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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보고서5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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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보고서5회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사례와 인지행동치료
1.1. 상담사례 개요
1.2. 사회불안과 인지행동치료
1.2.1. 사회불안의 주요 특징
1.2.2.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원리
1.3. CBT 기반 상담계획
1.3.1. 초기 단계: 상담 목표 설정 및 CBT 교육
1.3.2. 중기 단계: 인지적 재구성
1.3.3. 종결 단계: 종합 평가 및 향후 계획

2. 인지주의 이론 기반 상담사례
2.1. 인지주의 이론과 선택 배경
2.2. 인지주의 이론의 주요 치료적 메커니즘
2.2.1. 인지의 타당성 시험
2.2.2. 소크라테스식 질문
2.3. 인지주의 이론 적용 상담사례
2.3.1. 사례 개요
2.3.2. 개인 및 사회력
2.3.3. 상담 진행 과정
2.3.4.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2.3.5. 상담 결과

3. 진로상담 사례
3.1. 내담자 기본 정보
3.2. 내담경위 및 이전 상담경험
3.3. 가족배경
3.4. 주호소 문제
3.5. 내담자 인상 및 행동 특징
3.6. 적용 이론 및 심리검사
3.6.1. 파슨스의 진로 3요소 이론
3.6.2. MBTI 성격유형검사
3.7. 상담 목표 및 전략
3.7.1. 1회기: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
3.7.2. 2-3회기: 진로(직업) 정보 이해 높이기
3.8. 상담 진행 및 결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사례와 인지행동치료
1.1. 상담사례 개요

본 상담사례의 내담자는 약간 아는 정도의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어떻게 할지 몰라 곤혹스럽고, 얼굴이 붉어지고, 긴장되는 등의 불편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을 살펴볼 때 내담자는 사회불안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껴 당면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결국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지행동치료(CBT)을 사용하여 사회불안이 높은 내담자에 대한 6회기의 모의상담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1.2. 사회불안과 인지행동치료
1.2.1. 사회불안의 주요 특징

사회불안은 타인의 평가와 관찰에 대한 지속적인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장애이다.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대인관계 상황에서 과도한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며, 이로 인해 자신의 행동과 표현을 억제하게 된다.

구체적인 사회불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상황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되거나 수치스러운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과도한 두려움을 경험한다. 이는 현실적인 위험과는 무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이다. 둘째, 이러한 두려움으로 인해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된다. 셋째,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 예를 들어 얼굴 붉어짐, 떨림, 목소리 변화 등을 동반한다. 넷째,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과도한 불안으로 인해 개인의 일상생활과 직업, 대인관계 등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 다섯째, 이러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이로 인해 개인의 기능이 현저히 저하된다.

이처럼 사회불안은 대인관계 상황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과 회피, 그리고 이로 인한 기능 저하를 특징으로 한다. 사회불안이 심각한 경우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1.2.2.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원리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원리는 다음과 같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CBT)는 개인의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와 역기능적인 신념을 찾아 수정하는 인지적 개입을 통해 표현된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CBT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상호협력을 강조하는 구조화된 문제지향적 치료법이다.

CBT 모델에 따르면, 사회불안장애의 발생과 유지에는 다양한 인지적 편향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불안이 있는 개인은 자신이 지나치게 주시되거나 주목받는 상황에서 실수나 결점이 노출되어서는 안된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신념이 과도한 불안과 회피 반응을 초래한다.

따라서 CBT는 사회불안과 관련된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내용을 적응적으로 바꾸는 인지적 재구성을 목표로 한다. 이와 더불어 점진적 노출 훈련과 같은 행동적 개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CBT의 주요 개념 및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의 타당성 시험이다. CBT에서는 치료 과정 중 내담자의 인지가 얼마나 타당한지 검토하여 왜곡된 인지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소크라테스식 질문이다. CBT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생각을 분명히 하고, 가정을 탐색하며, 실제 증거를 제공하도록 하는 등의 다양한 질문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인지를 바꾸는 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CBT는 개인의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을 수정하고 대안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증상 감소와 더불어 심리적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1.3. CBT 기반 상담계획
1.3.1. 초기 단계: 상담 목표 설정 및 CBT 교육

초기 단계에서는 CBT에 대한 교육과 내담자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1회기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하고 CBT에 대해 교육한다. CBT에서는 치료 회기 중 내담자가 CBT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심리교육을 실시한다. 따라서, 1회기에 인지행동치료 모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이 때 PPT나 시각화된 자료를 활용하여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이완 훈련에 대한 교육 후 훈련을 실시한다.


1.3.2. 중기 단계: 인지적 재구성

중기 단계에서는 사회불안을 겪는 내담자의 왜곡된 인지적 내용을 중점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확인하고 이를 대안적 사고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구성한다.

먼저, 3회기에는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적응적 자동적 사고를 찾고 수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내담자는 사회불안 상황에서 발생하는 자신의 부적응적 사고를 탐색하고 이를 보다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자동적 사고를 "나는 지나치게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집착하고 있다"와 같이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 4회기에서는 내담자의 부적응적 사고에 나타나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이러한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논박하며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싫어한다"는 신념에 대해 "나에게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잘 모르기 때문일 수 있다"와 같이 보다 합리적인 신념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지치료 전문가 Aaron Beck에 의하면,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인지가 정서적 문제의 핵심적 요소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지적 재구성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사고를 보다 적응적이고 건강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과도한 불안과 회피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1.3.3. 종결 단계: 종합 평가 및 향후 계획

마지막 종결 단계에서는 상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향후 계획을 논의한다. 내담자가 CBT 기반 상담을 통해 사회불안 감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도 스스로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우선, 상담 목표 달성 정도를 점검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와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하였는지, 사회적 기술 향상과 점진적 노출이 효과적이...


참고 자료

고윤정(2015). 사회불안장애 여자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와 수용전념치료의 효과 비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석만(2005). 현대이상심리학. 서울:학지사.
김은정(2017). 사회불안 청년의 심리상담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사회복지상담, 정원철 저, 2016, 양서원
심리치료사례연구, 김정희 역, 2011, 학지사
Handouts from the Lecturer Dr Jeong
심리치료와 상담의 핵심접근, Fay Short&Phil Thomas 공저, 박영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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