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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라이브커머스 화장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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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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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라이브커머스 화장품 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2.1.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2.2. 제품군별 소비 동향
2.3. 유통채널 변화

3.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3.1.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3.2. 주요 제품 및 판매 채널
3.3. 중국 내 한국 전문 화장품 브랜드 현황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화장품 산업의 변화 전망
4.1. 친환경,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
4.2. 스마트 뷰티 기술 발전
4.3. 온라인 유통채널 강화

5. 중국 시장 대응을 위한 전략
5.1. 제품 개발 및 브랜드 차별화
5.2. 유통채널 다각화 및 디지털 전환
5.3. 정부의 정책적 지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 19의 장기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한 화장품 소비 감소로 인한 국내 시장 침체 등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환경과 트렌드 변화에 따라 국내시장 활성화와 K-뷰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뉴노멀 시대의 도전적인 전략이 필요해졌다. 특히 비대면문화가 확산되면서 온라인과 모바일 채널을 이용한 미개척 소비가 증가하고,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장기 마스크 착용으로 컬러 제품 수요 감소와 기초 피부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감소하고 있다. 또한 기존 국제분업을 통해 효율성을 강조하는 글로벌 가치사슬이 국가 간 이동제한 등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면서 국가 내 가치사슬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가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 19는 화장품 산업의 유통채널, 마케팅, 연구개발 등 전반적인 포스트코로나의 뷰티산업전반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이것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서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면서 가치를 확립할 필요가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코로나 19 이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화장품 산업의 가치변화를 분석하여 향후 상황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2.1.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중국 화장품 시장은 계속해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7년 이미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11.5%를 차지하며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21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5,000억 위안(약 81조 8,3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18년~2023년 중국 화장품 시장 수요 예측에 따르면, 중국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가 92%를 차지하고 중국 국산 브랜드는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우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처럼 중국 화장품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 2위 규모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


2.2. 제품군별 소비 동향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는 제품군별로 뚜렷한 소비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기초화장품 시장의 경우 피부 보습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킨케어, 로션, 크림 등 기초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해결을 위한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는 이용자의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면서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립스틱, 아이섀도 등 다양한 색조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수입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바디 및 헤어 제품 시장에서는 개인 위생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바디케어와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샴푸, 헤어에센스, 바디워시 등의 제품들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제품군으로는 안티에이징 및 미백 기능성 제품, 더마 코스메틱 등 피부 관리에 특화된 전문 제품군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피부 보호와 건강관리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중국 화장품 시장은 단순한 미용 제품을 넘어 피부 건강과 관리에 중점을 둔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과 함께 친환경, 가치소비와 같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앞으로 화장품 시장의 지형이 더욱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3. 유통채널 변화

화장품 유통채널은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를...


참고 자료

곽복선, 2011, 中国소비, Code로 잡는다, KOTRA 중국통상전략연구센터.
노승길 기자, 2020, 이투데이, 산업연구원 “중국 서비스산업 연 10% 성장…韓 기업 진출기회로 활용해야” https://www.etoday.co.kr/news/view/1849017
오혜정, 2022, 중국 궈차오(国潮)열풍 - 전통브랜드 소비와 홍색관광 사례를 중심으로.
KOTRA 19-071,2019,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과 진출 방안
박근영 기자, 2002, 위키리크스한국“기회의 땅'인 줄 알았는데…中진출 대기업들의 고충”
https://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125316
김은성 기자, 2022, 경향신문 “LG생건 화장품 '후', 중국서 저명상표 공식 인정”
https://www.khan.co.kr/reporter_article.html?id=369
조윤기(2019), 한국 화장품 소재산업의 현황과 전망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2018), 한국 화장품 기술수준 조사
삼정KPMG(2020), 화장품산업 9대 트렌드 및 글로벌 M&A 동향
통계청(2021), 2020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이코노믹리뷰(2020.01.27.), 화장품업계, 핵심은 온·오프라인 경계 흐리기?
한국일보(2020.11.13.),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화장품 업계 ‘판’이 바뀐다
의학신문(2020.09.18.), 코로나19가 피부건강에 미친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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