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례관리 중요성과 필요성 및 등장배경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사례관리 중요성과 필요성 및 등장배경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1.1. 사례관리의 개념
1.2. 사례관리의 특성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2.1. 탈시설화와 지방분권화
2.2. 복합적 욕구의 증가
2.3. 기존 서비스의 분산성
2.4. 사회적 지지망의 중요성 증대
2.5. 비용절감과 효율성 요구

3. 사례관리의 등장과 전개
3.1.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전
3.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4.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
4.1. 지역사회 차원의 사례
4.2. 노인문제 차원의 사례

5. 사례관리에 대한 인식과 쟁점
5.1.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와 혼란
5.2. 사례관리 실천의 쟁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1.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서비스이용자에게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통합하여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과정 또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 사례관리는 서비스이용자의 필요(need)를 일시적 혹은 단편적으로 충족시켜 왔던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한계를 벗어나 사례관리자가 서비스이용자와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서비스이용자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모든 실천과정에서 서비스이용자의 잠재력과 자율성이 충분히 기능하도록 돕는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서비스이용자가 수동적인 서비스 대상자로서의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자로서 사례관리 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직접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참여하는 대상은 서비스이용자만이 아니다. 서비스이용자의 가족이나 친구 등 서비스이용자에게 의미 있는 사람과 집단, 조직, 더나아가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도 사례관리자에게 중요한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


1.2. 사례관리의 특성

사례관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는 지속적인 보호(continuity of care)를 지향한다. 이는 서비스이용자에게 사례관리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개입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는 개념이다. 즉 어떤 시점에서든(cross-sectional)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longitudinal) 변화되는 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포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례관리는 접근성(accessibility)을 가진다. 현재의 인간서비스(Human service) 체제는 복잡한 다수의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고, 또 개별적인 참여기준, 정책 및 과정 등이 서로 달라 서비스이용자가 서비스에 접근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사례관리자는 서비스이용자를 위해 기관(agency)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 접촉하여 중개역할을 맡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셋째, 사례관리에는 책임성(accountability)이 존재한다. 서비스 체계가 조각나있어 서비스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책임을 지기 어려우므로 전체효과에 대해 책임을 질 사람을 지정함으로써 서비스이용자에게 서비스 체계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역할을 부여한다.

넷째, 사례관리는 효율성(efficiency)을 가진다. 사례관리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즉 서비스이용자가 자신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못 받거나, 또한 받더라도 부적합한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긍정적인 효과가 크게 감소되는 현상을 해결한다. 그러므로 한 사람에게 통합적인 기능을 부여하여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2.1. 탈시설화와 지방분권화

탈시설화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 사회적 배경이다. 탈시설화 정책의 영향으로 많은 수의 서비스이용자들이 한꺼번에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되었고, 그 결과 분산된 서비스를 통합하는 관리체계가 필요하였다. 바로 탈시설화된 서비스이용자를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적으로 보호,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급부상한 실천모델이 바로 사례관리인 것이다.

한편 지방분권화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한층 더 가속화시켰다. 서비스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되면서 서비스 중복을 막기 위해 조정하고 연계하는 기능이 필요하였다. 결국 사례관리자는 사회복지기관 경계의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서비스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책임 있는 기관들과 함께 노력하여 지방분권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전문가(혹은 전문가 팀의 일원)로서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2.2. 복합적 욕구의 증가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


참고 자료

설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성원 2016
권중돈 저,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5
이재풍, 곽종형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에듀컨텐츠휴피아 2015
박치상, 김옥희 외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6
서혜미,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사례관리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네트워킹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신명희, 보훈대상자의 사례관리 도입에 관한 연구 : 수원시 보훈복지타운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우리 동네 희망 나눔 이야기, 2017년 통합사례관리 활동사례 공모전 미담사례 수기 우수작,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원,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