 접수단계
7.2. 사정단계
7.3. 계획수립단계
7.4. 개입단계
7.5. 평가와 종결단계
8. 한국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과 아동학대 현황
1.1.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24조 내지 제27조, 제31조 제4호를 근거로 설치·운영되고 있다. 주요 역할로는 전국 아동보호전문기관 업무 지원, 업무수행지침 개발 및 수정, 아동학대예방사업 정책건의, 아동학대예방사업에 대한 전국적 홍보, 아동보호전문상담원 교육 및 보수교육, 신고의무자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실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지방기관 사례 배치 및 조정, 전국아동학대사례현황보고서 발간, 아동학대 관련 각종 연구 및 프로그램개발, 관련기관 협력체계 구축 및 관리, 국제아동학대사례 개입, 해외 아동학대 관련기관과의 국제협력 등이다. 또한 시·도 및 시·군·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 신고전화 운영을 통한 신고접수 및 현장조사, 응급보호, 서비스 제공, 아동학대 피해아동·학대행위자 상담, 교육 및 서비스 제공·연계, 아동학대사례판정위원회설치·운영 및 자체사례회의 운영, 아동학대사례의 전산시스템 입력 및 보존, 신고의무자·일반인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홍보, 지역사회자원 개발 및 관련기관 협력체계 구축, 시장·군수·구청장에게 학대아동의 기초생활보장급여 또는 의료급여 등 필요한 보호 및 양육조치 의뢰, 아동학대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그룹홈(공동생활가정) 또는 단기보호시설 운영을 하고 있다.
1.2. 아동학대 현황
2013년 아동학대 통계자료(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아동학대 피해아동의 사망 건수는 22건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파악된 아동학대 피해 아동은 총 6,796명(남-2,674명, 여-4,122명)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신체학대 사례 753건, 정서학대 사례 1,101건, 성학대 사례 242건, 방임 사례 1,778건, 신체+정서학대 사례 1,749건, 신체+성학대 사례 21건, 신체+방임 사례 153건, 정서+성학대 사례 29건, 정서+방임 사례 471건, 성+방임 사례 6건, 신체+정서+성학대 사례 53건, 신체+정서+방임 사례 411건, 신체+성+방임 사례 0건, 정서+성+방임 사례 9건, 신체+정서+성+방임 사례 20건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여전히 다양한 형태의 아동학대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2.1. 아동의 개념과 권리
아동은 "발달적 관점에서의 정의"에 따르면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사람을 총칭하며, "법적 관점에서의 정의"에 따르면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 민법에서는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로 분류된다. 국제아동권리협약에서도 아동을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하고 있다.
아동은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등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생존권은 건강과 의료보장, 적절한 생활수준, 안전한 주거, 사회보장을 받을 권리를 말한다. 발달권은 부모를 알 권리,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을 권리, 교육의 권리, 휴식·놀이·문화 향유 권리 등 잠재능력 발현에 필요한 권리이다. 보호권은 모든 형태의 학대, 폭력, 고문, 부당한 처벌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이다. 참여권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발언권을 가지고, 단체에 가입하거나 평화집회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국제사회에서도 아동의 권리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규범인 UN 「아동권리협약」이 제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0년 이 협약에 서명하고 1991년 비준한 당사국이다. 또한 국내에서도 「아동권리선언」, 「대한민국어린이헌장」, 「청소년헌장」 등이 제정되어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서 그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한 모든 대책"이라는 넓은 의미와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라는 좁은 의미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아동 개인의 기본적 생활보장과 사회 발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인력 보호, 나아가 예방적 차원의 문제 발생 방지를 의미한다.
아동복지의 원칙으로는 권리와 책임의 원칙,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개발성의 원칙, 포괄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 등이 있다. 권리와 책임의 원칙은 아동, 부모, 국가와 사회의 권리와 책임을 말한다.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은 일반 아동과 특수 욕구 아동에게 각각 적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발성의 원칙은 사후 대책이 아닌 예방적이고 의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포괄성의 원칙은 경제, 교육, 보건 등 여러 분야의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전문성의 원칙은 아동의 특성에 맞는 전문기구와 전문인력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2.2.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들의 행복을 위해서 그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한 모든 대책을 의미한다. 반면 좁은 의미에서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특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아동복지의 의의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아동 개인의 입장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생활에 대한 보장이다. 둘째, 사회적인 입장에서 국가 발전을 위한 인력의 보호이다. 셋째,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 문제 발생의 예방이다.
즉, 아동복지는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며 사회 문제의 예방까지 도모하는 것이다.
2.3.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권리와 책임의 원칙이다. 아동복지의 세 주체인 아동, 부모, 국가와 사회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원칙이다. 모든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 독자...
참고 자료
권진숙·박지영(2015).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3판). 서울: 학지사.
강동욱(2011). 아동학대행위자와 그에 대한 조치에 관한 고찰. 한양법학.
김세원(2008). 아동학대 재발생의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혜성(2005). 클라이언트와 전문가 관점의 부모역할훈련 서비스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윤철수 외 공저, 2012, 사회복지개론 (2판), 학지사.
오정수 외 공저, 2011, 사회복지학개론, 양서원.
김주아, 류현수 공저, 2008, 아동복지, 동문사.
김성경 외 공저,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김기태 외 공저, 2001,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강용규 외 공저, 2011,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공계순 외, 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윤매자 외, 2012, 아동복지론, 양서원.
윤혜미 외, 아동복지론, 2010.
아동복지법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www.mw.go.kr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홈페이지 www.korea1391.org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fostercare.or.kr/
머니투데이(2014.04.17.), "개X, 넌 실패한 자식이야" 폭언 듣고 자란 20대女 결국…
엄명용 외 3명,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6
김기태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07
이영철, 사회복지학, 양서원, 2004
전재일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2010
최선령, 아동기 학대피해 여성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