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오프라인 시장의 축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코로나19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3. 코로나19와 미국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3.1. 개요
3.2.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야별 분석
3.2.1. e-Book 시장
3.2.2. 디지털 만화
3.2.3. 디지털 음악
3.2.4. 디지털 방송
3.2.5. 디지털 영화
3.2.6. 디지털 광고
3.2.7. 디지털 게임
3.2.8. 디지털 애니메이션
3.2.9. 디지털 공연전시
3.2.10. 디지털 정보콘텐츠
3.2.11. e-Learning
3.2.12. 디지털유통플랫폼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들은 물리적인 국경을 넘어서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해외 다수 국가에 진출해있으며 해외 기업들도 우리나라 시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해외 시장의 상황과 고객들이 원하는 바, 같은 업계의 기업들이 활동을 하는 바 등 시장 관련 사항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더라도 실패를 겪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 때 우리나라에도 진출했으나 철수한 적이 있었던 까르푸의 중국 진출 사례에 대해서 중국 시장 내 성과와 왜 실패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까르푸 사례를 통한 기업의 국제경영의 시사점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2. 코로나19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Covid-19 팬데믹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긍정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특히 여행 및 호텔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 여행 취소와 외부활동 자제로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많은 호텔 및 항공사들이 극심한 침체를 겪었다.
반면, 온라인 쇼핑과 배송 산업은 호황을 누렸다.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온라인 주문과 배송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이로 인해 온라인 배송 서비스 및 온라인 슈퍼마켓이 크게 성장하며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확대되었다.
원격 교육 산업도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학교와 대학 등의 교육 기관들이 온라인 교육을 강화하면서, 온라인 교육 플랫폼들이 크게 성장하였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비대면 비즈니스와 온라인 서비스의 가속화, 디지털 경제의 촉진,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코로나19는 기존의 산업과 서비스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왔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 원격 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 방식의 확산은 이미 우리 일상에 자리 잡았고, 이에 따라 관련 산업들도 변화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이다.
3. 코로나19와 미국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3.1. 개요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5G 상용화, VR/AR, AI 등 디지털 기술과 융합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확대되고 글로벌 경제에서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주요국가와 기업들이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Covid-19로 인해 락다운 및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온라인 중심의 콘텐츠 소비 증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네트워크 보급 투자 확대에 따라, 전체 콘텐츠 시장 대비 디지털비중이 63.0%를 차지하면서 디지털콘텐츠는 글로벌 경제에서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Covid-19로 메타버스 플랫폼 등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와 이에 따른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각국 정부는 디지털전환 지원과 5G 네트워크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개선과 함께 주요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규제를 통한 공정한 시장 형성, 불법사이트 단속 등 저작권보호를 통한 콘텐츠 제작자들의 권익을 확대하여 시장의 선순환을 유도하고 있다.
3.2.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야별 분석
3.2.1. e-Book 시장
2020년 세계 e-Book 시장은 전년대비 3.8% 성장한 387억 달러를 기록했다. 온라인 중심의 소비와 정부와 지자체의 디지털 도서 구매로 인해 이러한 성과를 달성했다. 2025년까지 연평균 3...
참고 자료
중국 까르푸 성공 비결... 철저한 현지화, 최밍키. EBN, 2011.06.27.
중국 유통업계 외자 잔혹사...쑤닝에 팔린 까르푸, 이데일리, 2019.06.25.
까르푸가 중국에서 장렬하게 실패한 이유, 중앙일보, 2019.07.12.
까르푸도 철수...중국은 글로벌 유통사의 무덤, 이성훈, 조선비즈, 2019.06.25.
까르푸, 중국서 통한 이유는 현지화, 뉴데일리 경제, 2011.06.28.
알리바바에 밀린 까르푸, 결국 중국 철수, 한국경제, 2019.06.24
국제경영학, 우경봉·손경우·임상혁·강유덕·윤여준·이현진 공저, 출판문화원, 2019.
2021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한상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뉴노멀2.0 시대, 지역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김군수, 지방공기업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