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 19의 이해
1.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개요
1.2. 코로나19의 증상과 치사율
2.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2.1.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2. 코로나19와 외식산업
2.3. 첨단기술을 활용한 전염병 대처
2.4. 드론 배송
2.5. 모바일 뱅킹
2.6. 무인 매장의 보편화
3. 교통사고 현황과 특징
3.1. 국가별 교통사고 현황
3.2. 국가별 교통사고 원인 분석
4. 자살률 현황과 원인
4.1. 국가별 자살률 현황
4.2. 국가별 자살 원인 분석
5. 산업재해 현황과 특징
5.1. 국가별 산업재해 현황
5.2. 국가별 산업재해 원인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 19의 이해
1.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개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이 질병의 원인 병원체는 SARS-CoV-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라는 코로나바이러스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여러 계열이 있는데, 그중 베타(β, Beta)계열은 사람과 동물에게 감염이 가능하다. SARS-CoV-2 바이러스 또한 베타(β, Beta)계열로 SARS나 MERS와 유사한 구조(양성 극성 단일 가닥(Positive-sense single-stranded) 외피 RNA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
코로나19의 주요 증상은 잠복기 4~7일 후 발현되며, 37.5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무력감, 우울증, 통증으로 인한 불면증 등 독감과 유사하거나 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미각상실이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보고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이나 면역력과 체력이 약한 만성질환자에게는 폐렴, 각 기관의 염증 등 보다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코로나19의 치사율은 국가별로 차이가 크며, 0.1%에서 5%까지 다양하다. 이는 진단 및 치료 역량, 방역 정책 등 국가 간 차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약 6억 2500만 명, 사망자 수는 약 65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2500만 명의 확진자와 2만 8천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2. 코로나19의 증상과 치사율
코로나19의 증상은 주로 잠복기 4~7일의 시간을 두고 발현되거나 무증상인 경증으로 머무르는 것이 보통이다. 코로나19 확진자의 비말에서 나온 미세한 침방울과 함께 튀어 나온 바이러스가 타인의 호흡을 통해 기관지나 눈, 코, 입 등 인체 점막에 스파이크 단백질이 달라붙어 인체 조직에 침투하여 바이러스를 양산하면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37.5%도를 넘는 고열과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무력감, 우울증, 통증으로 인한 불면증 등 독감과 비슷하거나 이보다 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미각상실이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들이 보고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이나 면역력과 체력이 약한 만성질환자에게는 폐렴, 인체 각 기관의 염증 등 보다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코로나19의 치사율은 나라마다 큰 차이를 보이며 0.1%에서 5%까지 시기별 국가별로 차이가 있다.
2.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2.1.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팬데믹(Pandemic) 상황을 초래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대면 서비스가 주춤하면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면 없이 유, 무선을 통해 간접적으로 소통하는 언택트(untact·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급증하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사업자들은 고객을 응대하는 주된 수단으로 직접 대면(face-to-face) 또는 전화를 활용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추세가 확산되면서 전 산업 영역에서 언택트 트렌드가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로 부각되고 있다.
언택트(untact)란 고객과 직접적 대면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온라인 정보통신 기술이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되면서 차세대 마케팅 및 판매 방식으로 주목받아 왔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언택트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확대되며 새로운 변곡점(inflection point)을 맞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언택트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이 고객과 만나는 접점인 e-contact center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고객과의 비대면 접촉이 늘어나면서 비대면 고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챗봇, 화상회의 등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배달 및 테이크아웃 서비스의 확산, 드론과 로봇을 활용한 무인 배송, 모바일 뱅킹 등 다양한 언택트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 트렌드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비대면 기술과 서비스가 새로운 일상의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는 향후 산업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2.2. 코로나19와 외식산업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식품외식산업 주요통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외식산업 총매출액이 128조 2,998억 원에 달했으며, 이를 토대로 추정한 결과 현재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식품 시장 규모는 약 30조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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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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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osha.gov/data/commonstats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두산백과
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