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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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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1.2. 자폐성 장애의 원인
1.2.1. 유전적 요인
1.2.2. 의학적 요인
1.2.3. 환경적 요인
1.2.4. 임신 및 출산 관련 요인
1.3. 자폐성 장애의 특성
1.3.1.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손상
1.3.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1.3.3.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인 행동
1.3.4. 감각 및 지각
1.3.5. 인지
1.3.6. 환경과 관련한 특성
1.4.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

2. 통합교육의 개념과 발전
2.1. 포함식 통합과 모음식 통합
2.2. 통합교육의 특징과 과제

3. 정서 및 행동 장애
3.1.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정의
3.2.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원인
3.3. 정서 및 행동 장애의 특징
3.4. 정서 및 행동 장애의 교육방법

4. 의사소통장애 유아
4.1.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정의
4.2.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원인
4.3.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특징
4.4.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분류
4.5. 의사소통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과 인식의 변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자폐성 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 행동과 더불어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장애이다. 자폐성 장애는 3세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장애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자폐 성향과 행동 특성이 다양하고 광범위한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는 아스퍼거 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분류된다.


1.2. 자폐성 장애의 원인
1.2.1.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은 자폐성 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거의 자녀를 낳지 않는다는 점 등의 어려움 때문에 자폐 장애의 유전방식이나 기제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가족연구를 살펴보면 자폐장애아동의 형제나 자매 중에 자폐장애가 있는 비율은 2~7%에 이르며 친척 가운데 자폐장애가 있는 비율은 8%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일란성 쌍생아보다 이란성 쌍생아의 경우 출현 일치율이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어 유전적 요인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또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뇌 신경해부학적 손상과 관련된 증거, 즉 작은소뇌/EEG의 이상 등이 발견되며 높은 serotonin 수준, 과도한 dopamine 활동과 같은 신경생물학적 이상도 관찰되고 있어 유전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2. 의학적 요인

자폐성 장애의 의학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는 특정 의학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질, 뇌성마비, 수막염, 청각장애, 그리고 일부 유전적 장애와 같은 다양한 의학적 상태가 자폐성 장애와 관련이 있다. 자폐성 장애 사례의 약 25%에서 발작 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의학적 요인들은 자폐성 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즉, 이러한 의학적 문제들이 있는 경우 자폐성 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간질이나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학적 문제가 있는 경우 자폐성 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수막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나 청각장애 등도 자폐성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는 다양한 의학적 요인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3.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은 자폐성 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적인 요인들을 의미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냉담하거나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일 경우 자폐성 장애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는 유전적, 의학적 요인 이외에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의 예방을 위해서는 가정 내 양육환경의 개선과 더불어 사회적 인식 제고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4. 임신 및 출산 관련 요인

임신 및 출산 관련 요인에 따르면, 자폐성 장애의 발병에는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의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 산모가 홍역, 풍진 등의 바이러스 감염이나 수면제 등 약물 복용을 하게 되면 자폐성 장애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선천적인 기형이나 저체중, 조산 등 출산 과정에서의 의학적 문제도 자폐성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의학적 요인들이 자폐성 장애의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1.3. 자폐성 장애의 특성
1.3.1.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손상

자폐성 장애 아동은 눈 마주치기를 회피하거나 표정이 전혀 없거나 부적절한 웃음이나 울음 등을 보이는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또는 성취 등을 공유하지 못한다""


1.3.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자폐성 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 가운데 약 50%는 말을 전혀 하지 않거나 단어 혹은 아주 짧은 구정도의 말만 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는 독백처럼 계속 중얼거리나, 관심이 없는 주제에 대해서는 아주 간단한 대화에도 참여하지 못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상대방이 말한 것을 그대로 반복하여 말하는 반향어를 사용하거나, 자신만의 새로운 단어나 구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1.3.3.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인 행동

자폐성 장애 아동은 강도나 초점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한다. 예를 들어 몸 앞뒤로 흔들기, 눈 앞에서 손가락이나 막대 흔들기, 물건 돌리기 등과 같은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을 보인다. 또한 특정한 비 기능적인 일상 활동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리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은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은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아동을 교육할 때는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상동적이고 제한적인 행동을 줄이기 위한 교육적 중재가 필요하다.


1.3.4. 감각 및 지각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감각 및 지각 측면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감각에 대한 반응이 고민감도 또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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