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체육 프로그램
1.1.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체육의 목적이 사회현실 인간 즉, 미완성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만드는 것에 있다면, 인간의 인격 형성이 시작되는 유아 시기부터 유아체육은 배제할 수 없는 문제이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교육받는 유아들은 신체적, 활동 기능, 지적으로 모든 면에서 성장과정의 기초에 있기 때문이다.
유아시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시기이다. 몸이 유연하고 호기심과 모험심이 강하며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 학습이 용이하다. 또한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할 수 있는 시기로,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 통제,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된다. 특히 이 시기의 지능과 신체 발달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영양 상태가 지능발달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유아체육은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인 신체활동 교육을 받지 않으면 향후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취학 전 유아기에 적절한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유아체육의 개념
1.2.1. 체육의 개념
체육의 개념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역사를 같이해 온 개념으로, 각 시대의 교육이념과 체육관에 따라 그 의미와 가치가 변천되어 왔다. 체육은 단순한 신체활동이나 스포츠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신체의 교육이자, 건전한 신체에 의한 전인 교육을 그 궁극의 목적으로 한다. 즉, 체육은 단순한 신체활동을 넘어서 인간 형성의 근간이 되는 교육적 활동인 것이다."
1.2.2. 유아체육의 의미
유아체육의 의미는 인간 형성의 근간을 이루는 유아기 아동에 대하여 그들의 특징에 주목하고 발달 단계에 근거한 적절한 방법의 신체활동을 통해 장차 평화롭고 민주적인 국가와 사회의 일꾼으로서의 자질과 건강한 유아로서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유아교육의 초점을 맞춘 체육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체육은 유아의 성장발달 특징을 양면에서 파악하고, 발달 단계에 적합한 신체운동의 내용과 방법을 통해 신체활동이 전개되므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3. 유아의 성장발달 특징
유아의 성장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인 시기이다. 경골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몸이 유연하고 호기심과 모험심이 강하며 감수성이 예민하다. 또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다양한 기능 학습이 용이하다"".
유아기에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해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 통제, 단체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로 변화하게 된다".
출생 이후 유아기는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 지능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신체 발달과 지능 발달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특히 영양 상태가 지능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체형과 체격에 대한 자아개념은 사춘기에 뚜렷해지나, 놀이와 운동을 통해 얻는 성취감과 만족감은 유아기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의 열등의식도 유아기의 운동 기능 저하에서 비롯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1.4.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월별 주별 계획
1.4.1. 3월 프로그램
3월 프로그램은 "즐거운 체육시간"을 주제로 하며, 율동, 뜀뛰기와 점프하기, 소도구와 대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주에는 율동 "또리똘똘"을 통해 스트레칭을 하고, 가위바위보 벌칙 게임과 앞구르기, 색깔 공과 낙하산을 활용한 활동을 진행한다""
둘째 주에는 뜀뛰기와 점프하기, 색깔 판 게임, 허들 이어달리기, 옆 구르기, 비누방울 터트리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셋째 주에는 PUSH-UP, 동서남북 뜀뛰기, 친구랑 옆 구르기, 풍선 배구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주에는 "바다 속 물고기 나라" 활동, 디디알 서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