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디지털 세대의 특징에 걸맞는 교육방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디지털 세대의 특징에 걸맞는 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1.1. 4차 산업혁명의 시대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역량
1.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변화 및 발전 방향
1.4. 새로운 인재상의 출현: 호모 파덴스
1.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
1.5.1. 디지털 학습관리 시스템
1.5.2. 다양한 학습 지원 서비스 제공
1.5.3. 학교 운영 체제 개편

2. EBS 교육방송의 특성과 활용
2.1. EBS 교육방송의 개요
2.2. EBS 교육방송의 의의
2.3. EBS 교육방송의 특성
2.4. EBS 프로그램
2.5. EBS 교육방송의 기능
2.6. EBS 교육방송의 활용방법

3. 포노 사피엔스와 새로운 문명의 도래
3.1. 포노 사피엔스, 신인류의 탄생
3.2. 새로운 문명, '열광'으로 향한다
3.3. 온디맨드, 비즈니스를 갈아엎다
3.4. 지금까지 없던 인류가 온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1.1.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인류는 1, 2차 물질 혁명의 시대를 지나, 3차 정보혁명의 시대를 경험하였다.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인 인공지능혁명으로 돌입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기존의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과거 100년의 변화가 미래 10년 안에 달성 가능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를 가리켜 인공 지능과 인터넷이 결합한 '초연결 지능' 시대라 표현한다. 2016년 다보스 포럼의 제4차 산업혁명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약 90퍼센트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인터넷에 일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전 세계 인구의 약 10%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연결된 옷을 입고, 미국 차들의 10%가 무인자동차가 되고, 빅 데이터로 인구조사를 대체하는 최초의 정부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상상할 수도 따라갈 수도 없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또 다른 혁신의 시대에 진입한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자아표현과 자아실현의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인문의 혁명적 특성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물질이 아니라 정신의 혁명인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따라 놀이와 문화가 최대 산업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정신의 혁명은 새로운 정신의 소비를 유발하고, 이러한 개인의 정신적 소비가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자 자원이 될 것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의 자동화와 지능화가 확산되고, 로봇과 인공지능의 역할 범위가 커짐에 따라 결국 사람에 의한 단순노동은 축소되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역량도 변화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이후 도래할 미래사회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계의 자동화와 지능화가 확산되고, 인공지능과 로봇의 역할 범위가 커짐에 따라 인간의 노동이 급격히 감소하게 될 것이다. 반복되는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노동은 로봇과 인공지능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인간의 지능을 필요로 하던 일들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고, 대다수의 일자리들이 기존보다 노동력을 적게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과학기술의 발달이 더 이상 양적인 경제의 성장을 의미하지 않을 것이다. 기술은 초생산성을 달성하고, 수요에 있어서는 물질적 소비는 감소하고 개인의 정신적 소비가 증가되며, 물질 소유 중심의 삶에서 정신적 즐거움과 의미를 찾는 삶으로 변화할 것이다. 로봇과 인공지능에 의해 인간은 보다 더 적은 노동 시간으로도 더 많은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고, 그로 인해 단축된 노동시간과 여유를 창조적이고 즐거운 일에 보다 많이 할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역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역량은 창조성과 협업 능력이다. 과거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많고 적음이 중요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기계와 인공지능이 단순한 지식과 정보 처리를 대체하게 됨에 따라 인간만이 가진 창의성과 협업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미국의 정보기술 컨설팅업체 Gartner는 인공지능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발전하면 2025년까지 일자리의 3분의 1이 소프트웨어와 로봇, 스마트 기계에 의해 대체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라이스대 컴퓨터공학 교수인 Moshe Vardi는 기계가 모든 면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했으며, 30년 안에 기계가 인간의 직업을 50% 대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로봇과 인공지능이 대부분의 노동과 업무를 부담하게 될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결국 인간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주장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때문에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창조적 능력과 정신적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호모 파덴스' 인재상이 미래 가치에 가장 부합하는 인간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호모 파덴스는 창조적 도전을 통해 재미와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으로, 단순히 대가를 받기 위한 업(業)으로서의 일이 줄어드는 대신 일을 통해 의미와 즐거움을 찾으려는 정신적 목표와 가치 추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변화 및 발전 방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변화 및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3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교육과 학습이 디지털화되고 교육 환경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네트워크화되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르러 그동안 배양해 온 인간의 능력을 인공지능과 과학기술이 순식간에 대체하게 되면서 이제 인류는 기계에 의해 대체되지 않고, 인간의 독보적인 능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어떠한 능력을 교육하고 배양해야 하는지에 대한 절실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에 의해 과학기술과 인공 지능의 능력이 발달할수록 기존의 기계적인 지식 교육의 방식은 무의미해지게 되었다. 단순하게 많은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은 인간보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기계의 능력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지식을 전수하고, 지식을 암기하는 기존의 교육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는 기술과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능력을 강화하도록 교육하고, 그러한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교육의 발전 방향이 변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창조적 능력과 정신적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인간인 '호모 파덴스'가 미래 가치에 가장 부합하는 인간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호모 파덴스는 창조적 도전을 통해 재미와 행복을 추구하며, 단순히 대가를 받기 위한 업으로서의 일이 줄어드는 대신, 일을 통해 의미와 즐거움을 찾으려는 정신적 목표와 가치 추구로서의 일이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발전 방향을 세우기 위해서는 디지털 학습관리 시스템, 다양한 학습 지원 서비스 제공, 학교 운영 체제 개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디지털 학습관리 시스템(LMS)을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맞춘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VR 등의 가상 체험 기술을 활용해 실제 경험이 어려운 교육 자료들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 운영 체제 개편을 통해 학생의 개인별 신체 및 정서 리듬을 반영한 유연한 학교(학습) 운영을 제공하고, 실제 직업에 필요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


참고 자료

조대연(2020),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 변화 방안 모색,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 학교의 미래, 연구보고 RR 2018-01
이민화(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행복의 조건, 중앙시사매거진, 1468호(2019, 01, 21) (https://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4423)
이민화(2016), 인공지능과 일자리의 미래, 한국노동연구원, 2016년 6월호, 11~24
이민화(2017), 4차 산업혁명의 일자리 진화, KCERN
안종배(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7(1), 21~34
오헌석,배형준,김도연(2012), 과학기술분야 융합연구자의 융합연구 입문과 과정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성태제(2017)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상과 교육의 방향 및 제언, 교육학연구, 55(2), 1-21
류성창(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 핵심 역량 조사분석, 고려대학교 HRD정책중점연구소
오헌석, 배형준, 김도연(2012), 과학기술분야 융합연구자의 융합연구 입문과 과정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이복자, 명승환, 김상흠(2012), 스마트사회의 인재적 특성, 정보화 역량, 사회적 네트워크의 관계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5권 제1호 146(27pages)
류성창(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 핵심 역량 조사·분석, 고려대학교 HRD정책중점연구소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2016.2.14.), “Increasing Use of Autonomous Systems Could Threaten Jobs”
KCEN(2016), 인공지능과 일자리 미래, 2016(7), Issue No.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