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아 발달 관찰 개요
영아 발달 관찰 개요는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 및 인지발달, 예술경험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 과정과 특성을 관찰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 영아의 개별적인 발달 정도와 양상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보육활동 및 지원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영아 발달 관찰은 영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개별화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1.2. 관찰 대상 및 기간
본 관찰 연구의 대상은 만 0세반 영아 "++이"이다. 관찰 기간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약 3개월간 이루어졌다. 영아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영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1.3. 관찰 목적
'1.3. 관찰 목적'은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영아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으로는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 및 인지발달, 예술경험 등의 영역에서 발달의 정도와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향후 지원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아 개인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며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2. 본론
2.1. 기본생활 습관
2.1.1. 수면 및 기본생활습관
영아기 건강하고 안정적인 수면 및 기본생활습관은 전반적인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 결과, 관찰 대상 영아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수면 및 기본생활습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수면습관을 살펴보면, 관찰 대상 영아들은 자신의 낮잠 자리를 잘 알고 있으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편안히 누워서 잠들 수 있었다. 교사가 이불을 덮어주고 토닥여 주면 금세 잠들어 갔다. 다만 일부 영아의 경우 낮잠 시간에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갑작스러운 소리에 깨어나 울음을 터뜨리거나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양상이었다. 이러한 영아들에게는 교사가 지속적으로 토닥여 주고 안아주는 등의 세심한 개별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생활습관 면에서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다. 영아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 씻기, 양치질, 기저귀 갈이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차분히 따라하였다. 특히 기저귀 갈이 시 영아들은 교사가 하는 행동을 주목하며 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일부 영아의 경우 기저귀 갈이를 거부하거나 불편해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지만, 교사가 차분히 설명하고 달래면서 진행하면 점차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관찰 대상 영아들은 대체로 건강하고 안정적인 수면 및 기본생활습관을 보였다. 다만 일부 영아의 경우 수면이나 기저귀 갈이 등에서 불안정한 반응을 보였는데, 이에 대해 교사는 개별적인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며 점진적인 적응을 돕고 있었다.
2.1.2. 식습관 및 배변습관
영아반 원생 00은 식습관과 배변습관에서 긍정적인 발달을 보이고 있다. 식사 시간에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르며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좋아하는 음식인 미역초무침을 요구하거나 밥과 카레를 섞어 먹는 등 선호하는 음식을 잘 알고 있었다. 이를 통해 00은 자신의 입맛과 선호하는 음식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배변 습관의 경우에도 00은 교사가 배변 여부를 묻자 고개를 끄덕이며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기저귀 갈이 시 스스로 기저귀와 물티슈를 준비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순조롭게 기저귀 갈이를 마쳤다. 이를 통해 00이 자신의 배변 상태를 인지하고 배변 시기를 잘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낮잠 시간에는 여전히 쪽쪽이를 빠는 습관이 있으나, 교사의 지도에 따라 점차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00은 전반적인 식습관과 배변습관에서 연령에 적절한 발달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신체운동 발달
2.2.1. 대근육 활동
영아는 지속적인 대근육 활동을 통해 신체 균형과 협응력을 발달시키며, 이를 통해 보다 능숙한 움직임과 자유로운 탐색을 경험할 수 있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영아는 교사와 함께 손을 잡고 일어서서 주변을 탐색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안내에 따라 발을 번갈아 디디며 안정적으로 걸음을 옮기는 등 대근육 발달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는 관심 있는 교구를 주변에서 찾아 기어가며 확인하고, 두 발로 서 있거나 걸어다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교사가 손을 내밀어 영아를 도와주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임을 시도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처럼 교사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적절한 지원은 영아의 대근육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