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콘텐츠경영전략과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 콘텐츠 산업의 이해
1.1.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의미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2. 구전마케팅의 특성과 발전
2.1. 구전마케팅의 이해
2.2. 구전마케팅의 유형 및 효과
3.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발전 방안
3.1. 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
3.2. 새로움을 위한 융합
3.3. 다학제적 협업
3.4. 4MAT 적용을 통한 인프라 구축
3.5. 디자인적 사고와 경쟁력 확보
4. 문화 산업화의 국내외 성공 사례
4.1. 국내 사례: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
4.2. 국외 사례: 그래피티의 문화 산업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 콘텐츠 산업의 이해
1.1.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의미
문화콘텐츠산업은 서비스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모든 예술적 문화 상품들과 관련한 산업이다. 개발의 단계부터 시작하여 유통까지 이르는 영상,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모두 문화콘텐츠에 해당한다. 과거에는 각각의 문화콘텐츠가 영화/방송/게임 등 하나의 요소에만 활용되고 영향을 미치는 단선적인 모습이었으나, 현재는 하나의 문화콘텐츠가 여러 개의 요소에 활용되고 영향을 미치는 복선적인 모습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의미는 매번 바뀌어 유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적 배경과 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있어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의와 의미를 고정시켜 두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과거에는 멀티미디어 분야를 문화콘텐츠 분야에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정보통신과 다양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멀티미디어 분야를 포함시키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도예나 조각 건축 등도 포함되어 문화콘텐츠산업의 분야가 점차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었다.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문화콘텐츠 산업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산업이다. 영상산업은 뒤늦게 가속화가 붙었지만 그만큼 무서운 속도로 다른 산업들을 따라잡고 있다. 특히 영화는 극장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며 다양한 영화들의 흥행으로 영화산업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영상콘텐츠의 불법적인 다운이나 유통으로 인하여 부가시장의 몰락, 제작현장의 열악성 등 다양한 현안들이 노출되기도 했다. 이처럼 문화콘텐츠 산업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산업이기도 하지만 산업의 실적 고도화와 합리화를 통한 장기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우리 사회는 가만히 멈춰있지 않고 늘 바뀌며 변화한다. 취업구조의 변화도 물론이다.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인력이 감소하고, 로봇 사용의 기대로 우리의 일자리가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다. 여기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기술 체계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연구활동을 전문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듀스 담당자는 국제콘텐츠비즈니스 프로듀싱을 이용하여 해외시장조사, 마케팅, 프로모션, 각본 개발, 영화 제작자로 취업이 가능할 것이다. 콘텐츠 산업에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재능을 보유하였다면 특정 업무에 취직한다는 전제로 필요지능을 습득하여 신기술 개발 기반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문화콘텐츠 산업은 현재에 머무르거나 멈춰있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고 그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2. 구전마케팅의 특성과 발전
2.1. 구전마케팅의 이해
구전(word-of-mouth)이란 사람들이 상업적 이익과 무관하게 대화를 통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이다. 즉, 다시 말해 소비자들 간의 직접대화나 전화는 물론 개인적 편지 등을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구전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는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극대화이다. 기업을 통해 그들이 의도한 최초의 대홧거리가 제공되면, 그 이후에는 사람들끼리의 구전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퍼지고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자연스레 다른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도 구전된다.
구전마케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일반적 광고 혹은 홍보 매체에 비해서 그 전달효과가 크다. 비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보다 관심분야나 흥밋거리로 화제를 협의화 시키는 구전이 훨씬 더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을 탐색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전으로 전달되는 정보는 실제 제품사용 경험이 있는 신뢰성 높은 사람들에게 얻어지기 때문에 구매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이처럼 구전마케팅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 아니면 도가 되는 성격이 있어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투자,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구전마케팅의 부정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2.2. 구전마케팅의 유형 및 효과
구전마케팅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WOMMA(Word of Mouth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구전마케팅의 유형을 Evangelist Marketing, Community Marketing, Product Seeding, Viral Marketing, Grassroots Marketing, Conversation Creation, Brand blogging, Influencer Marketing, Referral Programs, Buzz Marketing, Cause marketing 등 11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Evangelist Marketing은 기업이나 제품에 열정적으로 동조하는 후원자와 전파자를 발굴하여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게 하는 유형이다. Community Marketing은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성하거나 유저 그룹, 팬클럽, 포럼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이슈화하고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Product Seeding은 적절한 장소에 제품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거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이를 알리게 하는 것이다. Viral Marketing은 재미있거나 정보성 있는 메시지를 이메일이나 SNS를 통해 전파시켜 소비자의 관심을 증폭시키는 것이다. Grassroots Marketing은 지역 단위의 지원 조직을 만들어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이슈화를 꾀하는 것이다. Conversation Creation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광고,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 간의 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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