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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슈메슈티컬의 정의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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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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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슈메슈티컬의 정의와 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부 관리 트렌드의 변화
1.1. 피부 관리 방법의 변화
1.2. K-뷰티의 주역이었던 마스크팩의 다양화
1.3. '코스메슈티컬'의 등장
1.4. 홈 뷰티 트렌드
1.5. 뷰티디바이스 시장의 현황
1.6. 맞춤형화장품,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

2. 화장품 시장 개요
2.1. 화장품의 분류
2.2.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2.3. 기능성 화장품 시장 현황 및 동향

3. 기능성 화장품 - 미백 화장품
3.1. 미백 화장품의 개요
3.2. 미백 성분
3.2.1. 하이드로퀴논
3.2.2. 비타민 C 및 유도체
3.2.3. 코직산
3.2.4. 알부틴

4. 옥수수겨 유래 미백 기능성 화장품
4.1. 옥수수겨의 특성
4.2. 멜라닌 생성 메커니즘
4.3. 옥수수겨 유래 하이드록시신나믹애씨드의 미백 효과

본문내용

1. 피부 관리 트렌드의 변화
1.1. 피부 관리 방법의 변화

피부 관리 방법의 변화는 최근 피부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피부 관리의 필요성을 높게 평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도해보고자 하는 피부관리 방법을 조사한 결과, 피부과 또는 피부 관리실 방문, 마스크팩 사용, 피부 관리기기 구입, 천연화장품구매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도 마스크팩과 뷰티 디바이스, 더마코스메틱과 맞춤형화장품에 초점을 맞춰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마스크팩이 저가형 화장품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1일 1팩, 리프팅 마스크 등 마스크의 모양과 기능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국내 마스크팩 기술의 발전에는 중국 내 한국 마스크팩의 인기 증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마스크팩 전문 기업들이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마스크팩은 제형뿐만 아니라 포장과 디자인 등 연구개발 능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참신한 마스크팩을 출시하고 있다.

한편, 피부 관리기기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에스테틱 샵에서 받던 서비스를 저렴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홈 뷰티' 시대가 열리면서 화장품보다는 뷰티 기기와 서비스가 많은 여성 고객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국내 가정용 뷰티디바이스 시장이 2013년 800억원에서 2018년 5000억원까지 확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변화가 아니라 미국과 중국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피부 관리 방법의 변화는 다양한 트렌드와 맞물려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1.2. K-뷰티의 주역이었던 마스크팩의 다양화

저가화장품에서 효자 상품이 되기까지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마스크팩은 저가형 화장품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1일 1팩, 리프팅 마스크 등 마스크의 모양과 기능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국내 마스크팩 기술의 발전에는 중국이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내 한국 마스크팩의 인기가 커지게 되면서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의 마스크팩 전문 기업들이 놀라운 성장세를 이루어냈다. 우리나라 마스크팩은 제형 뿐 아니라 포장과 디자인등 연구개발능력에 있어서 세계최고수준이다. 이렇듯 K-뷰티의 주역인 만큼 업계에서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1.3. '코스메슈티컬'의 등장

코스메슈티컬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합성어로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의학적 효과가 일반 화장품보다 높은 화장품을 말한다. 자세히 말하자면, 화장품법상 기능성 화장품이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모발 염색, 영양 공급, 피부나 모발의 건조함, 갈라짐 방지 및 개선 효과가 높은 화장품을 일컫는다. 기능성화장품의 정의와 범주는 국가마다 약간씩 차이점이 있다.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매년 성장하는 이유는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미용과 성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의 위협과 인구 고령화 추세로 인한 케어 시장이 동반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향후 5년 내외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항노화 제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인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존의 화장품 기업 뿐 아니라 제약회사, 바이오기업, 의료관련기업까지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올해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시장 규모는 80조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환경오염이 심해진 가운데 성분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한 똑똑한 소비자가 등장하면서 더마 코스메틱이 글로벌 대세로 떠올랐다"며 "미세먼지·코로나19 등 환경 변화로 더마코스메틱의 고성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스타그램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성장한 인플루언서들의 '까다로운 소비자'로 등장한 것도 더마코스메틱 성장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화장품 정보 플랫폼인 화해에서는 제품의 성분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유명 화장품 유튜버들도 성분에 대한 자세한 분석 동영상을 올리면서, 한·중·일 화장품 시장에서 성분을 따지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게 됐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맞춰 유명 화장품 기업들이 더마코스메틱 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014년 국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인 CNP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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