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 청소년기 인지발달에 있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청소년기 인지발달에 있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모 역할의 의미
2.1. 부모 역할의 정의
2.2. 부모 역할의 변이성과 변형성

3. 인지발달의 이해
3.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2. 도식, 적응, 동화, 조절의 개념

4. 아동의 인지발달과 부모 역할
4.1. 아동 인지발달의 특성
4.2. 부모의 인지적·정서적 지지 행동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청소년의 인지발달과 부모 역할
5.1. 청소년 인지발달의 특성
5.2. 부모의 공감적 태도가 청소년 공감발달에 미치는 영향
5.3. 부모 공감이 청소년 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은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서 증명되었다. Freud나 Erikson은 유아기에 어머니와의 관계는 인간의 성격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며, Piaget나 Bloom 등은 인간의 지적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아가 태어나 최초로 관계를 형성하는 대상이 부모이며 부모가 매 순간 보이는 행동 및 언어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 발달해 간다. 즉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속하게 발달이 진행되는 유아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은 가정이며 특히 부모와의 관계는 더욱 중요하다. 부모는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훈육자로서의 역할과 모델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뿐 아니라 사회적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최초의 모형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부모 역할의 의미
2.1. 부모 역할의 정의

부모 역할이란 자녀 양육과 관련되어 있는, 부모로서 기대되는 행동이며 부모가 되어 실제 양육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대되어지는 특징적 행동이다. 또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외현적·내현적 양육 행동 혹은 양육태도 등으로 총칭하기도 한다. 즉, 부모 역할은 자녀를 키우며 접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부모가 갖게 되는 행동과 태도를 의미한다"


2.2. 부모 역할의 변이성과 변형성

부모 역할의 변이성과 변형성이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특정 상황이나 상호작용 맥락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고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부모 역할을 변화시켜 나가며 이는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모 행동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부모 역할의 변이성은 부모가 특정 상황이나 상호작용 맥락에 맞추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고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어릴 때는 보호자이자 지도자의 역할을 하지만,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역할로 변화할 수 있다"".

부모 역할의 변형성은 자녀 양육에 있어서 부모의 행동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수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새로운 양육 경험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존의 양육 방식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양육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 또한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부모의 역할과 행동도 변화하게 된다"".

이처럼 부모 역할의 변이성과 변형성은 자녀 양육 과정에서 부모가 상황과 맥락에 맞추어 자신의 양육 행동을 끊임없이 조정하고 수정해 나가는 특성을 나타낸다"". 이는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3. 인지발달의 이해
3.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순한 습득이 아닌 능동적인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에 따...


참고 자료

데이비드 마이어스, 네이선 드월 저, 신현정, 김비아 역,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16
이화도 저,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2017
김청송 저,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2009
한상철, 김혜원 외 3명 저,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권양이 저, 청소년 교육론, 박영사, 2016
강문희, 김매희, 유정은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11
강태훈 외 4명.「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학이당, 2005.
임규혁 외 1명.「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2008.
김미순(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과의 관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주(2011). 부모애착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발달 심리학 피아제 이론과 아동기 인지 발달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ops_blog&logNo=70151519571&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https://ko.wikipedia.org/wiki/피아제의_인지_발달론
독학사 유아교육학-아동복지
독학사 가정학-인간발달
영아기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에 관한 연구-한국보육지원학회 조복희, 정민자, 김양은 2006
사이에듀교육원 심리학개론-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