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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생각하는 평생교육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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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본인이 생각하는 평생교육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1.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 유형
1.1.1. 최고 경영자(CEO) 층
1.1.2. 중간경영자(middle management)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1.2.1. 기술적 능력
1.2.2. 인간관계능력
1.2.3. 의사결정능력
1.3. 학습자가 생각하는 필요 능력
1.3.1. 조직원 운영 능력
1.3.2. 의사결정능력
1.4.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역량과 자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1.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 유형
1.1.1. 최고 경영자(CEO) 층

최고 경영자(CEO) 층은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최고 경영자층에는 영업담당임원(COO), 정보담당임원(CIO), 지식담당임원(chief knowledge officer), 부기관장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평생교육기관의 중장기 목표와 전략을 결정하고, 기관의 방침과 비전을 설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며,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책임이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있어 최고 경영자층은 교육기관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학습자 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관의 발전방향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1.2. 중간경영자(middle management)

중간경영자(middle management)는 최고 경영자층이 설정한 목표, 전략, 정책의 집행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며, 일선 경영자에 대한 지휘 및 감독의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최고 경영자와 일선 경영자층 간의 상호관계를 조정하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중간경영자는 최고 경영층의 방침을 하위 조직에 전달하고 실행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정보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1.2.1. 기술적 능력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기술적 능력이란 평생교육 실시를 위해서 필요한 구체적 방법 또는 기법 등의 활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숙련도와 관련이 있으며 프로그램의 개발 기법, 홍보와 마케팅 기법, 교수 매체 활용기법 등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설계 및 개발 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잠재 학습자를 발굴하고 유치할 수 있어야 한다. 기관의 프로그램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웹사이트 운영, SNS 활용, 언론 보도 등의 기술적 능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경영자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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