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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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부의 개념과 특징
2.1. 기부의 정의
2.2. 기부의 특징
2.3. 기부의 유형

3. 기부 동기이론
3.1. 친사회적 행동이론
3.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3.3. 사회학습이론
3.4. 사회교환이론
3.5. 자아 확장이론
3.6. 욕구이론
3.7. 항상 소득가설

4. 기부 활동의 영향요인
4.1. 인구 사회학적 요인
4.2. 경제적 요인
4.3. 경험적 요인
4.4. 기부 동기 요인
4.5. 기부 태도 요인
4.6. 기부만족도

5. 기부 문화의 변화
5.1. 과거의 기부 문화
5.2. 위기의식과 기부
5.3. 새로운 연대의식

6. 우리나라 기부 문화의 문제점

7. 기부 증대를 위한 노력
7.1. 민간재단의 운영
7.2. 제도적 뒷받침
7.3. 교육의 강화
7.4. 연대의식의 고취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부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를 위해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며 이것은 사회의 안정과 결속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부가 문화로 자리 잡고 발전한 국가에서는 자발적인 기부와 자원봉사가 일상적이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단연 미국은 기부 문화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의 기부는 그 규모 면에서 가파르게 성장하는 추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주로 일회성에 그치거나 이벤트성 참여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는 기부가 아직 안정적인 문화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우선 기부의 정의와 개념을 짚어보고 기부의 동기와 목적에 대해 생각해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기부참여를 증가시키고 건강한 기부 문화를 발전시킬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2. 기부의 개념과 특징
2.1. 기부의 정의

기부의 정의는 "자선 사업이나 공동사업을 돕기 위하여 돈이나 물건 따위를 대가 없이 내놓는 것"이다. Payton은 기부를 "친구나 친지를 넘어 모르는 관계의 불행한 사람들에게까지 선의를 확장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기부가 자원의 이전을 넘어서는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부는 신뢰나 소속감 등의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시민의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이자 시민의식을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영미권에서는 기부를 자선과 박애라는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는데, 자선은 개인적 차원의 관심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강조하고, 박애는 시민의 의무를 가리키는 것으로 개인적 차원이 아닌 보다 조직적 차원에서의 행위를 강조한다.


2.2. 기부의 특징

기부는 타인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자원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기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부는 타인의 범위를 가족이나 친구를 넘어 자신이 모르는 사람까지 포함한다. 기부자는 자신의 선의를 더욱 넓은 범위의 타인을 향해 확대하는 행위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는 공적인 영역과 연결된다.

둘째, 기부는 자발적인 행위이자 공공의 이익을 위한 행위이다. 기부자는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타인을 위해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표현한다. 이는 개인의 자아와 공적 영역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기부는 학습된 행동이다. 타인에 대한 관대함은 자기계발과 학습의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기부를 반복할수록 습관화되어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된다.

넷째, 기부는 희생을 통한 타인에 대한 베푸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도덕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삶의 자세를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발전적이고 자기 이익적인 행동이다.

다섯째, 기부는 자신이 가진 자원을 타인의 복리를 위해 제공하여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사회적 신뢰, 협력, 시민의 사회참여 등의 사회적 자본이 형성된다.


2.3. 기부의 유형

기부의 유형은 기부자의 참여유형에 따라 물질적 기부와 시간적 기부로 나뉜다"" 물질적 기부는 금전이나 물품을 기부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간적 기부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인력비용을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이 외에도 신체적 기부에는 장기기증이나 헌혈 등이 포함된다"" 또한 기부는 참여 주체에 따라 개인기부와 기업기부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문서에서는 선행연구에 따라 물질적 기부에 한정하여 개인 기부자의 기부에 관하여 살펴본다""


3. 기부 동기이론
3.1. 친사회적 행동이론

친사회적 행동이론은 기부의 동기를 사회학적으로 설명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행동을 가리키는 것이며 남을 돕는 것으로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행동을 말한다.

