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협상 사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즈니스 협상 사례 연구
1.1.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
1.1.1. 협상 배경
1.1.2. 협상 과정
1.1.3. 협상 결과 및 현황
1.2. 비즈니스 협상 전략
1.2.1. BATNA 설정의 실질적 영향
1.2.2. 이마트의 월마트 인수 효과
2. 통상협상에 대한 사례 연구
2.1. 신 한·일 어업협상의 대외 협상 전개 과정
2.1.1. 새로운 어업 질서 직면
2.1.2. 1996년부터 1998년까지의 어업협상의 경과
2.2. 신 한·일 어업협상의 대외협상 쟁점 및 결과
2.2.1. 배타적 경제 수역
2.2.2. 중간수역
2.2.3. 독도에 대한 쟁점과 결과
2.2.4. 어업공동위원회의 신설
2.3. 내부협상의 결정 요소 중 내부 참여자의 반응에 대한 대한 한·일 비교
2.3.1. 이익집단
2.3.2. 국민여론
2.4. 신 한·일 어업협상에서 내부참여자들의 전략
2.4.1. 한·일간의 상황적 조건
2.4.2. 한·일 협상 결정자의 태도와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즈니스 협상 사례 연구
1.1.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
1.1.1. 협상 배경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은 다음이 네이버에 밀려 국내 포털업계 2위로 전락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던 중 이뤄졌다. 다음은 검색 부문에서 네이버가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할 만큼 1위와의 격차가 크고, 모바일이나 게임 등 성장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진행했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었다. 특히 스마트폰 등장으로 인터넷사업자들의 모바일로 뛰어들 듯이 다음도 포털 다음의 모바일 앱을 출시하고, 모바일메신저 '마이피플' 등을 선보였지만 한방이 없었다.
이로 인해 2012년 이후로 영업이익이 감소세로 돌아섰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지 못하면 회사의 존폐가 갈린다는 절박함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다음은 모바일에서 힘을 못 쓰는 반면 카카오는 '모바일 네이버'라고 불릴 만큼 모바일 서비스 부문에서는 영향력이 크다는 판단에 카카오 흡수합병을 결정했다. 이는 다음이 모바일 DNA를 카카오를 통해 보완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1.1.2. 협상 과정
처음 전년도 사업성과를 놓고 카카오와 다음커뮤니케이션 사이에서 한차례 협업이 일어날 뻔했으나, 카카오가 연달아 히트한 신규서비스들을 관리하면서 글로벌 사업기회를 리서치 하는 것만으로도 리소스가 부족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는 구체화되지 못했다. 그러다 2014년 4월 초 윌리엄(William. 최세훈 전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전 카카오 공동대표)과 브라이언(Brian. 카카오 의장)이 만나 두 회사의 합병을 한다면 어떨까? 라는 얘기가 나왔고, 각사가 가진 장점과 극복해야할 숙제에 관해 대화가 오갔다. 그렇게 4월 중순 핵심관계자들이 참석한 30분간의 미팅에서 양측은 합병을 본격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곧이어 테스크 포스(Task force)가 꾸려졌다, 카카오와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각각 5명 정도의 IR, 전략, 법무담당 임직원들이 차출됐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 시점부터 투자은행이나 로펌, 전략 컨설팅펌 같은 곳이 함께 했겠지만 그렇지 않았다. 기업 M&A경험을 가진 리더들이 TF안에서 크고 작은 이슈를 직접 살폈다. 1995년 설립, 이메일 대중화 선도, 포털과 지도, 웹툰 등 카카오에는 없는 풍성한 콘텐츠들을 가진 기업, 그리고 숙련된 많은 개발자들을 보유한 회사, 하지만 모바일 시대로의 패러다임 전환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던 곳.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카카오에게 없는 것을 굉장히 많이 가졌으면서도 카카오의 모바일 소셜 그래프를 가장 필요할 만한 곳이자 욕심을 낼만한 기업이었다. 협상 초중반에 양측이 가장 밀고 당겼던 부분은'밸류에이션(Valuation)', 즉 현재의 기업 가치를 판단해 적정주가를 산정해 내는 작업이었다, 당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상장사로서 주가에 따른 기업가치 평가가 가능했지만, 비상장사였던 카카오는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당연히 카카오측이 처음 제안했단 딜(Deal)의 기준과 다음측이 산정한 밸류에이션에는 상당한 의견차이가 있었다. TF는 두 달 남짓한 활동기간동안 치열한 논쟁과 회계법인의 합병비율을 적정성 검토를 거쳐 합의점에 도달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합병 발표를 목전에 두고 일어났다. 당초 양측은 2014년 5월 23일 모든 내용을 공표하기로 계획했다. 하지만 다음 측 일부 지분에 대한 예수 기간 설정 등 몇 가지 부분에서 이견이 남았다. 당시 합병 TF 구성원들은 '노 딜(No Deal)'까지 언급될 만큼 마침표를 찍는 것이 어려웠다고 회고했다, 이사회는 23일 공시가능시간을 넘어 저녁까지 진행됐다. 그렇게 상장사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공시 규정을 지키기 위해 동이 트기 전 신고 서류 작업을 마쳤다. 오전 7시 20분 회사합병결정 공고가 게시됐다. 이 후 5월 26일 비노(Vino. 이석우 전 카카오 공동대표. 현 업비트 대표)와 윌리엄(William)이 단상에 올라 합병 발표를 했다.
