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로버트모리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로버트모리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니멀리즘
1.1. 미니멀리즘의 정의와 특성
1.2. 미니멀리즘의 역사와 발전
1.3. 미술 분야에서의 미니멀리즘
1.3.1. 미니멀리즘 회화
1.3.2. 미니멀리즘 조각
1.4. 음악과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1.5. 한국의 미니멀리즘 미술
1.6. 대표 작가와 작품
1.6.1. 도널드 저드
1.6.2. 로버트 모리스
1.6.3. 칼 안드레
1.6.4. 댄 플래빈

2. 포스트미니멀리즘
2.1. 포스트미니멀리즘의 정의와 특성
2.2. 포스트미니멀리즘의 대두
2.3. 포스트미니멀리즘 작가와 작품
2.3.1. 에바 헤세
2.3.2. 리처드 세라
2.3.3. 한스 하케
2.3.4. 솔 르윗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니멀리즘
1.1. 미니멀리즘의 정의와 특성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전통적인 미술에서 벗어나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본질에 충실한 최소한의 요소만을 남기는 방식을 채택하는 미술 사조이다. 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 순수성, 조형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단순성은 "최소한의 예술"로 알려져 있듯이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킨다. 명료성은 작가의 주관을 배제하고 사물의 고유한 특성을 제시하며, 순수한 색조 대비와 비교적 개성 없는 색채, 알루미늄이나 강철 등의 공업재료 사용을 통해 획득한다. 반복성은 물체 간의 계층적 관계를 허용하지 않는 비관계적 구도를 형성함으로써 나타난다. 사물성은 전통적인 회화나 조각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오브제, 즉 단순한 물체로서의 성격을 의미한다. 순수성은 원천적인 것에 관심을 표명하고 본질을 추구하려는 특성이며, 조형성은 종래의 회화와 조각 개념 간의 경계선을 와해시키고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미니멀리즘은 기하학적 형태와 단순성, 반복성을 강조하며 전통적인 회화와 조각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새로운 예술 운동이었다."


1.2. 미니멀리즘의 역사와 발전

미니멀리즘의 역사와 발전은 196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1960년대 제3차세계대전을 전후하여 모든 예술 장르(음악, 건축, 철학, 패션)는 다양성을 가지게 된다. 그중 하나의 사조인 미니멀리즘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의 '미니멀(minimal)'을 지향한다""

미술 분야에서 미니멀리즘은 회화와 조각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최소한의 색상, 기하학적인 뼈대만을 표현하는 미술 작품이 대거 등장했으며, 단순함에 의존하는 작품들이 즐비했다" 미술 이론가인 도널드 주드(Donald Judd)는 미니멀리즘의 주요 작가이다" 그는 추상화로 작품활동을 시작했으나, 이론에 근거한 작품활동이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공간 구조를 통해 검증된 내용을 단순 명쾌한 물체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미니멀리즘은 미술뿐 아니라 음악, 건축, 패션 등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 음악에서의 미니멀리즘은 1960년대 인기를 끌었던 필립 글래스(Philip Glass)의 단조롭고 반복적인 합주곡처럼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박자의 반복과 조화를 강조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소재와 구조를 단순화하면서도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는데, 루드비히 미스 반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 리차드 풀러(Richard Buckminster Fuller)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미니멀리즘은 패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장식적인 디자인을 가능한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이나 직선적인 실루엣의 선정적인 옷, 또는 최소한의 옷으로 훌륭한 옷차림을 연출하는 방법 등이 모두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미니멀리즘은 196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며 널리 확산되었다""


1.3. 미술 분야에서의 미니멀리즘
1.3.1. 미니멀리즘 회화

미니멀리즘 회화는 기존 회화의 복잡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가장 단순화된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만을 사용한 추상회화 경향이다. 미술 이론가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영향으로 회화의 본질인 평면성을 강조하는 데에 주력했다.

하드 에지 회화(hard-edge painting)로 불리기도 하는 미니멀리즘 회화는 기하학적 도형과 선명한 윤곽선을 특징으로 한다. 프랭크 스텔라, 엘스워스 켈리, 알 헬드, 프랭크 스텔라와 같은 작가들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화가의 개인적 표현을 배제하고 순수한 색채 대비와 기하학적 형태로 회화의 본질을 추구했다.

회화적 구성보다는 사물로서의 회화 자체에 주목하여, 액자틀을 제거하고 캔버스 자체를 전시하거나 벽에 부착했다. 또한 원색을 직접 사용하고 밑칠을 하지 않는 등 전통적인 회화 기법에서 벗어났다. 이를 통해 관람객의 즉각적이고 순수한 시각적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했다.

미니멀리즘 회화는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이고 자발적인 행위표현에 반기를 들었다. 개인의 감정이입이나 상징적 의미를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평면성과 물질성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로써 회화 본연의 속성에 집중할 수 있었다.


1.3.2. 미니멀리즘 조각

미니멀리즘 조각은 회화와 달리 산업용 재료와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주로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미니멀리즘 조각가들은 개인적 표현이나 상징적 의미를 배제하고 재료의 물성과 구조를 강조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 조각가인 도날드 저드는 산업용 재료인 알루미늄이나 플렉시글라스를 사용하여 단순한 정육면체나 병렬된 직사각형 형태의 작품을 선보였다. 그의 작품들은 개인적 표현이나 상징성이 배제된 채 재료의 물성과 기하학적 구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1988년작 〈무제〉와 같은 작품은 이러한 저드의 작품 특징을 잘 보여준다.

로버트 모리스 또한 펠트, 철판, 목재 등 산업용 재료를 사용하여 기하학적이고 단순한 조각 작품을 선보였다. 그는 관람자의 참여와 인식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1965년작 〈무제〉에서는 관람자의 시각적 경험과 공간적 인식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참고 자료

홍임실, 현대 문명에 대한 경고: 로버트 모리스의 <무제>에 나타난 폐허, 숙명여자대학교, 2017.
전휘연, 미니멀리즘 조각의 비환영성, 한국기초조형학회, 2007.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1999
전영백, 『현대미술의 결정적 순간들』, 한길사, 2019
김효영, 「엘레나 알메이다의 신체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이현지, 「미니멀리즘 성향을 나타낸 현대 춤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임영매, 「초미학과 현대미술」, 경성대학교, 문화학박사 학위논문,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