친사회적 행동이론은 행동적 측면과 동기적 측면을 강조한다.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친사회적 행동이론은 친사회적 행동을 이타적 행동과 구별한다. 이 입장은 친사회적 행동을 동기나 의도와 별개로 결과적으로 타인에게 이익을 주거나 타인을 도우려는 행동은 보수나 자신의 이익과 관계없는 자발적인 선의의 행동이라고 여긴다. Wispe에 따르면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주의, 동정, 협동과 기부 그리고 돕기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고, Lau와 Blake는 친사회적 행동을 개인이나 조직에 기부하기, 다른 사람과 나누기,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 제공하기, 위기개입으로 구분하였다. 즉, 이것은 행동의 동기나 의도와는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타인에게 이익을 주게 되는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인 것이다.

한편,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는 친사회적 행동이론은 친사회적 행동과 이타적 행동을 같은 것으로 여긴다. 이 입장은 친사회적 행동이 타인을 도와줄 것인지 도와주지 않을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 외부적 강요가 없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을 때,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하는 행동이라고 여긴다. Mussen과 Eisenberg는 친사회적 행동이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타인이나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는 행동이라고 정의하며 이것을 이타적 행동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간이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면 이것을 감소시키기 위한 이타적인 동기가 생겨나고 이로 인해 자발적으로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내적 동기에 의한 기부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의 결과만이 아니라 그 동기와 실천을 위한 의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이 넓은 의미의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반해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은 좁은 의미의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데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는 시각에서의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 행동이자 질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행동이다. Eisenberg와 Miller는 모든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정의했고, Dovidio는 다른 사람을 돕는 일, 헌혈, 종교활동 참여, 자선기관에 기부하기, 지역사회를 위해 협력하기 등과 같은 행동 역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친사회적 활동이라고 한 바 있다.


3.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개인이 현실을 구성할 때 자신이 접촉하는 사람 혹은 사물의 의미에 근거한다는 이론으로 친사회적 행동의 성향이 발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활용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성장 과정에서 부모, 형제에서부터 점차 사회 전반의 일반적인 타자와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이루게 되고 이 과정에서 사회의 가치, 규범, 지식, 태도 등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은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자아를 형성하고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부모는 중요한 타자로서 자녀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스스로 자신을 해석하고 정의하는 데에 부모의 입장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자녀는 부모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를 고려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다""

개인의 행동은 이런 과정을 통해 부모나 선생, 친구와 같은 자신에게 중요한 타자 혹은 가족이나 친구집단과 같은 준거집단 나아가 일반화된 타자나 사회 전체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즉 개인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를 형성시키며 자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사회적인 것이다""

그리고 역할은 타인이나 사회로부터 기대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자아를 타인에게 투사시키는 것으로써 바람직한 자신의 역할과 그 의미를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그 의미는 하나의 고정된 것이라기보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수정되거나 강화되는 변화 가능한 것이다""

사람들이 사회적 규범이나 환경,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친사회적 행동과 역할을 따르게 된다는 점에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의 성향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것은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에 종교나 가족, 친구나 사회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에 유리하며 개인의 기부에 대한 선호도를 발달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기초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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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연대로서의 기부행위 : 아름다운재단 노란봉투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안효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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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세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박혜주, 2014)
기부금 과세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이원철, 2013)
한국의 기부문화에 대한 연구 - 아름다운재단 사례를 중심으로 (배영옥,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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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기부유형이 기부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송정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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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기부를 중심으로 (김유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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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기부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과정 연구 :
교육기부 주체자 경험 탐색을 중심으로 (장윤주,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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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인기부자를 중심으로 (김종원, 2013)
자원봉사와 기부활동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다이, 2014)
韓, 기부문화 119개국 중 88위…中보다 낮은 최하위권 서민지 저, 아이뉴스24, 2023
인플레에 우리집 가계부 ‘빨간줄’…3분기 실질소득, 5년 만에 ‘마이너스’ 전환 박소정 저, 조선비즈 , 2022.10.07.
기부참여율현황,통계청,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SSSP083R&vw_cd=MT_ZTITLE&list_id=D21D_2009&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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