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오행체질에 따른 미용변이 분석
1.1. 서론
최근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매우 고조되면서 이해 따른 다양한 건강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다.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는 만큼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을 정확히 알고 체질에 맞는 생활을 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다행히 요즈음 체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자신의 건강관리에 체질을 응용한 분야가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경락, 아유르베다, 전통의학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져 그 폭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에 대한 측면도 새로워지고 있다. 미용도 건강과 관련지어 '건강한 미용'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본인을 가꾸기 위해 신체적인 건강함을 미용의 한 부분으로도 생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본인의 오행에 대한 체질을 분석하고, 오행체질과 미용과 관련된 신체와의 연관관계, 즉 미용변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1.2. 음양오행 이론
1.2.1. 음양의 개념
음양은 사전적으로 천지 만물의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성질을 의미한다. 음양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물 또는 현상 간의 대립된 두 관계 또는 사물 내부에 존재하는 서로 양립되는 두 측면을 나타낸다.
음(陰)과 양(陽)이라는 글자는 본래 '구름'과 '해'를 의미하는 문자에서 유래되었다. 음(陰)은 구름이 가려 해가 보이지 않는 모습을, 양(陽)은 구름이 걷혀 해가 드러나는 모습을 나타낸다. 즉, 음양은 상대적이며 대립적인 개념으로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기본 원리가 되었다.
이처럼 음양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속성을 의미하며, 이는 인간과 자연, 만물을 해석하는 기본적인 인식체계가 되었다. 특히 미용경락관리에 있어 음양은 기와 더불어 경락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다. 경락 또한 음과 양으로 구분되며, 인체의 생리기능과 미용변이 역시 음양의 특성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적용된다.
1.2.2. 오행의 개념 및 속성
오행의 개념 및 속성은 다음과 같다.
오행은 고대인들이 우주 만물의 흐름을 그 속성을 닮은 것끼리 범주화시켜 놓은 대표적인 다섯 가지를 말하는 개념이다. 오행의 오(五)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 사물을 말하며 행(行)은 변화, 운동을 뜻한다. 즉, 오행은 개별적인 기(氣)사이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행을 다섯 가지 재료 즉 나무, 불, 흙, 돌, 물로 인식하며 그 속성 또한 나무가 타면서 불을 생성하고 불이 남긴 재는 흙이 되는 등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오행은 어떤 실제를 가진 요소가 아니며, 다섯 가지 요소에서 변화하는 다섯 가지 단계로 인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목에서의 나무는 순수한 나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무의 수직 상승하여 자라고 뻗어가는 기를 말하며, 나무는 그러한 속성을 가진 자연요소들의 한 예에 불과하다. 즉 나무에서 목의 속성을, 불에서 화의 속성을, 흙에서 토의 속성을, 돌에서 금의 속성을, 물에서 수의 속성을 찾아 이해해야 한다.
오행은 상생, 상극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생의 '생'은 '생해준다, 자식을 낳아준다'는 의미로 한 오행이 타 오행에 대하여 촉진, 자생의 작용을 하는 관계를 말한다. 반면 상극의 '극'은 '이긴다, 제약한다'는 의미로 한 오행이 타 오행의 기능에 대하여 억제, 제약의 작용을 하는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목은 화를 생하고, 화는 토를 생하며, 토는 금을 생하는 등의 상생관계와 목은 토를 극하고, 토는 수를 극하는 등의 상극관계가 성립한다.
이처럼 오행은 개별 기(氣)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음양오행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 오행체질 유형 및 특징
1.3.1. 목형체질
목형체질은 나무의 기운을 갖고 있어 얼굴형이 직사각형과 같이 길고 피부색은 밝은 푸른색을 띄며 어깨와 등이 넓고 곧으며 상체가 긴 편이다. 외견상 피부는 푸르스름하며 오장과 오색의 상응관계로 청색은 간에 속하므로 장부로는 간과 담이 발달하였다. 간은 근육과 눈을 주관하므로 목형은 눈이 좋고 근육도 발달되어 있다. 또한 목은 음의(수) 기운이 양의(목)기운으로 변화하는 과정이기에 새싹이 땅위로 솟아오르는 것은 양이며 땅속으로 뿌리를 뻗어 나가는 음의 속성을 가짐으로 속으로는 예민해 사려가 깊어 어질고 인자하다. 또한, 두뇌회전이 빠르고 늘 계획적으로 행동한다. 성격이 따뜻하고 완만하고 인자하며 부드럽고, 다정하고 학문적이며 교육적이고 행정적이며 봉사하고 생육한다.
1.3.2. 화형체질
화형체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화형체질의 얼굴은 '散'의 속성을 갖는다. 불이 확산되는 것처럼 얼굴형은 역삼각형으로 이마는 넓고 턱은 뾰족하다. 장부로는 소장, 얼굴, 혀, 혈관에 해당되며 피부가 붉고 안면이 좁고 머리가 작으며 어깨가 넓고 가습도 두꺼운 반면 허리가 좁아서 역삼각형 체형이며 잇몸이 넓고 손과 발은 작으며 걸을 때 어깨가 흔들면서 걸으며 불안정하다.
재물을 가볍게 여기고 믿음이 부족하지만 사물을 보는 마음은 밝은 편이며 화의 기운으로 화려하고 열정적이며 사교적이고 예의가 바르지만 자만심이 강해 비교당하는 것을 싫어한다. 또한 성격이 급해 실행을 중시하며 판단력은 빠르지만 인내심은 부족하다. 생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