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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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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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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외 놀이 환경 분석
1.1. 구성요인
1.1.1. 연결성
1.1.2. 다용성
1.1.3. 적합성과 다양성
1.2. 구성조건
1.2.1. 위치와 면적
1.2.2. 지면
1.2.3. 재료
1.2.4. 공간조직
1.3. 안전적 측면
1.3.1. 놀이시설의 배열 및 배치
1.3.2. 놀이터의 크기
1.3.3. 감독의 용이
1.3.4. 안전성
1.3.5. 관리

2. 유럽과 한국의 놀이터 비교
2.1. 놀이터 종류의 다양성 차이
2.2. 놀이터 제작의 인식 차이
2.3. 자연 친화적인 유럽 놀이터
2.4. 놀이 방법의 다양성 차이

3. 북유럽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3.1. 경험을 만드는 놀이터
3.2. 유아의 발달을 위한 위험 제공

4. 모험놀이, 위험 감수놀이에 대한 의견
4.1. 찬성
4.1.1. 유아의 발달에 도움
4.1.2. 사소한 사고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4.2. 반대
4.2.1. 유아의 통제 능력 부족으로 인한 위험

5. 놀이에서 안전과 재미의 균형
5.1. 재미가 가장 중요
5.2. 안전이 가장 중요

6. 안전과 재미가 공존하는 놀이터 구상

7. 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외 놀이 환경 분석
1.1. 구성요인
1.1.1. 연결성

연결성은 현대적·창의적 놀이터의 특징 중 하나로, 유아의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놀이를 촉진하기 위해서 놀이시설의 연결성을 높이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놀이시설을 상호 연결하여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연속적인 높이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진다. 실제 살펴본 놀이터에서는 흔들다리를 기준으로 좌측에 철봉이 이어져 설계되어 있고, 붉은색의 원형 통로가 분리된 공간을 연결하고 있어 유아가 하나의 놀이시설에서만 놀이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놀이시설에서 놀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다용성

다용성이란 놀이시설이 연결되어 다양하게 조직되고 변화 가능한 정도를 의미한다. 놀이시설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면 유아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다양한 경험이 제공될 수 있다. 이 놀이터의 철봉의 윗부분이 밧줄로 되어 있어 연령이 높은 유아가 철봉 놀이를 하는 보편적인 방법 외에도 밧줄 위에 올라가서 기어가는 놀이를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즉,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고 유아가 놀이시설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용성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물과 모래 놀이 등의 자연물 놀이 공간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다용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1.1.3. 적합성과 다양성

먼저, 놀이자의 대상 연령은 만 3~5세로 설정하였다. 해당 실외놀이터는 만 3~5세의 유아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나이의 아이들도 놀이하기에 적합하다. 유아의 놀이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놀이시설의 활동 수준이 다르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현대적 실외놀이터는 유아의 수준에 맞게 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며, 수준에 따라 두 가지 수준의 복합 놀이대를 제공하여야 한다.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잠재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놀이시설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유아가 놀이의 다양한 활동 형태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좋다. 즉, 해당 실외놀이터는 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게 다양한 놀이시설을 구비하고 있어 적합성과 다양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1.2. 구성조건
1.2.1. 위치와 면적

실외놀이터의 위치와 면적은 다음과 같다.

실외놀이터의 위치는 북쪽을 향해 있고 주변이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어 햇볕이 골고루 들지 못하는 곳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그림23〉과 〈그림24〉를 통해 볼 수 있듯이 배수시설이 구비되어 있어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놀이터의 면적은 구조물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충분히 갖춰져 있기 때문에 유아는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으며, 중집단 (15명 이상)부터 대집단 형태의 수업이 가능한 수준이다.


1.2.2. 지면

실외놀이터의 지면은 유아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해당 실외놀이터의 지면은 대부분 우레탄 고무매트로 이루어져 있다. 우레탄 고무매트는 유아가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생기는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재질이다. 또한 미끄럼대와 같은 탈 것 놀이 영역의 지면도 우레탄 고무매트로 되어있어 마찰력으로 인해 유아가 미끄러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놀이터 후면의 지면은 흙으로 되어있어 모래놀이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근처에 수도시설도 없어 흙과 물을 활용하는 자연물 놀이를 진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우레탄 고무매트로 구성된 단일지면은 유아의 다양한 감각경험을 제한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1.2.3. 재료

실외놀이터의 재료는 주로 목재와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재는 창의적 설계와 구성이 가능하며 사용과 수선이 쉬운 장점이 있지만, 내구성이 낮고 불에 타기 쉬우며 습도와 기온에 민감하여 쉽게 썩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금속으로 만든 재료는 내구성이 강하지만 유아가 손으로 잡거나 미끄러져 내려오면서 다칠 위험이 있다. 이처럼 실외놀이터에 사용되는 재료는 장단점이 공존하기 때문에 교사는 재료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유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재질의 자연물 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감각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1.2.4. 공간조직

실외놀이터의 공간조직은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놀이터에는 매달리기, 기어오르기, 다리 건너기, 터널 통과하기 등의 동적 활동을 위한 철봉, 구름사다리, 미끄럼틀, 터널과 같은 놀이시설이 제공되고, 정적 활동 영역은 동적 활동과 다소 떨어져 있고 햇빛을 피할 수 있는 그늘진 장소에 미로 찾기 등의 정적 활동 영역이 구성되어있다"" 또한 양지바른 공간과 그늘진 공간 또한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높은 곳과 낮은 곳이 구분 지어 구성되어있다""

한편 공간의 통로는 영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공간으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길에 터널을 설치하여 쓸모없는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놀이 공간으로 이동하는 길에 움직이는 흔들다리 등의 시설물을 설치하여 유아의 안...


참고 자료

놀이지도 통합교안
놀이지도. 김수영, 김수임, 정정희. 양서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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