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구원의 서정에 대한 고찰
1.1. 구원의 서정의 정의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이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해진 구원의 사역이 죄인들의 심령과 삶에 주관적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서술하는 용어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객관적인 구속 사역이 피택된 죄인에게 성령의 역사를 통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구원의 서정은 구원의 다양한 혜택들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어떤 순서로 적용되는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원의 서정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구원 사역을 펼치시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구원서정 교리의 발전
1.2.1. 종교개혁 이전의 구원서정 교리
사도 후 교부들에게 있어서는 교리적 관심의 초점이 개인의 심령과 생활에 구원이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는 주관적 문제보다도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에 쏠려있었기 때문에 구원에 관한 교리는 아직 발전되지 못하고 있었다"이다. 이들은 행함과 그 공로를 강조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초대교회 시대의 문헌들을 살펴보면 구원에 있어서 행함과 공로를 강조하는 많은 문구를 발견하게 된다. 클레멘트(Clement)는 "그들은 모두 영광을 얻고 높임을 받게 되었는데, 이는 그들 자신의 힘으로나 또는 그들이 행한 의로운 행실에 의하여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으로 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아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 역시 우리 지신의 힘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의롭게 하신 믿음에 의해서 의로운 자가 되는 것이다."라고 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클레멘트(Clement)는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말하고 있으나 이것은 그 자신에게도 일관된 주장이 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2. 종교개혁기의 구원서정 교리
종교개혁기의 구원서정 교리는 루터와 칼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루터는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강력히 주장하여 구원 조건으로서 선행을 강조하는 로마교회의 주장에 반대하였다"" 그는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 교리를 강조하였으며, Soli Deo Gloria(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루터파의 대표적인 말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루터는 구원서정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역사보다는 인간의 행위에 역점을 두게 되는 한계를 보였다""
한편 칼빈은 구원 서정론을 구성하는 개념들을 배열하는 일에 착수한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구원 서정 개념은 논리성과 안정성이 부족하여 구원의 혜택이 우리 인간에게 적용되는 문제를 충분히 다루지 못하였다"" 일부 학자들은 칼빈이 하나님의 역사보다는 인간의 활동에 치중하여 주관적인 경향을 면치 못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이처럼 종교개혁기의 구원서정 교리는 루터와 칼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나, 아직 완전한 체계를 갖추지는 못하였다"" 이후 개혁파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인 구원서정 교리가 발전하게 되었다""
1.2.3. 루터파의 구원서정 교리
루터파는 하나님의 역사보다는 인간의 행하는 바에 역점을 둔다. 신앙 즉 사람의 동작으로서의 신앙이 그들의 구원순서에 결정적인 요인이다. 카프탄(Kaftan)은 말하기를 루터파는 신앙을 구원순서의 전부라고까지 보고 있다고 하였다. 루터파는 선택, 신비적 연합,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의 교리들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이 세 가지 항목 중 어느 것으로부터도 자신들의 논의를 출발시키지 않는다. 그들은 죄인의 심령과 삶에서의 구속 사역의 주관적인 실현이 하나님의 은혜의 작용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 편에서 행해지는 것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