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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잎의 여행 동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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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적 자연친화교육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태도 향상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이론적 배경
1.2.1. 생태그림책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2.2. 자연친화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2.3. 자연친화교육과 환경친화적 태도
1.3. 연구 문제
1.4. 연구 방법
1.4.1. 연구 대상
1.4.2. 연구 도구
1.4.3. 연구 절차
1.4.4. 실험 처치
1.4.5. 자료 분석
1.5.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자연친화교육 활동 프로그램
1.5.1. 생태그림책 선정 기준
1.5.2. 통합적 자연친화교육 활동 내용
1.5.3. 통합적 자연친화교육 교수학습방법
1.6. 결론
1.7. 참고문헌

2.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 통합망
2.1.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접근을 위한 통합망
2.1.1. 선정한 그림책 소개
2.1.2. 통합망
2.1.3. 교사주도의 활동유형과 자유선택활동별 통합망
2.2. 언어영역별 통합망
2.3. 누리과정 영역별 통합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적 자연친화교육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태도 향상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태어나면서 자연을 만나고 자연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며 자연적으로 돌아가 생을 마친다.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 인간과 자연은 근원적으로 다르지 않으므로 유아기부터 자연과 접촉하고, 호흡하며, 상호작용하면서 전인적 성장을 이루어 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자연은 유아들의 가장 큰 놀이터이자 친구이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보물 상자이며 큰 스승으로써, 유아들은 자연에서 뛰어 놀면서 몸과 마음이 자라게 된다.

유아가 자연을 조화로운 관점에서 보고, 느끼고, 이해하여 자연과 공유된 삶과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배려하는 교육의 기회 제공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 문명에 노출된 유아들은 기능놀이 중심의 매우 좁은 실내 환경에서 인지적 교육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자연과 단절된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화와 경제성장은 유아들을 산과 바다, 개울 대신에 스마트폰, 컴퓨터를 더 많이 접하게 만들었고,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기대와 요구는 유아들의 자연에서의 놀이를 잃어버리게 하였다.

이로 인해 유아들은 자연을 단순히 지배대상으로 여기게 되었고, 생명의 근본과 자연의 섭리를 모른 채 나눔과 배려가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인간성 상실의 문제에 대한 대책인 생명 중심의 교육인 생태 유아교육과 자연친화교육을 통해 유아들에게 자연을 되찾아 주어야 한다.

인격형성의 기초이며 결정적인 시기인 유아기를 자연친화교육의 적기로 보면서, 유아기 자연친화교육의 중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자연친화교육은 유아의 언어표현력, 수학적 개념, 과학 과정기술,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과 자연친화적 태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자연친화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자연친화교육을 직접 실시하는데 다음과 같은 어려움들이 있다.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이 아파트가 상가 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친화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고, 자연에 근접한 유아교육기관일지라도 자연친화적 환경을 적극으로 활용하려는 교육적 시도에 대해 심리적 부담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제한적 현실 내에서 접근 가능한 생태교육의 방법으로 임경아(2012)는 생태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간접적인 경험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예술작품을 통한 간접경험은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부담감이 많은 교사들에게 자연친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문학작품인 그림책은 문학성, 예술성, 교육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문제 상황을 공감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생태적 주제를 가진 그림책을 자연친화교육의 장에 활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자연 세계와의 실제 경험의 질을 확장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자연친화적 교육접근법이다.

유아의 발달은 어느 한 부분만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 전체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이러한 유아 발달의 변화부분을 잘 알고, 좋은 문학 서적을 바탕으로 활동을 세울 때에는 각 부분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이루어지도록 고려해야 한다. 유아기에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것은 유아의 전인적인 조화로운 발달을 이끌어 내고, 기본적으로 유아의 사전경험지식과 흥미를 바탕으로 하기에 유아가 획득한 지식은 현재적이며 실제적인 산 교육의 지식을 갖게 된다.

