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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례관리process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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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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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례관리process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평가와 종결과정
1.1. 평가
1.1.1. 평가의 개념
1.1.1.1. 과정평가
1.1.1.2. 결과평가
1.1.1.3.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서비스 기관의 시스템에 대한 평가
1.1.2. 실천을 위한 평가의 실제
1.1.2.1. 목표달성척도를 활용한 성과평가
1.1.2.2. 과업성취 척도를 활용한 평가
1.1.2.3. 실험설계의 원리를 이용한 사전·사후 비교평가 : 비동일 통제집단의 활용
1.2. 종결
1.2.1. 종결의 개념
1.2.2. 실천을 위한 종결의 실제

2. 사례관리
2.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2. 사례관리의 정의
2.3. 사례관리의 목적
2.4. 사례관리의 모델
2.4.1. 사례관리자에 따른 분류모델
2.4.2. 서비스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모델
2.5. 사례관리의 과정
2.5.1. 사정
2.5.2. 계획
2.5.3. 연결
2.5.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2.5.5. 옹호
2.6. 사례관리자의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평가와 종결과정
1.1. 평가
1.1.1. 평가의 개념
1.1.1.1.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결과평가와는 달리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진행에서 내부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진다. 이 평가는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관심을 두고, 프로그램의 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과정평가는 변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배우는 것이며, 관리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변화를 위해 필요한 자원을 찾아내는 것이다. 과정평가는 주로 다음의 두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 번째 방법은 모델 프로그램을 찾아 그 프로그램에 준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때, 모델 프로그램은 잘 짜여지고,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것이어야 한다. 두 번째 방법은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을 전문가에게 점검받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과정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은 주로 직원, 클라이언트의 면접, 기록 재검토, 진행 노트, 참여 관찰 등과 같은 2차적 현존 자료, 즉 프로그램 기록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속적인 기록이 중요하다. 과정평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질문들은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포함되는 클라이언트 수, 새롭게 등록한 클라이언트 수, 프로그램을 마친 클라이언트 수, 프로그램의 진행 횟수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즉,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진행과정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이를 위해 프로그램 모니터링, 모델 프로그램 비교, 전문가 자문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면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1.1.1.2. 결과평가

결과평가는 사례관리서비스가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있는가가 가장 큰 관심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 계획의 수행이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개선하고 있는가, 사회적 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는 정도는 어떠한가 등에 대해 평가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의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표로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에 대한 척도를 사용해 삶의 질의 개선 정도를 나타내 줄 수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로는 클라이언트 파일,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 인터뷰 자료가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기관을 이용하는 이용률의 증감도와 법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개수 중 어느 정도까지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1.1.1.3.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서비스 기관의 시스템에 대한 평가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서비스 기관의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사례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사례관리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대한 평가는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지지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 연계망 분석을 위한 설문지나 회의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잘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지지체계의 역량이 향상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둘째, 서비스 기관과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 제공자들이 유사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지, 서비스 제공 기관들의 협력 시스템이 잘 가동되고 있는지, 사례관리자에 의한 서비스 계획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1.2. 실천을 위한 평가의 실제
1.1.2.1. 목표달성척도를 활용한 성과평가

목표달성척도를 활용한 성과평가는 사례관리의 평가를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사례관리가 성공했다고 하기 어려운 이유는 목표가 달성가능하지 않게 설정되었거나 클라이언트가 심리적 또는 생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 짧은 기간에 변화를 쉽게 측정할 수 없는 경우이다. 목표달성척도에 의한 평가는 목표달성 계획을 세울 때, 이 목표가 효과적 또는 효율적으로 달성되었는가를 전제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목표달성 정도는 첫째, 클라이언트의 만족, 둘째, 클라이언트의 지식・기술・태도 분석, 셋째, 클라이언트 주변 사람들의 평가, 넷째, 변화된 클라이언트의 행동관찰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우선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점검・평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있는지, 사회적 관계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는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울증 클라이언트의 경우 '2개월 내 우울증 증상이 50% 이상 호전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실제로 증상 호전도를 관찰・평가하여 목표달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1년 내 학습능력이 20%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학습능력 검사 결과를 통해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목표달성척도에 의한 평가는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가 함께 설정한 구체적인 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그 달성 정도를 다양한 방식으로 측정・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달성척도를 활용한 성과평가는 사례관리 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발전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되어 사례관리 개입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셋째, 사례관리 과정에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재평가가 이루어져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사례관리자의 전문성 향상과 역량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목표달성척도를 활용한 성과평가는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측정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1.1.2.2. 과업성취 척도를 활용한 평가

과업성취 척도를 활용한 평가는 이용자와 사례관리자가 개입과업을 완수한 정도를 평가하는 도구로, 단순하고 유연한 평가도구이다. 특히 개입이 기초선의...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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