1.1.3. 협상 결과 및 현황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합병이지만, 카카오의 입장에서는 굳이 PC 온라인에 강한 다음과 합칠 이유는 없었다. 카카오는 PC 온라인보다는 모바일에서의 영역확장과 글로벌 진출이 숙제이기 때문이다. 급변하게 변하는 최근 IT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IT업체들마다 분사를 하는 등 몸집 줄이기에 나서지만 오히려 다음과 카카오는 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우려는 것도 업계에서는 부정적으로 보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양사의 합병으로 네이버를 위협하는 규모의 기업이 탄생하겠지만, 향후 어떤 시너지를 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업계에서도 경쟁을 촉발해 더 좋은 서비스가 많이 나올 수도 있어 소비자 후생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카카오는 다음과 합병 후인 2014년 3분기 6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낸 뒤 같은 해 4분기에 50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하지만 2015년 1분기 3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이후 2분기 214억원, 3분기 148억원, 4분기 118억원, 올 1분기에는 109억원으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주가 추이 또한 하락세다.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 전 3년간...
참고 자료
박주홍 교수 책 ‘비즈니스 협상’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1361&cid=43667&categoryId=43667
네이버 지식백과-M&A 정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718726606092856&mediaCodeNo=257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다음과 카카오 합병
https://4muel.tistory.com/1
뉴스-기업 ‘다음’ 소개
https://namu.wiki/w/%EC%B9%B4%EC%B9%B4%EC%98%A4(%EA%B8%B0%EC%97%85)
나무위키-기업‘카카오‘ 소개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01/2020050100787.html
이코노미 김유정 기자-카카오의 성장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18566609504712&mediaCodeNo=257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다음카카오의 주가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16966612714848&mediaCodeNo=257
이데일리 신상건 기자-다음카카오의 당기순익
https://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271671
녹색경제신문 박근우 기자-다음카카오 합병 이후
https://brunch.co.kr/@tggatsby/23
다음카카오 합병 과정
https://brunch.co.kr/@andkakao/203
다음카카오 합병 과정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070922981
한국경제 고재연 기자-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시총 비교
박주홍(2006), 글로벌 전략, 유원북스.
박주홍(2019), 비즈니스 협상전략, 박영사.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 ‘경기도’가장 큰 피해 예상 (산업일보, 2019.07.07.)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2028904&memberNo=10486863&vType=VERTICAL 5월 1일 접속
이마트, 월마트 인수에 ‘독과점’걸림돌.. 일부 점포 매각 불가피 (한국경제, 2006.06.2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15&aid=0000905090 5월 1일 접속
까르푸에 밀려드는 삼각파도...신세계 “인수 의사” 공개표명 (동아일보, 2006.03.10.)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20&aid=0000340226 4월 29일 접속
협상력의 차이를 결정짓는 것은 ‘BATBA' (개인블로그, 2019.02.15.)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887845&memberNo=31994377&vType=VERTICAL 4월 28일 접속
‘창고형 매장’ 고집 한국인 마음 못얻어 (한계레, 2006.05.2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28&aid=0000156675 5월 2일 접속
월마트, 이마트로 영업 10일만에 매출 2배 (매일경제, 2006.10.22.)
https://www.mk.co.kr/news/home/view/2006/10/451115/ 5월 3일 접속
구학서 사장 “중국투자 앞당기겠다” (이데일리, 2006.05.22.)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184486579851544&mediaCodeNo=257&OutLnkChk=Y 5월 4일 접속
이상훈, ¡º양면게임으로 본 한∙일어업협상 연구¡», 인천: 인천대학교 대학원 , 2000
이형범, ¡º2단계 게임이론을 통한 협상과정의 분서 -한∙일 어업협상을 중심으로 - ¡»,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 1999
http:/ / www.fao.org/ waicent/ faoinfo/ fishery/ agreem/ codecond/ ficondef.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