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똑똑한 경영관리에 대한 관심은 조직의 리스크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최대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부터 이용하는 것까지 어떻게 관리를 해나갈 것인지는 존폐를 결정할만큼 중요하다. AI의 등장으로 인해 기계를 통해 더욱 통합되고 발전된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조직에게 있어 데이터는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며 인간이 직접 이를 관리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한 양의 정보가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홍수 속에 있다. 조직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이라고 하는 경영정보 시스템이다. 이는 빅 데이터 분석시스템이라고도 하는데 과도한 양의 정보를 조직이 활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정보와 무의미한 정보의 구분에서부터 방법론적인 것까지를 포함한다.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목표달성에 성공한 사례도 있는 반면 잘못된 정보 분석으로 인해 실패한 사례도 있다. 그만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의 존립을 결정할만큼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개념
2.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정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정보에 접근하여, 그것을 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 응용 프로그램, 도구 및 모범 사례를 포함하는" 용어이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는 용어는 처음으로 1960년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에는 해당 용어의 의미가 확장되어 쓰이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운영에 사용되는 기술적 용어로서, 데이터, 컴퓨팅 및 분석을 모두 포함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특정한 어떤 것이라기보다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혹은 비즈니스 활동 중에 얻은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여 기업의 성과를 최적화(optimization)하는 방법과 프로세스를 망라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관점이 형성되고, 기업 종업원들이 실행 가능하면서도 더 최적화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데이터 마이닝, 성과 메트릭 및 벤치마킹, 통계 분석, 데이터 시각화, 쿼리 등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예라고 할 수 있다.
2.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분석의 차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분석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분석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부분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Gartner의 IT 용어집에 따르면 "비즈니스 분석에는 데이터 마이닝, 예측 분석, 응용 분석, 통계"가 포함된다. 다시 말해, 조직에서는 '비즈니스 분석'을 더 큰 개념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략의 실행수단으로서 수행한다.
즉,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보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 응용프로그램, 도구 및 모범 사례 등을 포함하는 용어이다. 반면 비즈니스 분석은 그 중 특히 데이터 분석 기능에 중점을 두는 부분집합에 해당한다.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 도입 성공사례
3.1. The Economist의 BI 도입
영국의 미디어 기업 The Economist와 그 모회사인 The Economist Group은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고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시스템을 도입했다.
The Econo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