유아가 흥미를 보이는 생태그림책을 감상하고, 이를 활용한 통합적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한다면 유아의 전인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자연친화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자연환경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통합적 자연친화교육 활동의 구체적 교수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유아의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고 현장에서 적용하기 용이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1.2. 이론적 배경
1.2.1. 생태그림책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생태그림책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미덕, 그리고 자연에 동화되길 원하는 마음 등이 나타난 문학작품이다. 생태문학의 한 유형인 생태그림책은 동식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의 삶을 풍자함으로써 교훈을 제시하는 우화와 달리, 동식물의 생채 자체를 주제로 하여 동식물이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사실적인 모습을 소재로 하거나 배경으로 하여 이야기로 꾸밈으로써 유아에게 감동을 주고 자연친화적인 교감을 느끼게 한다.

생태그림책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그림책은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돕는다. 유아는 생태그림책을 읽는 동안 자연의 모든 생명체에 대한 존재가치를 무의식중에 수용하게 되고, 자연과 자연, 인간과 자연의 공생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 생명의 소중함과 상생의 가치를 인식함은 물로, 이러한 인식을 내면화하여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감정이입 등과 같은 친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둘째, 생태그림책은 직접적인 체험이 불가능한 영역의 자연체험을 보완해준다. 생태적 주제를 가진 그림책을 교육매체로 활용하게 된다면 자연의 신비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체험과정을 통해 유아는 생태적 감수성과 생태적 인식력을 고취하고 생태적 소양을 지닐 수 있게 된다. 셋째, 생태그림책은 생태적 감수성을 길러준다. 유아기는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므로 인간의 순수한 자연의 모습인 본성을 일깨울 수 있을 것이며, 생태적 양상에 담겨있는 생명의 소중함과 함께 서로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의 가치를 인식하고 내면화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교육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넷째, 생태그림책은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생태그림책은 자연의 아름다운 모습과 환경오염의 사실적 사건들을 묘사하고 있는 그림책으로 유아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보전할 수 있도록 만든 그림책이다. 생태그림책은 한 생물이 다른 생물이나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인간이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묘사하여 유아로 하여금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1.2.2. 자연친화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잃고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일상적으로 직접 자연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연과 친밀해지고, 생명체로서의 자연에 내포된 다양한 의미를 내면화하여 자연을 이해하고 가치를 알며, 자연과 인간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공존공생 함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공존적 삶의 태도와 실천능력을 기르는 통합적 접근을 말한다.

자연친화교육이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자연 그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대상이며,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기가 인간 형성의 기초적 시기이자 결정적 시기로써, 이때 형성된 가치관과 생활 태도가 그 이후의 삶의 태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에서도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로 정하여 유아기부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기르는 교육의 필요성을 명시하고 있다.

즉, 자연친화교육은 유아기부터 자연과 접촉하고, 호흡하며, 상호작용하면서 전인적 성장을 이루어 가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유아가 자연을 조화로운 관점에서 보고, 느끼고, 이해하여 자연과 공유된 삶과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배려하는 교육의 기회 제공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자연친화교육의 필요성

그러나 현대 문명에 노출된 유아들은 기능놀이 중심의 매우 좁은 실내 환경에서 인지적 교육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자연과 단절된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다. 산업화와 경제성장은 유아들을 산과 바다, 개울 대신에 스마트폰, 컴퓨터를 더 많이 접하게 만들었고,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기대와 요구는 유아들의 자연에서의 놀이를 잃어버리게 하였다.

이로 인해 유아들은 자연을 단순히 지배대상으로 여기게 되었고, 생명의 근본과 자연의 섭리를 모른 채 나눔과 배려가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생명 중심의 교육인 생태 유아교육과 자연친화교육을 통해 유아들에게 자연을 되찾아 주어야 한다.

즉, 자연친화교육을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력, 수학적 개념, 과학 과정기술,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태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친화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2.3. 자연친화교육과 환경친화적 태도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잃고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일상적으로 직접 자연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연과 친밀해지고, 생명체로서의 자연에 내포된 다양한 의미를 내면화하여 자연을 이해하고 가치를 알며, 자연과 인간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공존공생 함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공존적 삶의 태도와 실천능력을 기르는 통합적 접근이다. 자연친화교육이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자연 그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대상이며,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기가 인간 형성의 기초적 시기이자 결정적 시기로써, 이때 형성된 가치관과 생활 태도가 그 이후의 삶의 태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환경친화적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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