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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의 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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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의 조직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벤처기업의 핵심 성공 요인
1.1. 창업기업 동기 및 아이디어 분석
1.2. 창업의 과정 및 애로사항 해결
1.3. 사업 추진 과정
1.4. 창업기업 인재관리

2. 구글의 기업 전략
2.1. 구글 기업 소개
2.2. 구글 창업 배경 및 역사
2.3. 구글의 경쟁우위 요인
2.4. 구글의 조직 관리 전략
2.5. 구글의 M&A 전략 - 유튜브 인수합병
2.6. 구글의 서비스 경영 분석
2.7. 구글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벤처기업의 핵심 성공 요인
1.1. 창업기업 동기 및 아이디어 분석

'에어 비앤비'의 창업 동기와 아이디어는 매우 참신하고 현실적이다. 창업자들인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샌프란시스코의 비싼 월세 때문에 고민하다가 우연히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이들은 당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디자인 컨퍼런스의 참가자들에게 조금의 요금을 받고 거실을 빌려주기 시작했다.

모르는 사람과의 룸 쉐어에 대한 불편감이 많은 사람들의 걱정이었지만, 비싼 호텔비의 부담을 덜고 인위적이지 않은 분위기의 숙소를 찾던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이 아이디어는 호응을 얻었다. 창업자들 입장에서도 집의 남는 공간을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었으므로 서로의 니즈가 충족된 것이다.

이처럼 '에어 비앤비'의 창업 동기와 아이디어는 우연한 기회에서 시작되었지만, 실제로는 매우 실용적이고 참신한 것이었다. 이들은 여행자들에게 단순한 숙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마치 현지인의 집에 머무르는 것 같은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다.

여행의 목적이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라면, '에어 비앤비'는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익숙한 호텔이 아닌, 다양한 개성의 집주인들이 운영하는 숙소에 머무르며 그들의 문화와 일상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여행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집주인들에게도 수익을 안겨주는 윈-윈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에어 비앤비'의 창업 동기와 아이디어는 단순히 비싼 월세를 벌기 위한 것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새로운 여행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목표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여행객과 집주인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현실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였기에, '에어 비앤비'는 벤처기업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1.2. 창업의 과정 및 애로사항 해결

'창업의 과정 및 애로사항 해결'에 대해서는 '에어 비엔비' 사례를 통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에어 비엔비'의 창업자들인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2008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작은 아파트에서 시작했지만, 당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디자인 컨퍼런스 참가자들을 상대로 거실을 임대하여 숙박을 제공하면서 사업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이처럼 '에어 비엔비'의 창업은 우연한 계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창업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가장 큰 문제는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벼룩시장 사이트에 광고를 냈지만 효과가 크지 않았고, 직접 홈페이지를 개설해서 홍보를 하니 겨우 최초의 고객 3명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후 '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SXSW)' 박람회에 참가하여 주목을 받으며 사용자 수가 급증하였지만, 그 관심도 오래가지 않았다. 운영자금도 바닥나기 시작했던 시기에 '오바마와 맥케인의 캐리커처가 담긴 시리얼'을 판매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운영자금을 마련하였다.

이후 폴 그레이엄이라는 투자자를 만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그의 지원을 받아 'Y Combinator'에 입학하고 엔젤투자자들의 투자를 받으면서 기업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2011년에는 큰 위기를 맞게 되는데, 투숙객이 집주인의 물건을 훔쳐간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에어 비엔비'는 관련 인력을 2배로 늘리고 24시간 신고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안전 대책을 강화하였다. 또한 과거 사건의 피해자들에게도 보상을 해주어 회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에어 비엔비'는 페이스북과의 제휴를 통해 낯선 사람을 집에 들이는 데 따르는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페이스북의 소셜 그래프를 활용하여 호스트와 게스트 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불결제 시스템도 글로벌화하여 전 세계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에어 비엔비'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기업을 성장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위기 상황에서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 그리고 고객과의 소통 강화 등이 주요 전략이었다고 할 수 있다.


1.3. 사업 추진 과정

'에어 비앤비'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창업자들의 끈기와 혁신적인 대응으로 이를 극복해 나갔다.

우선, 홈페이지 개설 후에도 초기에는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해...


참고 자료

‘에어 비앤비’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irbnb.co.kr/about/about-us
‘에어 비앤비’ 공식 한국 블로그, http://blog.naver.com/airbnbkr
에어 비앤비 창업자 “한국 진출 본격화”, Chosun Biz,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1/29/2013012901428.html
Interpreting Compiler, http://www.interpiler.com/2013/02/03/airbnb-in-korea/
이노베이터 이야기, https://bradcho.wordpress.com/2012/03/13/222/
사람인. 기업 평균 퇴사율 18%, 1년차 이하 퇴사율 가장 높아!. 사람인 취업뉴스, 2019.7.30. https://www.saramin.co.kr/zf_user/help/live/view?idx=99580&listType=news, 2021년 12월 13일 검색
강지남. 넷플릭스는 적당한 성과 낸 직원 두둑한 퇴직금 주고 해고. 주간동아 1312호, 2021.11.03. https://weekly.donga.com/3/search/11/3015064/1, 2021년 12월 13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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