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유가 상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유가공품 생산 현황
1.1. 발효유 생산
1.2. 치즈 생산
1.3. 버터 생산
1.4. 남양유업의 유가공품 생산
2. 식품표시제도의 의의
2.1. 식품표시제도의 목적
2.1.1. 시장실패 보완을 위한 정책적 수단
2.1.2. 사회적 후생에 대한 영향
2.1.3. 의사소통 수단과 건전한 환경 조성
2.2. 식품표시에 대한 주체별 입장
2.2.1. 소비자의 입장
2.2.2. 생산자의 입장
2.2.3. 정부의 입장
3. 가공식품 비교 분석
3.1.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 비교
3.2. 영양성분 및 유통기한 표시 내용 비교
3.3. 식품인증마크 비교
3.3.1. HACCP
3.3.2. 친환경 인증
4. 가정용 화학제품 사고 예방
4.1. 화학제품 구분 방법
4.2. 화학제품 사고 예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유가공품 생산 현황
1.1. 발효유 생산
발효유는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또는 효모로 발효시킨 것, 또는 이에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을 말한다. 발효유는 마시는 발효유와 떠먹는 발효유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로 영·유아층의 간식으로 인기가 많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연령층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발효유 생산 공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먼저 원유나 유가공품에 유산균이나 효모를 첨가하여 발효시킨다. 이때 발효 시간과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유산균 또는 효모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그 후 적절한 점성과 향미를 내기 위해 여러 가지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가한다. 최종적으로 살균 및 포장 공정을 거쳐 완성된다.
국내 주요 발효유 생산업체로는 서울우유협동조합, 매일유업, 남양유업, 한국야쿠르트, 롯데푸드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업체가 생산하고 있는 대표적인 발효유 브랜드로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요구르트", "비요뜨",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매일 바이오",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이오", 한국야쿠르트의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롯데푸드의 "쾌변", "파스테르" 등이 있다.
1.2. 치즈 생산
치즈는 원유나 유가공품을 응고, 가열, 농축 등 공정을 거쳐 가공한 것으로 자연 치즈와 가공 치즈로 구분된다. 자연 치즈는 원유의 응고를 통해 제조되며 성숙 과정을 거치면서 특유의 맛과 향이 발달한다. 반면 가공 치즈는 자연 치즈와 유지방, 유밀, 유청단백질 등의 유제품을 혼합하여 가열 용융시킨 제품이다.
치즈의 생산량은 발효유나 버터 생산량의 오름세보다 더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다양한 가공치즈의 수요가 높아짐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간편식에 대한 생산이 높아지면서 치즈의 활용도가 높아졌고, 치즈의 주·조연급 재료로서의 대중적인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치즈 생산 공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원유를 응고시키고 응고물을 잘게 나누는 단계이다. 그 다음 가열하여 수분을 증발시키고 유청을 분리하는 단계가 이어진다. 이후 치즈의 맛과 향을 내기 위한 숙성 과정을 거치며, 마지막으로 성형 및 포장 단계를 거쳐 최종 제품이 완성된다.
국내 치즈 생산업체 주요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유기농 앙팡 치즈", "체다 슬라이스 치즈", 매일유업의 "상하치즈", 남양유업의 "드빈치 치즈" 등의 대표 치즈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국내 유제품 생산업체들은 다양한 치즈 제품을 통해 치즈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1.3. 버터 생산
버터는 신선한 우유나 발효된 크림을 유지방과 유청으로 분리하는 공정을 거쳐 만든 제품이며 버터의 제조과정 중 혹은 제조과정 중에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교반과 연압 등의 가공처리를 하여 가공 버터를 생산할 수 있다. 버터의 경우 수입량이 비교적 높아 생산량의 증대는 발효유나 치즈만큼 이루지 못하고 있으나, 빵에 발라 먹을 수 있는 활용도뿐 아니라 음식의 풍미와 식감을 높여주는 활용도가 인기를 끌고 있어 식품 원료로서의 이용 비중이 높은 제품이다. 버터의 생산 공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신선한 우유나 발효된 크림을 유지방과 유청으로 분리하는 공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크림을 격렬하게 교반하거나 압축하면 유지방이 굳어서 버터가 된다. 이후 버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염분을 첨가하거나 유청을 제거하는 과정을 ...
참고 자료
농림축산식품부 「2018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버터/치즈/발효유 시장」
헤럴드 경제 / Business watch 보도기사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황조혜 외 1명,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02.19.
식품소비안전과, 「식품표시 시범사업」, 식품의약품안전처, 2017.03.15
식품의약품안전처, 「HACCP KOREA 2019」. 2019.11.20.
정황근, 「식품표시제 해설, 농촌진흥청」, 2017.05.24.
한국식품인증관리원 홈페이지
https://www.haccp.or.kr/site/haccp/boardList.do?boardSeq=773&key=2216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www.law.go.kr/LSW//main.html
CJMALL 홈페이지
http://display.cjmall.com/p/homeTab/main?hmtabMenuId=000002&rPIC=Oc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