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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아/어/여도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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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아/어/여도 되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2.1. 비격식체 종결어미 교육
2.2. 격식체 종결어미 교육

3. 한국어 교재의 구성
3.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
3.2. 특정 목적 한국어 교재

4. 한국어 교육 방법론
4.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4.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로 그 용도가 학문이든 직업이든 배우고자 학습자는 비교적 최근인 2000년 이후에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한국으로 직접 교환학생으로 유학을 오기도 하고 짧은 기간 동안 여행을 다녀가기도 한다. 이러한 급증하는 관심이 낯설기 때문에 아직 우리는 한국어의 내용과 방법적인 면에서 학문적인 방향과 직업적인 방향의 구분이 명확하지가 않다. 보고서를 통해서 둘의 차이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논의해보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제기해보려고 한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2.1. 비격식체 종결어미 교육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격식체 종결어미보다 비격식체 종결어미의 수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국어 교육의 목표가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므로, 문법 교육은 이 상황을 고려하여 정확하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초기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비격식체 형태가 사용 빈도나 중요성, 유용성 측면에서 다른 문형에 비해 높고, 난이도나 학습 가능성에서도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평서형 비격식체 종결어미와 의문형 비격식체 종결어미 수업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에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결어미를 제시하여 교수를 하여야 하며, 정확하고 적절한 수준으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학습자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비격식체 평서문 종결어미와 의문문 종결어미의 교수 방법으로는 상향식 교수법이 적절하다"". 먼저 문법을 제시하고 이를 담화나 의사소통 단계에 적용하...


참고 자료

백봉자, 2013, 한국어 문법 어떻게 가르치는가, 하우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2,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서울대학교 언어 교육원, 2012, 한국어2, 문진미디어
배주채, 2015, 언론학개론, 태학사
김진호, 20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박이정
홍종선, 신지영 외, 2015, 쉽게 읽는 한국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베트남 내 대학의 한국(어)학과를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대학원, 김종숙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재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김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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